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전공몰입 19

2. 목표지향성 23

3. 목표지향성과 전공몰입 31

4. 메타인지 36

5. 목표지향성, 메타인지와 전공몰입의 관계 43

III. 연구방법 및 내용 52

1. 연구대상 52

2. 측정도구 53

1) 목표지향성 척도 53

2) 메타인지 척도 54

3) 전공몰입 척도 54

3. 통계처리 57

IV. 연구결과 58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목표지향성, 메타인지, 전공몰입의 차이분석 58

1) 성별에 따른 목표지향성, 메타인지 및 전공몰입의 차이 58

2) 학년에 따른 목표지향성, 메타인지 및 전공몰입 61

3) 출생지에 따른 목표지향성, 메타인지 및 전공몰입 64

4) 형제자매 유무에 따른 목표지향성, 메타인지 및 전공몰입 67

2.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70

3. 목표지향성, 메타인지, 전공몰입의 회귀분석 73

1) 목표지향성이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 73

2) 메타인지가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 74

3) 목표지향성과 메타인지가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 75

4) 목표지향성이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76

4. 목표지향성이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메타인지의 매개효과 77

V. 결론 및 제언 80

1. 연구의 결론 80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2

참고문헌 84

부록 117

부록1. 국문설문지 117

부록2. 中文問卷(중국어설문지) 122

부록3. 회전 후 목표지향성 요인 행렬표 127

부록4. 회전 후 메타인지 요인 행렬표 128

부록5. 회전 후 전공몰입 요인 행렬표 129

Abstract 131

〈표 1〉 Schaufeli et al.(2002)의 전공몰입의 3가지 차원 23

〈표 2〉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표 3〉 목표지향성, 메타인지 및 전공몰입 척도의 문항 구성 및 기술통계 56

〈표 4〉 성별에 따른 목표지향성. 메타인지 및 전공몰입의 차이 60

〈표 5〉 학년에 따른 목표지향성. 메타인지 및 전공몰입의 차이 63

〈표 6〉 출생지에 따른 목표지향성. 메타인지 및 전공몰입의 차이 66

〈표 7〉 형제자매 유무에 따른 목표지향성. 메타인지 및 전공몰입의 차이 69

〈표 8〉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72

〈표 9〉 목표지향성이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 73

〈표 10〉 메타인지가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 74

〈표 11〉 목표지향성과 메타인지가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 75

〈표 12〉 목표지향성이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76

〈표 13〉 목표지향성(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이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메타인지의 매개효과 78

〈표 14〉 목표지향성(수행회피목표)이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메타인지의 매개효과 79

〈그림 1〉 연구모형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