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14
2. 연구과정 및 연구방법 17
1) 연구자의 위치성 17
2) 연구과정과 연구대상 18
3) 연구물음과 연구내용 22
II. 선행연구 검토 및 이론적 배경 25
1. '어머니 노릇(mothering)에 대한 페미니스트 논의 25
2. '아픈 아이' 양육자의 모성경험 27
3. 돌봄민주주의 관점에서 본 돌봄수혜자와 돌봄제공자 29
1) 돌봄과 돌봄윤리 29
2) 돌봄민주주의 31
III. ADHD 자녀를 돌보는 어머니의 모성경험 분석 34
1. ADHD 질환의 특성과 사회적 재현 34
2. ADHD 자녀를 둔 어머니의 집중적 모성실천과 딜레마 45
1) 고된 '어머니 노릇'과 근대적 훈육의 내면화 45
2) 건강관리자로서의 어머니 노릇과 교육관리자로서 어머니 노릇의 충돌 52
3. ADHD 성향 어머니의 경험 재해석 65
1) ADHD 진단과 어머니 삶의 반추 65
2) ADHD와 교차하는 자아와 젠더 74
3) ADHD 성향 어머니의 행위 전략 83
4. 코로나19, ADHD 어머니의 대응과 행위성 94
1) 고된 어머니 노동과 자녀의 질환 관리 94
2)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어머니의 대응 98
V. ADHD 돌봄자와 돌봄 부정의 104
1. ADHD 돌봄자의 의존성, 취약성 104
1) 돌봄분배의 부정의 104
2) 돌봄수혜자와 돌봄제공자의 취약성 106
2. ADHD 돌봄자 돌봄연대의 가능성 109
VI. 결론 113
1. 연구 결과 113
2. 연구의 한계와 후속 연구 과제 116
참고문헌 118
ABSTRACT 128
[표 I-1]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21
[표 III-1] DSM-5의 ADHD 진단체계 35
[표 III-2] ADHD 부모교육 57
[그림 I] 키테이(2017)의 1차 돌봄관계와 2차 돌봄관계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