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의의 18
3. 연구문제 및 연구내용 19
가. 연구 문제 19
나. 연구 내용 20
II. 이론적 배경 22
1. 스트레스의 개념 22
2. 한국 청소년의 스트레스 24
3. 토착심리학의 접근 28
4.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5
가. 가정생활과 스트레스 36
나. 학교생활과 스트레스 41
다. 심리특성과 스트레스 47
5.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 56
가. 부모의 사회적 지원과 스트레스 57
나. 교사의 사회적 지원과 스트레스 59
다. 친구의 사회적 지원과 스트레스 60
6. 청소년 스트레스 관련 선행 연구 고찰 62
7. 연구 모형 78
8. 용어의 정의 79
가. 스트레스(스트레스 증상) 79
나.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 80
다. 심리특성 80
라. 학교부적응 80
마. COVID-19 80
III. 연구방법 81
1. 연구대상 81
가. 분석대상 81
나. 분석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1
다. 표집기관의 환경적 특성 86
2. 측정도구 86
가. 배경정보 87
나. 청소년의 스트레스 인식에 대한 자유반응형 87
다.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대처에 관련된 변인 87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93
가. 자료수집 93
나. 자료 분석 방법 94
IV. 연구결과(I):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대한 인식 96
1. 청소년의 스트레스 경험 96
가. 최근 가장 스트레스를 경험한 일 96
나. 생활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 100
다. 그 사람이 주는 스트레스의 내용 103
2. 스트레스 영향과 대처 107
가. 스트레스로 인해 받은 영향 107
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대처 방법 111
3.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사회적 지원 115
가. 스트레스 상황에서 의논 대상 115
나. 스트레스 해결에 가장 도움이 된 사람 118
다. 그 사람으로부터 받은 도움의 내용 121
4. 요약 125
가. 스트레스 경험 125
나. 스트레스 영향과 대처 127
다.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사회적 지원 129
V. 연구결과(II):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31
1. 가정생활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131
가.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 부모자녀관계와 스트레스 상관 131
나.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가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134
다. 부모자녀관계가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136
2. 학교생활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140
가. 학업성적, 학교부적응, 교사관계, 친구관계의 스트레스 상관 141
나. 학업성적, 학교부적응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145
다. 교사관계, 친구관계가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149
3. 심리특성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154
가. 자기효능감, 성격과 청소년 스트레스의 상관 154
나. 자기효능감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157
다. 성격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161
4. 가정생활, 학교생활, 심리특성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163
가. 가정생활, 학교생활, 심리특성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164
5. 요약 170
가. 가정생활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171
나. 학교생활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172
다. 심리특성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175
라. 가정생활, 학교생활, 심리특성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177
VI. 연구결과(III):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 179
1. 부모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 179
가. 부모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의 상관 179
나. 부모의 사회적 지원이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181
2. 교사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 182
가. 교사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의 상관 183
나. 교사의 사회적 지원이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184
3. 친구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 186
가. 친구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의 상관 186
나. 친구의 사회적 지원이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187
4. 부모, 교사, 친구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 189
가. 부모, 교사, 친구의 사회적 지원이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189
5. 요약 191
가. 부모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 192
나. 교사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 193
다. 친구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 193
라. 부모, 교사, 친구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 194
VII. 논의 및 결론 196
1. 논의 196
가.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대한 인식 196
나.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6
다.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부모, 친구, 교사) 215
2. 결론 219
3.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 225
참고문헌 227
Abstract 254
부록 256
[부록 I] 배경정보 256
[부록 II] 질문지 259
〈표 1〉 한국인의 스트레스 토착심리 탐구 선행연구의 동향 32
〈표 2〉 청소년 스트레스 관련 연구 동향 62
〈표 3〉 청소년의 스트레스 요인 - 영역별 분석 73
〈표 4〉 분석대상 81
〈표 5〉 분석대상의 성별, 연령, 학년 82
〈표 6〉 분석대상의 학업성취 83
〈표 7〉 분석대상 부모의 교육정도 84
〈표 8〉 분석대상 부모의 직업 85
〈표 9〉 분석대상의 가정경제수준, 사회계층 86
〈표 10〉 측정도구의 신뢰도 92
〈표 11〉 최근 가장 스트레스를 경험한 일: 전체, 학교급별, 성별 98
〈표 12〉 최근 가장 스트레스를 경험한 일: 학업성취별 99
〈표 13〉 생활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 전체, 학교급별, 성별 102
〈표 14〉 생활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 학업성취별 103
〈표 15〉 그 사람이 주는 스트레스의 내용: 전체, 학교급별, 성별 105
〈표 16〉 그 사람이 주는 스트레스의 내용: 학업성취별 106
〈표 17〉 스트레스로 인해 받은 영향: 전체, 학교급별, 성별 109
〈표 18〉 스트레스로 인해 받은 영향: 학업성취별 110
〈표 19〉 스트레스 상황에서 대처 방법: 전체, 학교급별, 성별 113
〈표 20〉 스트레스 상황에서 대처 방법: 학업성취별 114
〈표 21〉 스트레스 상황에서 의논 대상: 전체, 학교급별, 성별 116
〈표 22〉 스트레스 상황에서 의논 대상: 학업성취별 117
〈표 23〉 스트레스 해결에 가장 도움이 된 사람: 전체, 학교급별, 성별 119
〈표 24〉 스트레스 해결에 가장 도움이 된 사람: 학업성취별 120
〈표 25〉 그 사람으로부터 받은 도움의 내용: 전체, 학교급별, 성별 123
〈표 26〉 그 사람으로부터 받은 도움의 내용: 학업성취별 124
〈표 27〉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 부모자녀관계와 스트레스의 상관: 중학생 집단 132
〈표 28〉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 부모자녀관계와 스트레스의 상관: 고등학생 집단 133
〈표 29〉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 부모자녀관계와 스트레스의 상관: 전체 집단 134
〈표 30〉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가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중학생 집단 134
〈표 31〉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가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고등학생 집단 135
〈표 32〉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가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 집단 136
〈표 33〉 부모자녀관계가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중학생 집단 137
〈표 34〉 부모자녀관계가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고등학생 집단 139
〈표 35〉 부모자녀관계가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 집단 140
〈표 36〉 학업성적, 학교부적응, 교사관계, 친구관계와 스트레스의 상관: 중학생 집단 142
〈표 37〉 학업성적, 학교부적응, 교사관계, 친구관계와 스트레스의 상관: 고등학생 집단 143
〈표 38〉 학업성적, 학교부적응, 교사관계, 친구관계와 스트레스의 상관: 전체 집단 144
〈표 39〉 학업성적, 학교부적응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중학생 집단 146
〈표 40〉 학업성적, 학교부적응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고등학생 집단 147
〈표 41〉 학업성적, 학교부적응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 집단 149
〈표 42〉 교사관계, 친구관계가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중학생 집단 151
〈표 43〉 교사관계, 친구관계가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고등학생 집단 152
〈표 44〉 교사관계, 친구관계가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 집단 153
〈표 45〉 자기효능감, 성격과 청소년 스트레스의 상관: 중학생 집단 155
〈표 46〉 자기효능감, 성격과 청소년 스트레스의 상관: 고등학생 집단 156
〈표 47〉 자기효능감, 성격과 청소년 스트레스의 상관: 전체 집단 157
〈표 48〉 자기효능감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중학생 집단 158
〈표 49〉 자기효능감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고등학생 집단 159
〈표 50〉 자기효능감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 집단 160
〈표 51〉 성격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중학생 집단 161
〈표 52〉 성격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고등학생 집단 162
〈표 53〉 성격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 집단 163
〈표 54〉 가정생활, 학교생활, 심리특성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중학생 집단 165
〈표 55〉 가정생활, 학교생활, 심리특성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고등학생 집단 168
〈표 56〉 가정생활, 학교생활, 심리특성이 청소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 집단 170
〈표 57〉 부모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의 상관: 중학생 집단 179
〈표 58〉 부모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의 상관: 고등학생 집단 180
〈표 59〉 부모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의 상관: 전체 집단 180
〈표 60〉 부모의 사회적 지원이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중학생 집단 181
〈표 61〉 부모의 사회적 지원이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고등학생 집단 182
〈표 62〉 부모의 사회적 지원이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 집단 182
〈표 63〉 교사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의 상관: 중학생 집단 183
〈표 64〉 교사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의 상관: 고등학생 집단 183
〈표 65〉 교사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의 상관: 전체 집단 184
〈표 66〉 교사의 사회적 지원이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중학생 집단 184
〈표 67〉 교사의 사회적 지원이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고등학생 집단 185
〈표 68〉 교사의 사회적 지원이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집단단 185
〈표 69〉 친구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의 상관: 중학생 집단 186
〈표 70〉 친구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의 상관: 고등학생 집단 187
〈표 71〉 친구의 사회적 지원과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의 상관: 전체 집단 187
〈표 72〉 친구의 사회적 지원이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중학생 집단 188
〈표 73〉 친구의 사회적 지원이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고등학생 집단 188
〈표 74〉 친구의 사회적 지원이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 집단 189
〈표 75〉 부모, 교사, 친구의 사회적 지원이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중학생 집단 190
〈표 76〉 부모, 교사, 친구의 사회적 지원이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고등학생 집단 190
〈표 77〉 부모, 교사, 친구의 사회적 지원이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 집단 191
[그림 1] 한국인의 스트레스 경험, 대처와 적응에 대한 탐색 모형 31
[그림 2] 청소년이 고민하는 문제 43
[그림 3] 효능감의 개념 48
[그림 4] 연구 모형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