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기개념에 따른 자기인식을 토착심리로 살펴보고 자기 개념 집단별로 나타나는 인간관계 및 심리·행동특성의 차이와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청소년의 자기개념을 긍정적, 부정적 집단으로 나누어 자기인식의 토착심리를 살펴보았다. 집단별로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에 어떠한 차이와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였고,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 변인을 구성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하였다.
연구 대상은 중,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생 416명(남 210, 여 206), 일반계 고등학생 195명(남 100, 여 95), 특성화고등학생 194명(남 95, 여 99)으로 총 805명(남 405, 여 400)이었다.
측정 도구는 이상희(2016)의 자기개념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기개념 하위변인은 주관적, 이상적, 관계적, 객관적 자기개념이었으며 자기개념과 관련된 변인은 인간관계(부모, 교사, 친구), 심리특성(자기효능감, 생활만족도, 스트레스, 우울, 도덕적 이탈), 행동특성(학업성취, 학교 부적응, 일탈행동)이었다.
연구방법은 청소년 자기개념에 따른 자기인식의 토착심리를 살펴보기 위해 자기개념의 하위변인(주관적, 이상적, 관계적, 객관적 자기인식)에 대해 질적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긍정적 자기개념을 가진 집단(이하 긍정집단)과 부정적 자기개념을 가진 집단(이하 부정집단)의 인간관계(부모자녀관계, 교사학생관계, 친구관계), 심리특성(자기효능감, 생활만족도, 스트레스, 우울, 도덕적 이탈), 행동특성(학업성취, 학교부적응, 일탈행동)의 차이와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상관분석,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자기개념에 따른 주관적 자기인식에서 자기 자신의 가장 자랑스러운 면은 '긍정적임'이었고, 부끄러운 면은 '자기조절 부족'이었다. 전반적으로 자기에 대해 '좋은 사람'이라고 인식하였다. 청소년은 이상적 자기인식에서 되고 싶은 자기인식으로 '좋은 사람'을, 되고 싶지 않은 자기인식으로 '나쁜 사람'을 지적하였다. 추구하는 목표는 '꿈 이루기'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관계적 자기인식에서 부모님이 지각하는 자기는 '좋은 사람', 친구가 지각하는 자기는 '재미있는 사람', 선생님이 지각한 자기는 '평범한 사람'이었다. 청소년의 객관적 자기인식은 가정에 있을 때 '부모님 말씀 잘 듣는 사람'의 반응이 가장 많았고, 학교에서의 자기 모습은 '밝은 사람'의 응답이 가장 많았다. 청소년은 객관적인 자기에 대해 '좋은 사람'이라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둘째, 청소년의 자기개념 긍정집단과 부정집단은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자기개념 긍정집단은 부정집단보다 긍정적 부모자녀관계(정서적 지원, 희생), 긍정적 교사학생관계(정서적 지원, 헌신), 긍정적 친구관계(정서적 지원, 의지)의 평균이 높았고, 자기개념 긍정집단은 자기개념 부정집단 보다 부정적 부모자녀관계(적대, 거부), 부정적 교사학생관계(적대, 무관심), 부정적 친구관계(무관심, 따돌림)의 평균이 현저하게 낮았다. 자기개념에 따른 심리·행동특성의 차이 분석결과 자기개념 긍정집단은 부정집단보다 자기효능감과 생활만족도를 더 높게 인식하였으며, 우울과 도덕적 이탈은 낮게 지각하였다. 스트레스는 집단별 차이가 없었다. 또한, 자기개념 긍정집단은 부정집단보다 학업성취가 높았고, 학교 부적응과 일탈행동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자기개념은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변인들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자기개념은 자기효능감과 가장 높은 정적 상관이었고, 생활만족도, 긍정적 부모자녀관계, 긍정적 친구관계, 긍정적 교사학생관계와 높은 정적 상관이었다.
넷째, 청소년의 자기개념,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 변인들의 요인구조를 분석한 결과, 요인 1은 자기효능감, 생활만족도, 긍정적 부모자녀관계, 긍정적 친구 관계, 학교 부적응, 우울, 스트레스 변인으로 구성되어 긍정적 자기개념관련변인으로 명명하였다. 요인 2는 부정적 교사학생관계, 부정적 친구관계, 부정적 부모 자녀관계, 일탈행동, 도덕적 이탈로 구성되어 부정적 자기개념관련변인으로 명명하였다.
이상의 결과로 청소년의 자기개념 형성에 인간관계와 유능함이 중요한 요소로 확인되었고, 자기개념은 자기효능감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또한, 자기개념 긍정집단과 부정집단은 인간관계, 심리·행동특성에 차이가 나타나 집단별로 다르게 이해해야 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