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맞아 관광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과 다각화로 인해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해 온 경제 분야 중 하나이다. 관광업의 급속한 발전은 국가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수용력을 초과하는 관광객의 유입으로 인해 교통업·숙박업·외식업·관광지 등과 같은 관광 산업의 각 분야는 현실적으로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정보통신기술 발전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이라는 큰 환경 속에서 발전된 스마트 관광은 학계뿐만 아니라 관광 산업 분야에서 더욱 중시되고 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 관광의 일부인 스마트 관광지에서 차세대 기술을 투입하여 스마트 관광지의 건설 및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중국 관광시장의 발전과 관광 산업의 성장을 위한 투자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 관광지를 육성하고 있으며, 산업적 관심에 따라 스마트 관광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중국 정부의 노력 및 산업적 관심에 따라 중국내 스마트 관광지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관광 연구 분야에서 많이 진행되었지만, 더욱더 관광객을 대상으로 스마트 관광지에서의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스마트 관광지 방문객의 체험, 즐거움, 만족도, 애착 및 행동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향후 중국 스마트 관광지의 체험 프로그램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본 자료로서 도움을 주고자 하며, 스마트 관광지 구성, 스마트 관광지 발전을 위한 관광객들의 행동을 파악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존이론을 고찰 후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5년간 중국 스마트 관광지 방문한 경험이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2022년 4월 11일부터 4월 23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최종적으로 528부의 유효한 응답을 수집하여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은 통계 프로그램 SPSS를 사용하여 통계분석(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회귀분석을 통한 가설검증)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구성개념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결과를 종합해 보면 첫째, 본 연구에서는 체험의 하위요인 오락적 체험, 일탈적 체험 및 심미적 체험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고 교육적 체험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을 확인하였다. 체험의 하위요인 오락적 체험, 일탈적 체험 및 심미적 체험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고 교육적 체험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즐거움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즐거움과 만족도는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넷째, 애착은 행동의도의 하위요인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중국 스마트 관광지의 체험, 즐거움, 만족도, 애착 및 행동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 스마트 관광지의 체험 요소를 향상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연구 결과를 통하여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향후 추가적인 연구의 방향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