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16
제2절 연구의 목적 18
제3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9
1. 연구의 내용 19
2. 연구의 방법 21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23
제1절 지역경제의 정의 및 이해 23
1. 지역경제의 정의 23
2. 지역경제의 이해 23
제2절 지역 균형발전의 정의 및 연구 25
1. 지역 균형발전의 정의 25
2. 지역 균형발전의 연구 25
제3절 연구 방법에 관한 이해 26
1. 문헌분석법 26
2. 정보연구법 27
3. 정성 분석과 정량 분석법 27
4. 접근성 분석과 유무 비교법 28
제4절 선행연구 30
1. 선행연구의 도출 30
2. 선행연구 30
3. 선행연구의 시사점 36
제3장 동북3성 및 하다 고속철도의 중요성 39
제1절 한국 고속철도 39
1. 한국 고속철도 현황 39
2. 호남고속철도 45
3. 시사점 52
제2절 중국 고속철도 54
1. 중국 고속철도 현황 54
2. 중국 고속철도의 발전 요소 62
제3절 동북3성 고속철도 64
1. 동북3성 지역성 배경 및 특성 64
2. 동북3성 고속철도 현황 및 연계 68
3. 동북3성 고속철도 건설의 중요성 84
제4절 하다 고속철도의 중요성 87
제4장 하다 고속철도 전·후의 변화 89
제1절 하다 고속철도 전·후 경제지표의 변화 89
1. 인구변화 93
2. GDP 변화 97
3. 관광업 변화 103
4. 접근성 변화 105
제2절 하다 고속철도 경제성장과 산업구조의 변화 111
1. 일반 연선 도시 112
2. 연선 4대 중심도시 115
제3절 하다 고속철도 역세권 변화 121
1. 연선 4대 중심도시 122
2. 비연선 도시 142
제4절 하다 고속철도와 타 고속철도의 비교 157
1. 하다 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의 비교 157
2. 하다 고속철도와 미개통 고속철도 도시의 비교 165
제5절 하다 고속철도 시사점 및 동북지역 발전 방향 178
1. 하다 고속철도의 시사점 178
2. 동북지역 발전 방향 180
제5장 결론 188
제1절 연구의 결론 및 전망 188
제2절 연구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90
참고문헌 192
Abstract 200
〈표 1〉 지역경제와 지역균형발전 분야의 주요 선행연구 34
〈표 2〉 연도별 수송량/공급좌석수(고속열차) 40
〈표 3〉 한국 고속선과 기존선 일람표 44
〈표 4〉 호남고속철도의 용산에서의 시간 단축 효과 47
〈표 5〉 고속철도(KTX) 이용객 추이 48
〈표 6〉 호남고속철도 주요 역 연간 이용 인원 49
〈표 7〉 중국 고속철도 '팔종팔횡' 통로 57
〈표 8〉 중국 고속철도 운행 열차 모델 일람표 60
〈표 9〉 징하 고속철도 중의 역의 요금 일람표 81
〈표 10〉 하다 고속철도 연선지역 변화의 연구 89
〈표 11〉 하다 고속철도의 각 역 일람표 93
〈표 12〉 하다 고속철도 연선 성과 비연선 성의 인구분석 94
〈표 13〉 하다 고속철도 연선 도시와 비연선 도시 인구분석 94
〈표 14〉 하다 고속철도 연선 성별 인구증가 통계 95
〈표 15〉 하다 고속철도 연선 도시인구 증가 통계 95
〈표 16〉 하다 고속철도 연선 성과 비연선 성의 1인당 지역 총생산 통계 98
〈표 17〉 하다 고속철도 연선 도시와 비연선 도시의 1인당 지역 총생산 통계 98
〈표 18〉 하다 고속철도 연선 성별 1인당 지역 총생산 통계 98
〈표 19〉 하다 고속철도 연선 도시 1인당 GDP 증가 통계 100
〈표 20〉 동북 3성 3차산업 규모 101
〈표 21〉 동북 3성 3차산업 구조 비중 101
〈표 22〉 동북 3성의 관광객 수 103
〈표 23〉 동북 3성의 관광 수입 103
〈표 24〉 동북지역의 관광 경쟁력 104
〈표 25〉 하다 고속철도 연선 도시 유효 평균 여행 시간 106
〈표 26〉 하다 고속철도 개통 후 연선도시 간 시간거리 109
〈표 27〉 하다 고속철도 개통 전 연선도시 간 시간거리 109
〈표 28〉 하다 고속철도 개통 전후 유효 평균 여행 시간의 변화 109
〈표 29〉 하다 고속철도 개통 전후의 경제 잠재력 변화 110
〈표 30〉 하다 고속철도 경제성장과 산업구조의 연구 112
〈표 31〉 잉커우 2013~2020년의 미실행값과 실행값 113
〈표 32〉 잉커우 2013~2020년 3차 산업구조의 미실행값과 실행값 113
〈표 33〉 철령 2013~2020년의 미실행값과 실행값 114
〈표 34〉 철령 2013~2020년 3차 산업구조의 미실행값과 실행값 115
〈표 35〉 다롄 2013~2020년의 미실행값과 실행값 115
〈표 36〉 다롄 2013~2020년 3차 산업구조의 미실행값과 실행값 116
〈표 37〉 심양 2013~2020년의 미실행값과 실행값 117
〈표 38〉 심양 2013~2020년 3차 산업구조의 미실행값과 실행값 118
〈표 39〉 창춘 2013~2020년의 미실행값과 실행값 118
〈표 40〉 창춘 2013~2020년 3차 산업구조의 미실행값과 실행값 119
〈표 41〉 하얼빈 2013~2017년의 미실행값과 실행값 120
〈표 42〉 하얼빈 2013~2020년 3차 산업구조의 미실행값과 실행값 121
〈표 43〉 하다 고속철도 역세권 연구대상 122
〈표 44〉 하다 고속철도 개통 전후 다롄역의 변화 126
〈표 45〉 하다 고속철도 개통 전후 창춘역의 변화 131
〈표 46〉 하다 고속철도 개통 전후 심양역의 변화 136
〈표 47〉 하다 고속철도 개통 전후 하얼빈역의 변화 140
〈표 48〉 고속철도 개통 전후 단동역의 변화 148
〈표 49〉 훈춘역의 현황 152
〈표 50〉 번계역의 현황 156
〈표 51〉 호남고속철도와 하다 고속철도의 비교 164
〈표 52〉 고속철도 미개통 도시와 고속철도 개통 도시의 GRP 비교 176
〈표 53〉 하다 고속철도 개통 전후 GRP의 변화율 177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21
〈그림 2〉 한국 고속철도 노선도 44
〈그림 3〉 호남고속철도 주요정차역 연간 이용 인원 50
〈그림 4〉 기본 구조도 56
〈그림 5〉 중장기 고속철도망 계획도 60
〈그림 6〉 2012~2019년 중국 철도 고정자산 투자액 61
〈그림 7〉 2014~2019년 중국 철도 운영 거리 61
〈그림 8〉 2014~2019년 중국 고속철도 운영 거리 62
〈그림 9〉 2014~2018년 중국 주민 1인당 가처분소득과 1인당 소비지출 63
〈그림 10〉 중국 국내 관광객 수, 2014~2023년 예측 64
〈그림 11〉 동북지역 고속철도 노선도 69
〈그림 12〉 동북지역과 주변 국가의 위치 연결 70
〈그림 13〉 여객 수송량 73
〈그림 14〉 헤이룽장성 주요 고속철도 74
〈그림 15〉 징하 고속철도 노선도 79
〈그림 16〉 하다 고속철도 10개 도시의 인구 자연증가율 변화 96
〈그림 17〉 6개 도시의 인구 60세 이상 변화 96
〈그림 18〉 동북 3성 20년의 GDP 변화 97
〈그림 19〉 하다 고속철도 지나는 도시의 GDP 변화 99
〈그림 20〉 랴오닝성의 GDP 산업구조 변화 102
〈그림 21〉 동북 3성 관광업의 경관 105
〈그림 22〉 다롄역 변천 124
〈그림 23〉 다롄북역 건설된 후 사진 124
〈그림 24〉 다롄북역 위치지도 125
〈그림 25〉 창춘역의 변천 129
〈그림 26〉 창춘 서역의 사진 130
〈그림 27〉 창춘 서역 위치지도 130
〈그림 28〉 심양역의 변천 134
〈그림 29〉 심양역 위치지도 135
〈그림 30〉 하얼빈역 변천 138
〈그림 31〉 하얼빈 서역 사진 141
〈그림 32〉 하얼빈 서역 위치지도 141
〈그림 33〉 단동시 지도 146
〈그림 34〉 단동역의 변천 147
〈그림 35〉 단동역 위치지도 149
〈그림 36〉 훈춘시 위치지도 150
〈그림 37〉 훈춘역의 사진 151
〈그림 38〉 훈춘역 지도 153
〈그림 39〉 번계시 지도 154
〈그림 40〉 번계역의 변천 155
〈그림 41〉 번계역 지도 157
〈그림 42〉 호남고속철도 노선의 다핵형 지역 간 연계 개발 효과 158
〈그림 43〉 호남고속철도 개통식 차량 160
〈그림 44〉 현재의 익산역 161
〈그림 45〉 익산역의 향후 복합환승센터 및 주변 개발계획(안)(익산시) 162
〈그림 46〉 광주송정에서 목포까지의 고속철도 노선건설 163
〈그림 47〉 고속철도 개통 전의 목포역 163
〈그림 48〉 지역별 1인당 GDP 변화 167
〈그림 49〉 남방과 북방 경제 총량의 차이 168
〈그림 50〉 남방과 북방 1인당 GDP의 차이 168
〈그림 51〉 타이저우 교통 운수 지도 171
〈그림 52〉 산둥성 국민경제와 사회발전 제14기 5년 계획 173
〈그림 53〉 징먼시 위치지도 174
〈그림 54〉 다저우시 철도 안내도 175
〈그림 55〉 지역별 GRP 변화 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