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1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1
1. 연구의 방법 21
2. 연구의 구성 22
제2장 이론적 고찰 24
제1절 스마트 관광지 24
1. 스마트 관광 24
2. 스마트 관광지 32
제2절 체험경제이론(4Es) 40
1. 체험의 개념 40
2. 체험경제이론의 구성요인 42
3. 체험경제의 선행연구 47
제3절 즐거움 49
1. 즐거움의 개념 49
2. 즐거움의 구성요인 52
3. 즐거움의 선행연구 55
제4절 만족도 56
1. 만족도의 개념 56
2. 만족도의 구성요인 58
3. 만족도의 선행연구 60
제5절 애착 62
1. 애착의 개념 62
2. 애착의 구성요인 66
3. 애착의 선행연구 67
제6절 행동의도 68
1. 행동의도의 개념 68
2. 행동의도의 구성요인 72
3. 행동의도의 선행연구 74
제3장 연구방법 77
제1절 연구모형 77
제2절 연구가설 78
1. 스마트 관광지 체험과 즐거움 간의 관계 78
2. 스마트 관광지 체험과 만족도 간의 관계 79
3. 즐거움과 만족도 간의 관계 80
4. 즐거움과 애착 간의 관계 81
5. 만족도와 애착 간의 관계 82
6. 애착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 83
제3절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8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84
2. 변수의 측정항목 85
3. 설문지의 구성 88
4.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89
제4장 실증분석 91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91
제2절 요인 분석 및 신뢰성 검증 95
1. 스마트 관광지 체험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검증결과 96
2. 즐거움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검증결과 98
3. 만족도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검증결과 98
4. 애착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검증결과 99
5. 행동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결과 100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101
1. 스마트 관광지 체험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101
2. 스마트 관광지 체험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02
3. 즐거움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03
4. 즐거움이 애착에 미치는 영향 104
5. 만족도가 애착에 미치는 영향 105
6. 애착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105
제4절 검증결과 106
제5장 결론 10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0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10
1. 학문적 시사점 110
2. 실무적 시사점 11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14
참고 문헌 116
부록 139
설문지(한국어) 139
问卷调查(中国语) 146
Abstract 153
〈표 2-1〉 스마트관광의 개념 및 정의 27
〈표 2-2〉 스마트 관광의 국내 선행연구 30
〈표 2-3〉 스마트 관광의 국외 선행연구 31
〈표 2-4〉 스마트 관광지의 개념 34
〈표 2-5〉 스마트 관광지의 선행연구 39
〈표 2-6〉 체험의 개념 42
〈표 2-7〉 체험경제이론 4가지 구성요인(4Es) 47
〈표 2-8〉 즐거움의 개념 52
〈표 2-9〉 즐거움의 구성요인 54
〈표 2-10〉 만족도의 개념 58
〈표 2-11〉 만족도의 구성요인 60
〈표 2-12〉 애착의 개념 65
〈표 2-13〉 애착의 구성요인 67
〈표 2-14〉 행동의도의 개념 70
〈표 2-15〉 행동의도의 구성요인 74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85
〈표 3-2〉 변수의 측정항목 86
〈표 3-3〉 설문지의 구성 89
〈표 3-4〉 표본의 구성 90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N=528) 91
〈표 4-2〉 스마트 관광지의 방문 형태적 특성 (N=528) 93
〈표 4-3〉 스마트 관광지 체험에 대한 요인 신뢰도 분석 결과 97
〈표 4-4〉 즐거움에 대한 요인·신뢰도 분석 결과 98
〈표 4-5〉 만족도에 대한 요인·신뢰도 분석 결과 99
〈표 4-6〉 애착에 대한 요인·신뢰도 분석 결과 100
〈표 4-7〉 행동의도에 대한 요인·신뢰도 분석 결과 101
〈표 4-8〉 스마트 관광지 체험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검증결과 102
〈표 4-9〉 스마트 관광지 체험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결과 103
〈표 4-10〉 즐거움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결과 104
〈표 4-11〉 즐거움이 애착에 미치는 영향 검증결과 104
〈표 4-12〉 만족도가 애착에 미치는 영향 검증결과 105
〈표 4-13〉 애착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결과 106
〈표 4-14〉 검증결과 정리 10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3
[그림 2-1] 중국 스마트 관광 기술 발전 흐름 32
[그림 2-2] 중국 스마트 관광지의 프레임워크 37
[그림 2-3] 2021년 중국 스마트 관광지 영향력 상위 100 38
[그림 2-4] Pine & Gilmore의 4가지 체험영역 구분 43
[그림 3-1] 연구모형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