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학생들의 발전은 책 속의 지식 외에 정신적으로 다원화한 지지도 주어야 한다. 특히 "쌍감 정책" 실시 후, 학력 교육이나 문체 교육은 다 최근 사화적인 이슈가 된다. 하지만 결과 지향적인 사회 환경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현재 문체교육에 대한 연구는 주로 문체교육의 현황, 문제점과 개선전략에 집중 되여 있다. 문체 교육에 영향을 주는 요소 연구는 매우 적으며 특히 교외예술, 체육 교육 등 가정 결정과에 관련된 연구가 더욱 적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정의 예체능 방면의 지출을 고찰함으로써 가정의 예체능 교육의 지출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연구하며 특히 교외 예술 및 체육 지출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패턴을 고찰하였다. 지출 결정에 영향을 주는 각종 요소를 분석하여 가정 연소득, 부모의 바람, 예체능 교육에 대한 아이의 관심, 성적, 교외 예체능 교육의 관련 정책 및 조치에 대한 학부모들의 만족도는 다 초중등 학생들이 교외 예체능 교육을 받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는 결론을 얻는다. 예를 들면 예술과 체육, 그것들은 적극적인 영향을 갖는다. 또한 학부모의 교육 수준, 학부모가 예체능 교육 관련 정보에 대한 이해방식, 아이가 받는 예체능 교육의 유형은 교외에서 받는 문체 등 전인교육의 지출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술과 체육 등 아이의 교육 지출에 대한 결정을 최적화하기 위해 가정에 대한 적절한 제안을 준다. 즉, 부모는 전통적인 교육 가치관을 변화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자유주의를 향상시키고 과학적인 의사결정 이론과 방법을 습득해야 한다. 동네는 또한 학교와의 협력과 정보 교류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학부모가 국가의 교육정책과 교육시장 정보를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가정의 경제력과 자녀의 실제 상황을 고려하고 내는 교육 결정이 더 합리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