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선행 연구 검토 14
3. 연구 대상 및 방법 19
II. 이론적 배경 22
1.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간 의사소통 교육 22
가. 문화간 의사소통의 개념 22
나. 문화 적응 관점에서 문화 학습 과정 31
다.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간 의사소통 교육의 목표 35
2. 리메이크 드라마의 문화간 의사소통 교육적 의미 39
가. 리메이크 드라마의 개념과 유형 39
나. 리메이크 드라마의 문화적 특징 40
다. 문화간 의사소통에서 리메이크 드라마의 교육적 의의 44
III. 〈지정생존자〉와 〈60일 지정생존자〉의 서사 분석 48
1. 계열체로서의 존재물들(Existents) 비교 49
가. 정치적 배경(setting)의 현지화 49
나. 주요 인물들(Characters)의 현지화 54
2. 통합체로서 이야기 구조와 담화적 형식 68
가. 기본 이야기의 유지와 세부 사건들(Events)의 변화 68
나. 담화적 형식과 장면의 비교 76
IV. 드라마 비교를 활용한 문화간 의사소통 교육의 실제 82
1. 드라마 비교를 활용한 문화간 의사소통 교육내용 82
가. 집단주의와 관계 중심성 83
나. 높은 권력거리와 안정 추구 104
2. 드라마 비교를 활용한 문화간 의사소통 교육 방안 120
가. 한국의 의사소통 표현에 대한 이해 120
나. 한국의 문화적 특성 인식과 비판적 수용의 태도 형성 126
다.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의사소통 수행 135
V. 결론 141
참고문헌 143
Abstract 148
〈표 1〉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특성의 분류 기준 28
〈표 2〉 문화 요소별 문화간 의사소통 교육의 목표 38
〈표 3〉 Greimas의 여섯 가지 행위소와 플롯 유형 55
〈표 4〉 〈지정생존자〉와 〈60일 지정생존자〉의 주요 인물 65
〈표 5〉 〈지정생존자〉와 〈60일 지정생존자〉의 기본 이야기와 세부 사건들(Events) 73
〈표 6〉 언어·문화 차이가 드러나는 사건(Event)과 장면(Scene) 80
〈표 7〉 한국의 고맥락 문화적 요소 82
〈표 8〉 문화적 배경 공유성향에 따른 의사소통 표현의 특징 92
〈표 9〉 집단의 안녕 지향 성향에 따른 의사소통 표현의 특징 98
〈표 10〉 관계 우선 성향에 따른 의사소통 표현의 특징 104
〈표 11〉 부담 회피 성향에 따른 의사소통 표현의 특징 112
〈표 12〉 권위 존중 성향에 따른 의사소통 표현의 특징 118
〈표 13〉 한국의 의사소통 표현에 대한 이해 과정의 세부 목표 121
〈표 14〉 장면 비교를 통한 표현 방법 비교하기 표 예시 124
〈표 15〉 한국 드라마에서 사용된 의사소통 표현 방법의 이해를 위한 교수 방안 124
〈표 16〉 언어·문화 차이 인식과 비판적 수용의 태도 형성 과정의 세부 목표 127
〈표 17〉 한-미의 문화적 차이 인식과 비교문화적 태도 형성을 위한 교수 방안 133
〈표 18〉 언어·문화 특성을 고려한 의사소통 수행 기술 습득 과정의 세부 목표 136
〈표 19〉 역할극 스스로 평가하기 표 예시 138
〈표 20〉 한국 언어·문화의 특성을 고려한 의사소통 수행 교수 방안 139
〈그림 1〉 2020년, 2021년 한국 연상 이미지 13
〈그림 2〉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한류 문화 콘텐츠의 해외 소비량 변화 13
〈그림 3〉 '문화간' 개념 이해를 위한 문화체 모형 14
〈그림 4〉 의사소통의 여덟 가지 구성 요인 24
〈그림 5〉 김진석(2015)의 글로벌 문화 틀 구축 과정 31
〈그림 6〉 Brown(1994)의 문화 변용 모델 32
〈그림 7〉 Cole Frederick의 호주 유학생이 겪는 U-커브 문화 적응과정 33
〈그림 8〉 Hanvey(1979)와 Hoopes(1979)의 문화 학습 과정 33
〈그림 9〉 문화적 배경이 다른 화자들과 상호작용하는 단계 34
〈그림 10〉 다문화 교육을 위한 MAP 모형 35
〈그림 11〉 Byram(1997)의 문화간 의사소통의 요소 36
〈그림 12〉 Moran(2004)의 암시적이고 명시적인 문화에 대한 관점의 요소 38
〈그림 13〉 서사적 텍스트의 구성요소 48
〈그림 14〉 계열체와 통합체 구성의 예 49
〈그림 15〉 〈지정생존자〉와 〈60일 지정생존자〉의 행위소 모델 56
〈그림 16〉 〈60일 지정생존자〉의 핵심 인물 관계도 57
〈그림 17〉 두 드라마의 공통적인 기본 이야기 흐름 69
〈그림 18〉 두 드라마의 중심 이야기와 보조 이야기 70
〈그림 19〉 〈지정생존자〉의 이야기 흐름 71
〈그림 20〉 〈60일 지정생존자〉의 이야기 흐름 72
〈그림 21〉 흑백에서 컬러로 바뀌는 〈60일 지정생존자〉의 과거 회상 장면 76
〈그림 22〉 반복되며 클로즈업되는 〈60일 지정생존자〉 속 '무진'의 뒤꿈치 77
〈그림 23〉 거리를 좁혀 대답을 강하게 요구하는 '찬경' 88
〈그림 24〉 '지원'의 부름에 주위를 살피는 '나경' 96
〈그림 25〉 테러 자백 영상을 본 '코크런'과 '희정'의 모습 97
〈그림 26〉 NSC 회의에 들어온 '영석'을 의아하게 바라보는 사람들 102
〈그림 27〉 '주승'에 대해 불리한 발언을 주저하는 '영진' 103
〈그림 28〉 눈을 회피하는 '영진'과 눈을 맞추는'마이크' 110
〈그림 29〉 〈60일 지정생존자〉에 담긴 파병부대와 '무진'의 인사 장면 116
〈그림 30〉 '영석'이 입장하자 자리에서 일어나는 국무 회의 참석자들 117
〈그림 31〉 손을 모아 공손을 표시하는 '나경'과 그렇지 않은 '한나' 118
〈그림 32〉 사지선다형 문화 감지 도구 활동 질문 예시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