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목적 17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8
1. 연구의 방법 18
2. 연구의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콜라보레이션의 이해 21
1. 콜라보레이션의 개념 21
2. 콜라보레이션의 유형 25
제2절 콜라보레이션의 목적 및 가치 34
1. 브랜드 이미지 변화 36
2. 고객 네트워크의 확장 37
3. 제품의 고부가 가치 창출 41
4. 제품의 차별화 43
제3절 화장품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 44
1. 유행성 46
2. 독창성 48
3. 희소성 51
4. 신뢰성 53
제4절 소비자 가치 56
1. 과시적 가치 60
2. 사회적 가치 62
3. 쾌락적 가치 64
제5절 구매의도 66
1. 구매의도의 개념 66
2. 구매의도의 이론적 고찰 67
제6절 관여도 70
1. 관여도의 개념 70
2. 관여도의 이론적 고찰 71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74
제1절 연구모형 74
1. 선행논문의 연구모형 연구 74
2. 연구모형 설정 76
제2절 연구가설 77
1.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과 구매의도의 간의 관계 77
2. 소비자 가치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 79
3. 관여도가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과 구매의도 관계의 조절 효과 검증 80
4. 관여도가 소비자 가치와 구매의도 관계의 조절 효과 검증 82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83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83
2. 측정도구 84
제4절 연구방법 89
1. 조사대상 및 수집 절차 89
2. 설문지의 구성 90
3. 분석방법 90
제4장 실증분석 92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2
제2절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94
1. 신뢰성 검증과 타당성 분석 94
2. 확인적 요인분석 100
3. 판별타당성 검증 103
제3절 연구모형 및 가설검증 105
1. 연구모형 검증 105
2. 연구모형의 가설검증 106
제5장 결론 114
제1절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114
1. 학문적 시사점 116
2. 실무적 시사점 11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안 120
참고문헌 122
ABSTRACT 135
부록 139
[표 2-1] 콜라보레이션의 정의 24
[표 2-2] 콜라보레이션의 유형 26
[표 2-3]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28
[표 2-4] 아트 콜라보레이션 30
[표 2-5]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33
[표 2-6]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45
[표 2-7] 유행성에 대한 선행연구 48
[표 2-8] 독창성에 대한 선행연구 50
[표 2-9] 희소성에 대한 선행연구 52
[표 2-10] 신뢰성에 대한 선행연구 55
[표 2-11] 소비자 가치에 대한 선행연구 59
[표 2-12] 과시적 가치에 대한 선행연구 61
[표 2-13] 사회적 가치에 대한 선행연구 63
[표 2-14] 쾌락적 가치에 대한 선행연구 65
[표 2-15] 구매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69
[표 2-16] 관여도에 대한 선행연구 72
[표 3-1] 선행논문의 연구모형 연구 75
[표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83
[표 3-3] 콜라보레이션 제품특성 설문 문항의 구성 85
[표 3-4] 소비자 가치 설문 문항의 구성 86
[표 3-5] 관여도 설문 문항의 구성 88
[표 3-6] 구매의도 설문 문항의 구성 88
[표 3-7] 표본의 구성 89
[표 3-8] 설문지 구성 90
[표 3-9] 분석내용 및 분석방법 91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N=466) 93
[표 4-2]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에 대한 요인분석 검증결과 96
[표 4-3] 소비자 가치에 대한 요인분석 검증결과 97
[표 4-4] 관여도에 대한 요인분석 검증결과 98
[표 4-5] 구매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검증결과 99
[표 4-6] 확인적 요인분석 검증결과 100
[표 4-7] 판별타당성 검증결과 104
[표 4-8]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105
[표 4-9] 제품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가설검증 결과 107
[표 4-10] 소비자 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가설검증 결과 108
[표 4-11] 제품 특성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관여도의 조절효과 검증 110
[표 4-12] 소비가 가치와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관여도의 조절효과 검증 111
[표 4-13] 가설검증 결과 요약 113
[그림 1-1] 2009-2019년 전세계 화장품 업계 시장 규모 통계 및 성장 상황 15
[그림 1-2] 2019년 전세계 주요 나라 화장품 업계 시장 점유율 분포 상황 16
[그림 1-3] 2009-2019년 중국 화장품 업계 시장 규모 통계 및 성장 상황 17
[그림 1-4]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2-1] Laneige and Lucky Chouette 콜라보레이션 협력 제품 37
[그림 2-2] 화장품 콜라보레이션 제품 신규고객과 기존 고객 비율 38
[그림 2-3] 콜라보레이션의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의 화장품 카테고리의 1인당 연간 평균 소비금액 39
[그림 2-4] 다바이투우유 캔디(大白兔奶糖), 메이자징(美加净), 고궁(故宫), 왕왕(旺旺) 콜라보레이션 제품사례 40
[그림 2-5] 더페이스샵 and 마블 콜라보이레션 42
[그림 2-6] 더페이스샵이 and 코카콜라 콜라보레이션 44
[그림 2-7]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 46
[그림 2-8] 소비자 가치 60
[그림 3-1] 연구의 모형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