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조직의 발전과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리더십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리더십 유형에 대한 각각의 역할을 검증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특히 리더의 행동과 영향에 따라 구성원의 태도가 변화될 수 있고 태도변화로 인해 그들의 행동도 변화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이 연구는 리더십 유형을 통해 성과변수인 조직몰입과 상사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더 나아가 리더십 유형이 조직몰입과 상사에 대한 만족을 향상시키는 과정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리더십 유형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변혁적 리더십과 섬김 리더십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이 연구는 학교라는 환경에서, 학교장의 리더십에 초점을 두었다. 학교장의 리더십에 따라서 학교 내 구성원들의 태도와 행동, 성과는 모두 달라질 수 있다. 교장은 학교의 리더로서 상황에 적합한 다양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학교에는 학생, 행정구성원, 교수와 같은 각기 다른 형태의 구성원들이 존재한다. 상황이론에 근거할 때 리더는 이 각기 다른 종류의 구성원들에게 각기 다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이를 기반으로 본 연구는 학교라는 특정 조직에서 학생, 행정구성원, 교수라는 세 가지 집단에 초점을 맞추고 그들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이 무엇인지를 밝혔다. 특히 리더십을 변혁적 리더십과 섬김 리더십으로 구분하였다. 일반적으로 기존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변혁적 리더십을 단일 차원으로 보는 연구들이 대부분임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연구는 기존의 연구 영역을 보다 확장 시키기 위해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소를 지적자극, 개별적 배려, 영감적 동기부여, 카리스마로 구분하였다. 구체적으로 학교의 리더로 볼 수 있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섬김 리더십에 초점을 맞추고 학생, 행정구성원, 교수 집단에 대해 어떤 리더십이 효과적 인지를 밝힌다. 학교도 하나의 특정 조직의 형태로 볼 수 있는 관점을 통해 조직몰입을 학교몰입으로 볼 수 있으며 상사신뢰를 학교장에 대한 신뢰도 보았으며 상사에 대한 만조도를 학교장에 대한 만족도로 보았다.
본 연구에서 설정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중국 내 대학교에서 재학중인 대학생들과 재직 중인 행정구성원 및 교수를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소인 지적자극, 개별적 배려, 영감적 동기부여, 카리스마는 모두 상사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섬김의 리더십은 상사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사신뢰는 조직몰입과 상사에 대한 만족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섬김리더십 및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소인 영감적 동기부여, 개별적 배려, 카리스마와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그러나 지적자극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변혁적 리더십의 4개 하위요소 및 섬김 리더십과 상사에 대한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행정구성원을 대상으로 실시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섬김 리더십은 상사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검증되었다. 그러나 나머지 가설들은 모두 기각되었다.
마지막으로 교수를 대상으로 실시된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의 네 가지 하위요소 및 섬김 리더십은 상사신뢰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사신뢰는 조직몰입과 상사에 대한 만족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변혁적 리더십의 네 가지 하위요소 및 섬김리더십과 조직몰입 및 상사에 대한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는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학생, 행정구성원, 교수에 대해 적합한 리더십이 무엇인지를 밝혔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들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