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목적 21
3. 연구 문제 및 연구 내용 22
가. 연구 문제 22
나. 연구 내용 22
4. 용어의 정의 23
가. 청소년 23
나. 자기개념 24
다. 인간관계 24
라. 심리특성 24
마. 행동특성 24
II. 이론적 배경 26
1. 청소년의 자기개념 26
가. 청소년시기 26
나. 자기개념의 정의 30
다. 자기개념의 특성 32
라. 자기개념의 구조 34
마. 청소년의 자기개념 36
2. 토착심리 38
가. 한국인의 토착심리와 자기개념 39
3. 자기개념 관련 변인 43
가. 청소년의 자기개념과 인간관계 43
나. 청소년의 자기개념과 심리특성 49
다. 청소년의 자기개념과 행동특성 61
III. 연구방법 69
1. 연구 대상 69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2. 측정 도구 74
가. 청소년의 자기개념 74
나. 청소년의 자기개념과 관련된 인간관계 변인 76
라. 청소년의 자기개념과 관련된 심리특성 변인 79
마. 청소년의 자기개념과 관련된 행동특성 변인 81
3. 연구 분석 모형 84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84
가. 자료수집 85
나. 자료 분석방법 86
IV. 연구결과 88
1. 청소년의 자기에 대한 인식 88
가. 주관적 자기에 대한 인식 88
나. 이상적 자기에 대한 인식 98
다. 관계적 자기에 대한 인식 107
라. 객관적 자기에 대한 인식 115
마. 배경정보별 자기개념의 차이 125
2. 자기개념 집단별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차이 127
가. 자기개념 집단별 부모자녀관계 127
나. 자기개념 집단별 교사학생관계 132
다. 자기개념 집단별 친구관계 137
라. 자기개념 집단별 자기효능감 142
마. 자기개념 집단별 생활만족도 145
바 자기개념 집단별 스트레스, 우울 147
사. 자기개념 집단별 도덕적 이탈 148
아. 자기개념 집단별 학업성취 151
자. 자기개념 집단별 학교 부적응 152
차. 자기개념 집단별 일탈행동 154
3.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관계 156
가.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관계 156
4.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요인구조 164
V. 결과 요약 173
1. 청소년의 자기인식 173
가. 주관적 자기인식 173
나. 이상적 자기인식 174
다. 관계적 자기인식 175
라. 객관적 자기인식 176
마. 배경정보별 자기개념의 차이 177
2. 자기개념 집단별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차이 178
가. 자기개념 집단별 부모자녀관계 178
나. 자기개념 집단별 교사학생관계 178
다. 자기개념 집단별 친구관계 179
라. 자기개념 집단별 심리특성 179
마. 자기개념 집단별 행동특성 180
3.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관계 181
가.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관계 181
4.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요인구조 182
VI. 논의 184
가. 청소년 자기개념에서 나타난 인간관계의 중요성 184
나. 청소년 자기개념에서 나타난 관계적 자기의 특징 186
다. 청소년 자기개념에서 유능함의 의미 187
라. 청소년 자기개념의 긍정적인 경향성 189
마. 긍정적 자기개념과 부정적 자기개념 차이 190
바. 청소년의 긍정적 자기개념과 건강한 심리 192
사. 청소년의 긍정적 자기개념과 바람직한 행동 193
VII. 결론 195
1. 결론 195
2. 연구의 의의 197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98
참고문헌 200
Abstract 219
부록 I. 질문지 223
〈표 1〉 청소년의 자기개념과 인간관계 연구동향: 내용·영역별 분석표 44
〈표 2〉 청소년의 자기개념과 인간관계 연구동향: 연구결과 분석표 45
〈표 3〉 청소년의 자기개념과 심리특성 연구동향: 내용·영역별 분석표 50
〈표 4〉 청소년의 자기개념과 심리특성 연구동향: 연구결과 분석표 51
〈표 5〉 청소년의 자기개념과 행동특성 연구동향: 내용·영역별 분석표 62
〈표 6〉 청소년의 자기개념과 행동특성 연구동향: 연구결과 분석표 63
〈표 7〉 분석대상 69
〈표 8〉 분석 대상 인구학적 특성(1) 72
〈표 9〉 분석 대상 인구학적 특성(2) 73
〈표 10〉 측정도구의 신뢰도 83
〈표 11〉 자기 자신의 가장 자랑스러운 면: 전체, 자기개념 집단별, 성별 89
〈표 12〉 자기 자신의 가장 자랑스러운 면: 학교급별, 학교유형별 90
〈표 13〉 자기 자신의 가장 부끄러운 면: 전체, 자기개념 집단별, 성별 92
〈표 14〉 자기 자신의 가장 부끄러운 면: 학교급별, 학교유형별 93
〈표 15〉 주관적인 자기인식: 전체, 자기개념 집단별, 성별 96
〈표 16〉 주관적인 자기인식: 학교급별, 학교유형별 97
〈표 17〉 이상적으로 되고 싶은 자기: 전체, 자기개념 집단별, 성별 99
〈표 18〉 이상적으로 되고 싶은 자기: 학교급별, 학교유형별 100
〈표 19〉 되고 싶지 않은 자기: 전체, 자기개념 집단별, 성별 102
〈표 20〉 되고 싶지 않은 자기: 학교급별, 학교유형별 103
〈표 21〉 추구하는 목표: 전체, 자기개념 집단별, 성별 105
〈표 22〉 추구하는 목표: 학교급별, 학교유형별 106
〈표 23〉 부모님이 지각하는 나: 전체, 자기개념 집단별, 성별 108
〈표 24〉 부모님이 지각하는 나: 학교급별, 학교유형별 109
〈표 25〉 친구가 지각하는 나: 전체, 자기개념 집단별, 성별 111
〈표 26〉 친구가 지각하는 나: 학교급별, 학교유형별 112
〈표 27〉 선생님이 지각하는 나: 전체, 자기개념 집단별, 성별 114
〈표 28〉 선생님이 지각하는 나: 학교급별, 학교유형별 115
〈표 29〉 가정에 있을 때 나: 전체, 자기개념 집단별, 성별 117
〈표 30〉 가정에 있을 때 나: 학교급별, 학교유형별 118
〈표 31〉 학교에 있을 때 나: 전체, 자기개념 집단별, 성별 120
〈표 32〉 학교에 있을 때 나: 학교급별, 학교유형별 121
〈표 33〉 객관적인 자기인식: 전체, 자기개념 집단별, 성별 123
〈표 34〉 객관적인 자기인식: 학교급별, 학교유형별 124
〈표 35〉 성별 자기개념의 차이 t-test 125
〈표 36〉 학교급별 자기개념의 차이 t-test 126
〈표 37〉 학교유형별 자기개념의 차이 t-test 126
〈표 38〉 자기개념 집단별 부모 정서적 지원의 차이 t-test 128
〈표 39〉 자기개념 집단별 부모 희생의 차이 t-test 129
〈표 40〉 자기개념 집단별 긍정적 부모자녀관계 차이 t-test 130
〈표 41〉 자기개념 집단별 부모 무관심의 차이 t-test 130
〈표 42〉 자기개념 집단별 부모 적대의 차이 t-test 131
〈표 43〉 자기개념 집단별 부정적 부모자녀관계 차이 t-test 132
〈표 44〉 자기개념 집단별 교사 정서적 지원의 차이 t-test 133
〈표 45〉 자기개념 집단별 교사 헌신의 차이 t-test 134
〈표 46〉 자기개념 집단별 긍정적 교사학생관계 차이 t-test 134
〈표 47〉 자기개념 집단별 교사 무관심의 차이 t-test 135
〈표 48〉 자기개념 집단별 교사 적대의 차이 t-test 136
〈표 49〉 자기개념 집단별 부정적 교사학생관계의 차이 t-test 136
〈표 50〉 자기개념 집단별 친구 정서적 지원의 차이 t-test 137
〈표 51〉 자기개념 집단별 친구 의지의 차이 t-test 138
〈표 52〉 자기개념 집단별 긍정적 친구관계의 차이 t-test 139
〈표 53〉 자기개념 집단별 친구 무관심의 차이 t-test 140
〈표 54〉 자기개념 집단별 친구 따돌림의 차이 t-test 140
〈표 55〉 자기개념 집단별 부정적 친구관계의 차이 t-test 141
〈표 56〉 자기개념 집단별 관계효능감의 차이 t-test 142
〈표 57〉 자기개념 집단별 어려움극복효능감의 차이 t-test 143
〈표 58〉 자기개념 집단별 자기조절학습효능감의 차이 t-test 144
〈표 59〉 자기개념 집단별 자기효능감의 차이 t-test 144
〈표 60〉 자기개념 집단별 가정생활만족도의 차이 t-test 145
〈표 61〉 자기개념 집단별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t-test 146
〈표 62〉 자기개념 집단별 생활만족도의 차이 t-test 147
〈표 63〉 자기개념 집단별 스트레스의 차이 t-test 148
〈표 64〉 자기개념 집단별 우울의 차이 t-test 148
〈표 65〉 자기개념 집단별 도덕적 정당화의 차이 t-test 149
〈표 66〉 자기개념 집단별 상대적 비교의 차이 t-test 150
〈표 67〉 자기개념 집단별 도덕적 이탈의 차이 t-test 150
〈표 68〉 자기개념 집단별 학업성취의 차이 t-test 151
〈표 69〉 자기개념 집단별 학업문제의 차이 t-test 152
〈표 70〉 자기개념 집단별 학업중단의도의 차이 t-test 153
〈표 71〉 자기개념 집단별 학교 부적응의 차이 t-test 154
〈표 72〉 자기개념 집단별 사소한 일탈행동의 차이 t-test 155
〈표 73〉 자기개념 집단별 심각한 일탈행동의 차이 t-test 155
〈표 74〉 자기개념 집단별 일탈행동의 차이 t-test 156
〈표 75〉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상관관계: 중학생 집단 158
〈표 76〉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상관관계: 일반계고등학생 집단 160
〈표 77〉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상관관계: 특성화고등학생 집단 162
〈표 78〉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상관관계: 전체 집단 164
〈표 79〉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요인분석: 중학생 집단 166
〈표 80〉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요인분석: 일반계고등학생 집단 168
〈표 81〉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요인분석: 특성화고등학생 집단 170
〈표 82〉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요인분석: 전체 집단 172
그림 1. 자기개념의 정의 32
그림 2. 청소년의 심리·행동특성과 환경 38
그림 3. 한국인의 관계적 자기개념 41
그림 4. 관계적 자기의 발달 42
그림 5. 연구 분석 모형 84
그림 6. 연구절차표 85
그림 7.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요인구조: 중학생 집단 166
그림 8.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요인구조: 일반계고등학생 집단 168
그림 9.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요인구조: 특성화고등학생 집단 170
그림 10.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의 요인구조: 전체 집단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