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섬김 리더십 16
(1) 섬김 리더십의 개념 16
(2) 섬김 리더십의 선행연구 19
제2절 변혁적 리더십 22
(1)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 22
(2) 변혁적 리더십의 선행연구 25
제3절 상사신뢰 28
(1) 상사신뢰의 개념 28
(2) 상사신뢰의 선행연구 31
제4절 상사에 대한 만족도 34
(1) 상사에 대한 만족도의 개념 34
(2) 상사에 대한 만족도의 선행연구 37
제5절 조직몰입 41
(1) 조직몰입의 개념 41
(2) 조직몰입의 선행연구 44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8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8
3.1.1. 변혁적 리더십 48
3.1.2. 섬김리더십 50
3.1.3. 상사신뢰 50
3.1.4. 조직몰입 51
3.1.5. 상사에 대한 만족 51
제2절 가설의 설정 53
3.2.1. 변혁적 리더십과 상사신뢰의 관계 53
3.2.2. 섬김 리더십과 상사신뢰 간의 관계 54
3.2.3. 상사신뢰와 조직몰입의 관계 56
3.2.4. 상사신뢰와 상사에 대한 만족의 관계 58
3.2.5.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60
3.2.6. 섬김 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62
3.2.7. 변혁적 리더십과 상사에 대한 만족 간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64
3.2.8. 섬김리더십과 상사에 대한 만족 간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66
제3절 연구모형 70
제4장 실증분석 및 결과 71
제1절 인구통계학적 분석 71
제2절 확인적 요인분석 74
제3절 신뢰도 분석 77
제4절 연구1 78
4.4.1.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분석 78
4.4.2. 회귀분석 79
제5절 연구2 95
5.5.1.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분석 95
5.5.2. 회귀분석 96
제6절 연구3 98
6.6.1.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분석 98
6.6.2. 회귀분석 100
제5장 연구의 결론 및 토론 118
제1절 결론 118
(1) 학생 대상 118
(2) 행정직원 대상 118
(3) 교수 대상 11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21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24
참고문헌 126
설문지 144
Abstract 173
[표 2-1] 섬김 리더십의 개념 17
[표 2-2] 섬김 리더십의 선행연구[원문불량;p.8] 20
[표 2-3]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원문불량;p.12] 24
[표 2-4] 변혁적 리더십의 선행연구[원문불량;p.15] 27
[표 2-5] 상사신뢰의 개념[원문불량;p.18] 30
[표 2-6] 상사신뢰의 선행연구[원문불량;p.21] 33
[표 2-7] 상사에 대한 만족도의 개념[원문불량;p.24] 36
[표 2-8] 상사에 대한 만족도의 선행연구[원문불량;p.27] 39
[표 2-9] 조직몰입의 개념[원문불량;p.31] 43
[표 2-10] 조직몰입의 선행연구[원문불량;p.34] 46
[표 3-1] 측정도구 52
[표 3-2] 가설설정 68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결과(학생대상) 72
[표 4-2]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결과(행정구성원대상) 73
[표 4-3]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결과(교수대상) 74
[표 4-4] 집중타당성 분석 결과 76
[표 4-5] 신뢰도 분석 77
[표 4-6]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79
[표 4-7] 지적자극이 상사신뢰에 미치는 영향 80
[표 4-8] 개별적 배려가 상사신뢰에 미치는 영향 80
[표 4-9] 염감적 동기부여가 상사신뢰에 미치는 영향 81
[표 4-10] 카리스마가 상사신뢰에 미치는 영향 81
[표 4-11] 섬김 리더십이 상사신뢰에 미치는 영향 82
[표 4-12] 상사신뢰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82
[표 4-13] 상사신뢰가 상사에 대한 만족에 미치는 영향 83
[표 4-14] 지적자극과 조직몰입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84
[표 4-15] 개별적 배려와 조직몰입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84
[표 4-16] 영감적 동기부여와 조직몰입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85
[표 4-17] 카리스마와 조직몰입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86
[표 4-18] 섬김 리더십과 조직몰입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87
[표 4-19] 지적자극과 상사에 대한 만족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87
[표 4-20] 개별적 배려와 상사에 대한 만족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88
[표 4-21] 영감적 동기부여와 상사에 대한 만족 간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89
[표 4-22] 카리스마와 상사에 대한 만족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90
[표 4-23] 섬김 리더십과 상사에 대한 만족 간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91
[표 4-24] 상사신뢰에 미치는 영향력 크기 비교 91
[표 4-25] 상사에 대한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 크기 비교 92
[표 4-26]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 크기 비교 93
[표 4-27] 가설 지지 여부 94
[표 4-28]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96
[표 4-29] 섬김 리더십이 상사신뢰에 미치는 영향 97
[표 4-30] 가설 지지 여부 97
[표 4-31]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99
[표 4-32] 지적자극이 상사신뢰에 미치는 영향 100
[표 4-33] 개별적 배려가 상사신뢰에 미치는 영향 101
[표 4-34] 염감적 동기부여가 상사신뢰에 미치는 영향 101
[표 4-35] 카리스마가 상사신뢰에 미치는 영향 102
[표 4-36] 섬김 리더십이 상사신뢰에 미치는 영향 102
[표 4-37] 상사신뢰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103
[표 4-38] 상사장신뢰가 상사에 대한 만족에 미치는 영향 103
[표 4-39] 지적자극과 조직몰입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104
[표 4-40] 개별적 배려와 조직몰입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105
[표 4-41] 영감적 동기부여와 조직몰입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106
[표 4-42] 카리스마와 조직몰입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107
[표 4-43] 섬김 리더십과 조직몰입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108
[표 4-44] 지적자극과 상사에 대한 만족 간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109
[표 4-45] 개별적 배려와 상사에 대한 만족 간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110
[표 4-46] 영감적 동기부여와 상사에 대한 만족 간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111
[표 4-47] 카리스마와 상사에 대한 만족 간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112
[표 4-48] 섬김 리더십과 상사에 대한 만족 간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113
[표 4-49] 상사신뢰에 미치는 영향력 크기 비교 114
[표 4-50] 상사에 대한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 크기 비교 115
[표 4-51]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 크기 비교 116
[표 4-52] 가설 지지 여부 116
[표 5-1] 학생과 교수 비교 120
그림 3-1. 연구모형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