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MOOC 댄스 교육에서 MOOC의 질은 학습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MOOC 품질은 학생의 학습 동기 및 학습 효능감에 영향을 미칩니다. 학습동기와 학습효능감은 학생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MOOC의 품질은 학습동기 및 학습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통해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무용학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MOOC의 질, 학습동기, 학습효능감과 학습효과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였다. MOOC의 질은 학생들의 학습효과에 외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는 점에 유의합니다. 학습 동기와 학습 효능감은 학생 학습 효과의 내부 영향 요인이다.

본 연구는 MOOC 대학생 무용과정인 MOOC의 질, 학습동기, 학습효능감과 학습효과 등에 관한 질문을 중심으로 중국무용학원과 대학무용학과 학생 200명을 조사하였다. SPSS에서 기술 통계, 독립 표본 t 검정, 단일 요인 분산 분석, 피어슨 상관 계수와 회귀 분석을 데이터 분석에 사용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크댄스 교육과정 중 실시가 성별, 학년별 학생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는 점이다.

둘째, MOOC의 질은 학습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셋째, MOOC 품질은 학습 동기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넷째, MOOC의 품질은 학습효능감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다섯째, MOOC 품질은 학습 동기의 중개를 통해 학습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여섯째, MOOC의 질은 학습효능감의 작용을 통해 학습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학생들에게 풍부한 학습자원과 학습도구를 제공하여 지식의 의미구축을 촉진해야 한다. 둘째, 학생을 학습 과정의 주인으로 보는 것이 학생 중심이다. 학습은 교사가 충원하고 학생이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이 아니라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의미 있는 활동이다. 학생의 학습 동기를 높여야 한다. 셋째,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에 참여하도록 장려하고, 학습과정에서 성취한 진전에 주목하며, 학생에 대해 적절한 긍정과 칭찬을 한다. 학생의 학습 효능감을 높여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