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문제 및 내용 24
3. 연구 동기 26
II. 이론적 논의 29
1. 전입신병의 군생활적응에 대한 이해 29
1.1. 전입신병의 특성 29
1.2. 전입신병의 군생활적응에 대한 특성 36
1.3. 전입신병의 군생활적응에 관한 선행연구 41
2. 명화감상 집단미술치료 46
2.1. 명화감상 46
2.2. 명화감상 집단미술치료 52
2.3. 명화감상 집단미술치료의 선행연구 57
3. 공감과 명화감상 집단미술치료 62
3.1. 공감의 이해 62
3.2. 명화감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공감 69
III. 연구방법 79
1. 연구개요와 연구절차 79
1.1. 질적사례연구 79
1.2. 연구절차 82
2. 연구참여자 85
3. 자료수집 및 분석 88
3.1. 자료수집 88
3.2. 자료분석 90
4. 연구윤리 92
IV. 명화감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95
1. 프로그램 개요 및 목표 95
1.1. 프로그램 개요 95
1.2. 프로그램의 목표 및 개입전략 97
2. 프로그램 구성 100
2.1. 프로그램 구성과정 100
2.2. 매 회기별 프로그램 진행과정 및 내용 104
3. 명화감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109
V. 프로그램 참여 경험의 의미 113
1. 명화로 알아가는 내 마음 이야기 114
1.1. 명화가 내 마음을 읽어줌 114
1.2. 명화를 통한 뜻밖의 경험 116
1.3. 명화를 보며 힐링이 됨 119
1.4. 나도 표현해보고 싶어짐 120
2. 미술작품으로 공감하는 나와 너 122
2.1. 미술매체의 특이한 체험 122
2.2. 평가가 없는 편암함 124
2.3.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감정이 드러남 126
2.4. 마음껏 표현되는 미술작품으로 서로를 알아감 128
3. 자기개방을 통한 군생활적응의 애환 131
3.1. 낯선 상황에서의 혼란스러움 131
3.2. 잦은 근무로 심신이 피곤함 134
3.3. 상하관계의 부담감 136
3.4. 존중받지 못하고 정당한 대우가 없는 부당함 138
3.5. 입대 전 일상의 그리움 140
4. 긍정감과 함께 동기애를 느낌 143
4.1.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함 143
4.2. 미술활동 후 긍정적인 느낌이 듦 146
4.3. 동기들도 나와 같은 마음임을 느낌 149
5. 미래로 향하는 우리들의 마음 151
5.1. 피드백을 통해 나의 장점을 깨닫게 됨 151
5.2. 미래의 희망을 품음 154
5.3. 나를 성찰하게 됨 156
5.4. 동기들의 지지 속에 군 생활에 대한 자신감 형성 159
6. 공감의 관점에서 집단미술치료 참여 경험의 의미 162
VI. 결론 172
1. 요약 172
2. 논의 및 제언 176
참고문헌 182
Abstract 206
부록 17
〈부록 1〉 연구설명문 및 참여 동의서 211
〈부록 2〉 오마이뉴스 투고 (2017.11.23.게재) 215
〈부록 3〉 추후소감문 219
〈부록 4〉 명화 리스트 222
〈표 II-1〉 세대 구분 기준 32
〈표 II-2〉 연구자별 군생활적응에 대한 정의 37
〈표 II-3〉 전입신병 대상 연구 41
〈표 II-4〉 명화감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연구 57
〈표 II-5〉 공감의 구성요소 별 명화감상 집단미술치료의 치유적 요인 77
〈표 III-1〉 연구절차 82
〈표 III-2〉 연구참여자의 특성 85
〈표 III-3〉 연구참여자별 군생활적응의 어려움과 원인 87
〈표 III-4〉 연구자료의 형태와 내용 88
〈표 IV-1〉 명화감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단계별 목표 98
〈표 IV-2〉 명화감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구성과정 100
〈표 IV-3〉 명화 선정기준 102
〈표 IV-4〉 명화감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109
〈표 V-1〉 명화감상 집단미술치료 경험의 의미 113
〈표 V-2〉 G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14
〈표 V-3〉 I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15
〈표 V-4〉 H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17
〈표 V-5〉 E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17
〈표 V-6〉 H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20
〈표 V-7〉 I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20
〈표 V-8〉 I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22
〈표 V-9〉 E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22
〈표 V-10〉 B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29
〈표 V-11〉 C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29
〈표 V-12〉 G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32
〈표 V-13〉 I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32
〈표 V-14〉 G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34
〈표 V-15〉 A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36
〈표 V-16〉 E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37
〈표 V-17〉 D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38
〈표 V-18〉 I의 작품과 자기서사 140
〈표 V-19〉 A의 작품과 자기서사 141
〈표 V-20〉 F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44
〈표 V-21〉 D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44
〈표 V-22〉 H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46
〈표 V-23〉 C, D, G의 공동작품과 이야기만들기 147
〈표 V-24〉 I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49
〈표 V-25〉 E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51
〈표 V-26〉 D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52
〈표 V-27〉 F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54
〈표 V-28〉 C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55
〈표 V-29〉 F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56
〈표 V-30〉 B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57
〈표 V-31〉 C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60
〈표 V-32〉 I의 미술작품과 자기서사 160
〈표 V-33〉 주제별 치유요인에 따른 공감 162
〈표 V-34〉 공감의 구성요소에 따른 영역별 빈도 164
[그림 II-1] 공감의 구성요소 간 관계 66
[그림 II-2] 공감의 형성단계와 단계별 요소 68
[그림 IV-1] 명화감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목표 97
[그림 IV-2] 명화감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회기별 진행단계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