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원본불량]
요약 9
1. 서론 10
2. 전기제동의 확대 11
2-1. PMSM의 제어 11
2-2. 정지까지의 전기제동과 정지순간의 제어 15
2-3. 부하 토크의 추정 16
2-4. 제동력의 확보방안 19
2-5. 전동기의 제동과 정지 20
2-6. PMSM의 전류제어 22
2-7. PMSM의 V/f 제어 25
2-8. 전력회로의 구성과 구동력 제어 방법 31
2-9. PMSM의 I/f 제어 33
3. 시뮬레이션 및 실험결과 고찰 40
3-1. PMSM에 대한 I/f에서 V/f의 변환 40
3-2. 전동기 시뮬레이션 결과 44
3-3. 전동기 제동확보 실험측정 결과 46
4. 결론 52
참고문헌 53
Abstract 56
표 1. 축소 견인시스템 19
그림 2-1. 고정자 전류 벡터도 12
그림 2-2. PMSM의 벡터도 14
그림 2-3. 제어모드의 전환 15
그림 2-4. 정지제어 17
그림 2-5. 부하 토크 추정 17
그림 2-6. 부하 토크의 추정과 제동제어 18
그림 2-7. 정지까지의 전기제동 19
그림 2-8. 정지순간의 토크 제어 20
그림 2-9. 정지순간의 제동 토크 20
그림 2-10. 제동 시퀀스 21
그림 2-11. PMSM의 전류제어 23
그림 2-12. 관측기를 갖는 PMSM 제어 23
그림 2-13. 가속도와 속도 패턴 24
그림 2-14. PMSM V/f 제어 정상상태 벡터 다이어그램 25
그림 2-15. 낮은 전압 조건에서의 PMSM의 LOS 29
그림 2-16. PMSM I/f 제어 정상상태 벡터 다이어그램 30
그림 2-17. (a) 무부하시 open루프 V/f 제어 PMSM 고유값 polt. (b) 다른 부하 조건 시 V/f 제어 PMSM의 회전자 poles. 30
그림 2-18. 견인시스템의 전력회로 구성 31
그림 2-19. PMSM I/f 제어 정상상태 벡터 다이어그램 33
그림 2-20. 다른 부하 조건 시 V/f 제어 PMSM의 회전자 poles. 35
그림 2-21. I/f에서 V/f의 변환에 대한 상 전압 정렬 벡터 다이어그램. 36
그림 2-22. 무 부하 정상상태에서 스텝에 의한 I/f에서 V/f의 변환 37
그림 2-23. 무 부하 정상상태에서 전압 비교에 의한 I/f에서 V/f의 변환 38
그림 2-24. PMSM에 대한 I/f에서 V/f의 변환 완벽한 제어 계획. 40
그림 3-1. 무부하와 일정속도 시 전압보상과 함께 I/f에서 V/f제어 변화 41
그림 3-2. 전부하와 일정속도 시 전압보상과 함께 I/f에서 V/f제어 변화 42
그림 3-3. 무부하와 과도상태 시 전압보상과 함께 I/f에서 V/f제어 변화 42
그림 3-4. 전부하와 과도상태 시 전압보상과 함께 I/f에서 V/f제어 변화 43
그림 3-5. 직렬저항과 제동 시뮬레이션(1) 44
그림 3-6. 직렬저항과 제동 시뮬레이션(2) 44
그림 3-7. 직렬저항과 제동 시뮬레이션(3) 45
그림 3-8. 직렬저항을 사용한 제동 시뮬레이션 45
그림 3-9. 회전자가 정지했을 때 출력 46
그림 3-10. PMSM의 전류제어응답 46
그림 3-11. PMSM의 제동측정 47
그림 3-12. PMSM 제동력을 낮추었을 때 47
그림 3-13. 구동방향 부하 토크 48
그림 3-14. 역 방향 부하 토크 49
그림 3-15. 제동 토크가 작을 때 (구동방향의 부하 토크) 49
그림 3-16. 제동 토크가 작을 때 (역 방향의 부하 토크) 50
그림 3-18. 전동기 실험장치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