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룬의 기업들이 스마트폰의 판매 및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기 위해 분투함에 따라, 소비자 스마트폰 선호도는 일부 외부 요인의 영향과 소비자의 다른 규제 중심 행동 지향의 결과로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스마트폰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는 데 초점을 맞춘 이 연구는 카메룬의 스마트폰 구매와 관련된 기존 정보 격차를 메우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관련 결과를 정립하기 위해 독립적 변수(광고 매력, 브랜드 이미지, 유용성, 가격 인식)와 종속 변수 간의 관계를 시험하였다. 또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관계에 대한 규제초점 방향(예방 및 촉진초점)의 조정효과가 확립되었다. 카메룬 두알라의 응답자 295명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했으며 스마트폰 구매 의도와 관련된 다양한 소비자 선호도를 파악했다. 소비자 선호도를 보면 18~28세 범위 내 젊은 층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 소유자들은 교육을 받았고 10만에서 25만 FCFA 사이의 월급을 받았다.테크노 스마트폰 브랜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마트폰으로 확인되었고, 결과는 삼성 브랜드가 향후 가장 선호되는 브랜드로 확인되었다. 스마트폰의 특징과 기능은 카메룬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구매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주요 요인으로 파악됐다. 스마트폰 구매 시 가장 선호하는 정보원으로도 광고가 확인됐다.
분석과 결과는 4대 독립 변수 모두 카메룬의 스마트폰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폰이 브랜드 이미지, 광고 매력, 사용성, 가격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구매 의향이 높아졌다. 또한 구매의도는 규제 집중도가 낮은 수준에서 증가했으며 이는 단순히 개인 또는 소비자가 예방 집중 지향적일 때 구매의도가 증가함을 의미한다. 규제 초점은 또한 광고 매력, 브랜드 이미지, 가격 인식, 유용성, 가격 인식 및 구매 의도 사이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카메룬 시장에서 스마트폰 구매 의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훨씬 더 멀리 갈 예방 중점 지향 개인과 일치하는 전략을 추가로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