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1. 연구 배경 및 목적 9
1.2. 연구 방법 및 구성 11
II. 이론적 배경 12
2.1. 국내·외 검측장치 운영현황 12
2.1.1. 국내 검측장비 운영현황 16
2.1.2. 국외 검측장비 운영현황 20
2.2. 검측모듈별 특성 및 검측방법 26
2.3. 검측차량별 국내·외 검측 주기 36
2.3.1. 국내 검측차량별 검측 주기 36
2.3.2. 국외 검측차량별 검측 주기 38
2.4. 상태기반(CBM : Condition Based Maintenance) 유지보수 40
2.4.1. 국내 상태기반 유지보수 시스템 현황 45
III. 검측시스템 운용특성 분석 50
3.1. 운용적 측면 50
3.2. 인력·관리 측면 53
3.3. 데이터 관리 측면 54
IV. CBM 기반 유지보수 해외 사례 58
4.1. 국가별 유지보수 현황 58
4.2. 국내 구축방향 도출 63
V. 실시간 영업열차 차상검측시스템 구축 방안 64
5.1. 영업열차 종합검측시스템 구축 방안 64
5.2. 검측데이터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방안 76
VI. 결론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2
〈표 2-1〉 국내 검측모듈 연구개발 현황 13
〈표 2-2〉 검측모듈 개발 현황 14
〈표 2-3〉 종합검측차(Roger-1000K) 16
〈표 2-4〉 궤도검측차(Em-140k) 17
〈표 2-5〉 레일탐상차(RDC) 18
〈표 2-6〉 선로점검차(TIC) 18
〈표 2-7〉 KTX-36호 & 전철시험차 19
〈표 2-8〉 프랑스(IRIS-320) 23
〈표 2-9〉 일본(East-i) 23
〈표 2-10〉 이탈리아(ROGER-2000) 24
〈표 2-11〉 중국(CRH380A-001~008) 24
〈표 2-12〉 검측차별 검측항목 및 검측주기 36
〈표 2-13〉 국외 철도인프라 검측 항목 39
〈표 5-1〉 통합검측시스템 기능개선 항목 74
〈표 5-2〉 고속 및 일반철도 표준모듈 제시 75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1
〈그림 2-1〉 이탈리아 MERMEC 사 검측기술 현황 21
〈그림 2-2〉 미국 ENSCO 사 검측기술 현황 22
〈그림 2-3〉 레일 단면 형상, 마모 검측모듈 26
〈그림 2-4〉 레일 표면, 침목결함, 체결구 탈락 검측모듈 27
〈그림 2-5〉 선로 순회 검측모듈 27
〈그림 2-6〉 궤도 고저, 방향, 궤간, 수평, 뒤틀림 측정모듈 28
〈그림 2-7〉 승차감, 주행안전성 검측모듈 28
〈그림 2-8〉 전차선 높이·편위 검측모듈 29
〈그림 2-9〉 전차선 습동면 검측모듈 30
〈그림 2-10〉 팬터그래프 동적 감시모듈 31
〈그림 2-11〉 전차선 가동브래킷 변형 검측모듈 31
〈그림 2-12〉 전차선 열화상 검측모듈 32
〈그림 2-13〉 전차선 조류둥지(까치집) 검측모듈 32
〈그림 2-14〉 FM, DMB 무선품질 검측모듈 33
〈그림 2-15〉 AF궤도회로 레벨 검측모듈 33
〈그림 2-16〉 신호기 투시 및 점등상태 검측모듈 34
〈그림 2-17〉 ATS 지상자 및 ATP 발리스 위치상태 검측모듈 34
〈그림 2-18〉 텅레일 밀착상태 검측모듈 35
〈그림 2-19〉 ATS 지상자 레벨 검측모듈 35
〈그림 2-20〉 상태기반 유지보수(CBM)의 효과 41
〈그림 2-21〉 상태기반 유지보수(CBM)의 개념도 41
〈그림 2-22〉 변전기 CBM구축 및 고장 사전검지 사례 42
〈그림 2-23〉 선로전환기 고장 사전검지 사례 42
〈그림 2-24〉 차상검측 CBM 43
〈그림 2-25〉 지상검측 CBM 44
〈그림 2-26〉 KTMSYS 시스템 역할 46
〈그림 2-27〉 KTMSYS 운영시스템 구성도 46
〈그림 2-28〉 전기설비 기술지원시스템 48
〈그림 2-29〉 전기설비기술지원시스템 구성도 48
〈그림 2-30〉 차량분야 상태기반 유지보수(CBM) 구성도 49
〈그림 3-1〉 일본 신간선 종합시험차 50
〈그림 3-2〉 프랑스 TGV 종합시험차 51
〈그림 3-3〉 중국 고속종합검측열차 51
〈그림 3-4〉 궤도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 55
〈그림 3-5〉 검측 데이터 활용 구성도 55
〈그림 3-6〉 전기설비 지원시스템 관리도 56
〈그림 3-7〉 송변전 전력 설비 AM시스템 구성 57
〈그림 4-1〉 Strukton社 POSS Solutions Overview 59
〈그림 4-2〉 POSS 시스템 구성도 59
〈그림 4-3〉 통합 유지보수 센터(OCCR) 전경 60
〈그림 4-4〉 Bombardier MDC 구성도 61
〈그림 4-5〉 OPTIFLO 운영 전경 61
〈그림 4-6〉 홍콩 MTR의 CBM 시스템 구성 62
〈그림 4-7〉 독일 지멘스의 CBM 시스템 62
〈그림 4-8〉 중국 IDC 센터 구성 63
〈그림 5-1〉 영업열차 차상검측시스템 구성도 66
〈그림 5-2〉 영업열차 차상검측시스템 배치도 66
〈그림 5-3〉 ITX-새마을 검측시스템 배치도(상세) 67
〈그림 5-4〉 종합검측시스템 구성도 68
〈그림 5-5〉 중장기 검측시스템 추진과정 76
〈그림 5-6〉 검측데이터 통합관리시스템 개념도(1) 76
〈그림 5-7〉 검측데이터 통합관리시스템 개념도(2)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