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사 14
2.1. 중도입국자녀 대상 한국어 교육에 관한 연구 14
2.2. 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에 관한 연구 17
3. 연구 방법 20
3.1. 연구 대상 20
3.2. 연구 방법 27
II. 이론적 배경 40
1. 중도입국자녀의 정의와 특징 40
1.1. 중도입국자녀의 정의 40
1.2. 중도입국자녀의 특징 41
2. 창작동화의 정의와 교육적 의의 45
2.1. 창작동화의 정의 45
2.2. 창작동화의 교육적 가치 48
3. 정서 어휘의 개념과 유형 52
3.1. 정서 어휘의 개념 52
3.2. 정서 어휘의 유형 53
III. 창작동화 속 한국어 정서 어휘 분석과 학습자 이해 60
1. 동화 텍스트 속 한국어 정서 어휘 분석 60
1.1. 심리적 해석 기반 정서 어휘 61
1.2. 반응적 해석 기반 정서 어휘 65
1.3. 맥락적 해석 기반 정서 어휘 68
2. 학습자 반응 양상 74
2.1. 유의 관계를 가지는 정서 어휘 이해 74
2.2. 사회·문화적 배경지식 기반의 정서 어휘 이해 77
2.3. 자기 경험 중심의 정서 어휘 이해 80
IV. 창작동화를 활용한 정서 어휘 교육 방안 82
1. 의미 변별을 통한 정서 어휘 이해 82
1.1. 복합정서 추출을 통한 정서 어휘의 의미 변별 82
1.2. 상황 맥락을 통한 정서 어휘의 의미 변별 85
1.3. 〈원숭이 오누이〉 수업 지도안 86
2. 관용적 표현을 통한 정서 어휘 이해 94
2.1. 신체어 관용 표현의 결합 양상 94
2.2. 정서 발생의 원인 초점화 하기 97
2.3. 〈붉은 여우 아저씨〉 수업 지도안 98
3. 정서의 표출 과정에 따른 자기 표현 105
3.1. 정서의 발생 과정을 통한 자기 경험 말하기 105
3.2. 자기 경험 말하기를 통한 표현 오류 교정 106
3.3. 〈욕심쟁이 딸기 아저씨〉 수업 지도안 106
V. 결론 113
참고문헌 115
Abstract 121
[표 1] 기존의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학 작품 선정 기준 21
[표 2] 1차 작품 선정 기준 21
[표 3] 1차 작품 선정 목록 24
[표 4] 2차 작품 선정 기준 24
[표 5] 2차 작품 선정 목록 26
[표 6] 수업 참여 학생 기본 정보 29
[표 7] 중도입국자녀 현황 43
[표 8] 서양 기본 정서 분류 54
[표 9] 한국어 기본 정서 분류 54
[표 10] 이지영(2009)의 정서 분류 체계 56
[표 11] '고맙다' 정서 발생의 원인 62
[표 12] '화나다' 정서 발생의 원인 62
[표 13] 〈원숭이 오누이〉 속 심리적 해석 기반 정서 어휘 63
[표 14] 심리적 해석 기반 정서 어휘 목록 63
[표 15] 〈붉은 여우 아저씨〉 속 반응적 해석 기반 정서 어휘 65
[표 16] 〈욕심쟁이 딸기 아저씨〉 속 반응적 해석 기반 정서 어휘 66
[표 17] 〈원숭이 오누이〉 속 반응적 해석 기반 정서 어휘 66
[표 18] 반응적 해석 기반 정서 어휘 목록 67
[표 19] 고상미(2016), 〈신발 신은 강아지〉 69
[표 20] 김유경(2017), 〈욕심쟁이 딸기 아저씨〉 70
[표 21] 김유경(2017), 〈욕심쟁이 딸기 아저씨〉 71
[표 22] 정서 어휘 목록 72
[표 23] 삽화를 통한 학습자의 목표 어휘 추측 75
[표 24] 수업 참여 학생 A의 '철렁하다' 변별 77
[표 25] 〈원숭이 오누이〉 텍스트 속 유의어 83
[표 26] '화나다'와 '분하다'의 사전적 정의 84
[표 27] '화나다'와 '분하다'의 예문 84
[표 28] '분하다'의 복합정서 85
[표 29] 〈원숭이 오누이〉에서 나타나는 주요 사건 87
[표 30] 〈원숭이 오누이〉에서 추출한 정서 어휘 목록 87
[표 31] 〈원숭이 오누이〉 목표 어휘 목록 88
[표 32] O-H-I 모형을 활용한 수업 구성 내용 89
[표 33] 〈원숭이 오누이〉 수업 지도안 91
[표 34] 장이원(2013) 한국어 색채 관련 감정 표현 96
[표 35] 〈붉은 여우 아저씨〉에서 나타나는 주요 사건 99
[표 36] 〈붉은 여우 아저씨〉에서 추출한 정서 어휘 목록 99
[표 37] 〈붉은 여우 아저씨〉에서 목표 어휘 목록 100
[표 36] 〈붉은 여우 아저씨〉 수업 지도안 102
[표 39] 〈욕심쟁이 딸기 아저씨〉에서 나타나는 주요 사건 107
[표 40] 〈욕심쟁이 딸기 아저씨〉에서 추출한 정서 어휘 목록 108
[표 41] 〈욕심쟁이 딸기 아저씨〉에서 목표 어휘 목록 108
[표 42] 〈욕심쟁이 딸기 아저씨〉 '심통'의 형태와 관련된 예문 110
[표 43] 〈욕심쟁이 딸기 아저씨〉 수업 지도안 111
[그림 1] 다문화 학생의 증가 추세 11
[그림 2] 연구 방법 28
[그림 3] 전반적 기분 척도 37
[그림 4] 수업 참여 학생 A 정서 지능 검사 결과 38
[그림 5] 수업 참여 학생 B 정서지능 검사 결과 39
[그림 6] 정서 어휘의 범위 53
[그림 7] 정서의 발생 과정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