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및 연구내용 15
가. 연구문제 15
나. 연구내용 16
3. 용어정의 16
가. 만학도 16
나. 학업성취 17
다. 자기효능감 17
라. 사회적 지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토착 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18
가. 토착심리학의 중요성 18
나. 토착심리학적 시각에서 본 교육열 21
2. 사회 변화를 읽는 안목과 평생교육의 시대 24
3. 한국인의 부모자녀관계, 자기효능감, 행복과 학업성취 35
가. 토착심리 35
나. 한국인의 부모자녀관계 39
다. 자기효능감 44
라. 학업성취 46
마. 행복 및 생활만족도 48
4. 만학도 관련 선행연구의 고찰 50
III. 연구방법 56
1. 연구대상 56
2. 측정도구 60
가. 배경정보 60
나. 학업성취에 대한 인식 61
다. 부모에 대한 인식 62
라. 부모관계,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 관련 변인 62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7
가. 자료수집 67
나. 자료분석 방법 69
IV. 연구결과(I): 만학도의 학업성취에 대한 인식 71
1. 만학도의 학업 목표와 성공경험 71
가. 늦게 공부를 시작한 가장 중요한 이유 71
나. 공부를 해서 이루고 싶은 목표 74
다. 늦게 공부하면서 가장 자랑스러운 성공 경험 76
2. 만학도의 학업에 대한 사회적 지원 78
가. 늦게 공부를 시작하는데 가장 영향을 준 사람 78
나. 공부하는 과정에서 도움이 되는 사람 80
다. 그 사람으로부터 받은 도움의 내용 82
3. 만학도의 학업 관련 자기효능감 85
가. 늦게 공부하면서 가장 어려운 일 85
나. 어려울 때 극복 방법 88
다. 공부에 대한 신념 90
4. 요약 92
가. 만학도의 학업 목표와 성공경험 92
나. 만학도의 학업에 대한 사회적 지원 93
다. 만학도의 학업 관련 자기효능감 94
V. 연구결과(II): 만학도의 부모에 대한 인식 95
1. 만학도의 부모에 대한 표상 95
가. 부모님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 95
나. 부모님의 양육방식 97
다. 부모님이 나에게 한 기대 99
2. 만학도의 부모에 대한 불효 102
가. 부모님이 나로 인해 가장 속상 해 하신 일 102
나. 내가 생각할 때 부모님에게 한 가장 큰 불효 105
3. 만학도의 부모에 대한 효도 107
가. 부모님이 나로 인해 가장 기뻐하신 일 107
나. 내가 생각할 때 부모님에게 한 가장 큰 효도 109
4. 요약 112
가. 만학도의 부모에 대한 표상 112
나. 만학도의 부모에 대한 불효 113
다. 만학도의 부모에 대한 효도 113
VI. 연구결과(III): 만학도의 배경정보와 학업성취 115
1. 연령별, 성별 학업성취 115
가. 연령과학업성취(학업성취도, 객관적학업성적, 주관적학업성적) 상관관계 115
나. 성별 객관적 학업성적 χ² 검증 116
다. 성별 주관적 학업성적 χ² 검증 116
라. 성별 학업성취도 t-검증 117
2. 학교급별 학업성취 118
가. 학교급별 객관적 학업성적 118
나. 학교급별 주관적 학업성적 119
다. 학교급별 학업성취도 일원변량분석 119
3. 사회계층별 학업성취 120
가. 직업별 객관적 학업성적 120
나. 직업별 주관적 학업성취 122
다. 직업별 학업성취도 일원변량분석 123
라. 가정경제수준별 객관적 학업성취 124
마. 가정경제수준별 주관적 학업성취 125
바. 가정경제수준별 학업성취도 일원변량분석 126
사. 사회계층별 객관적 학업성적 128
아. 사회계층별 주관적 학업성적 129
자. 사회계층별 학업성취도 일원변량분석 131
4. 요약 133
가. 만학도의 배경정보와 학업성취 133
나. 학교급별 학업성취 134
다. 사회계층별 학업성취 135
VII. 연구결과(IV): 부모관계, 자기효능감, 행복과 학업성취 138
1. 부모관계와 학업성취 138
가. 부모의 사회적 지원과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138
나. 부모의 사회적 지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138
다. 부모관계와 학업성취 139
라. 부모관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140
2.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 140
가.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 140
나.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141
3. 부모관계,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 142
4. 행복과 학업성취 143
가. 행복과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 143
나. 생활만족도와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 143
다. 행복과 생활만족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144
5. 학업성취 관련 요인분석 145
가. 만학도 전체 집단의 학업성취 관련 요인분석 145
나. 중학교 과정 만학도집단의 학업성취 관련 요인분석 148
다. 고등학교 과정 만학도집단의 학업성취 관련 요인분석 151
라. 대학교 과정 만학도집단의 학업성취 관련 요인분석 154
6. 요약 157
가. 부모관계와 학업성취 157
나.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 158
다. 부모관계,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 158
라. 행복과 학업성취 159
마. 만학도의 배경정보, 부모관계, 자기효능감, 행복과 학업성취 요인분석 159
VIII. 논의 및 결론 161
1. 논의 161
가. 만학도의 학업성취에 대한 토착심리 분석 161
나. 만학도의 부모에 대한 토착심리 분석 167
다. 만학도의 부모지원, 부모관계,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70
라. 행복, 생활만족도와 성취 171
2. 결론 172
참고문헌 174
Abstract 196
부록 199
[부록 I] 배경정보 199
[부록 II] 질문지 209
〈표 1〉 만학도 관련 선행연구 고찰 55
〈표 2〉 분석대상의 인구학적 정보 59
〈표 3〉 측정도구의 신뢰도 67
〈표 4〉 늦게 공부를 시작한 가장 중요한 이유 73
〈표 5〉 공부를 해서 이루고 싶은 목표 75
〈표 6〉 늦게 공부하면서 가장 자랑스러운 성공 경험 77
〈표 7〉 늦게 공부를 시작하는데 가장 영향을 준 사람 79
〈표 8〉 공부하는 과정에서 가장 도움이 되는 사람 81
〈표 9〉 그 사람으로부터 받은 도움의 내용 84
〈표 10〉 늦게 공부하면서 가장 어려운 일 87
〈표 11〉 어려울 때 극복 방법 89
〈표 12〉 공부에 대한 신념 91
〈표 13〉 부모님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 96
〈표 14〉 부모님의 양육방식 98
〈표 15〉 부모님이 나에게 한 기대 101
〈표 16〉 부모님이 나로 인해 가장 속상 해 하신 일 104
〈표 17〉 내가 생각할 때 부모님에게 한 가장 큰 불효 106
〈표 18〉 부모님이 나로 인해 가장 기뻐하신 일 108
〈표 19〉 내가 생각할 때 부모님에게 한 가장 큰 효도 111
〈표 20〉 연령과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115
〈표 21〉 성별 객관적 학업성적 χ² 검증 116
〈표 22〉 성별 주관적 학업성적 χ² 검증 117
〈표 23〉 성별 학업성취도 t-검증 117
〈표 24〉 학교급별 객관적 학업성적 χ² 검증 118
〈표 25〉 학교급별 주관적 학업성적 χ² 검증 119
〈표 26〉 학교급별 학업성취도 일원변량분석 120
〈표 27〉 직업별 객관적 학업성적 χ² 검증 121
〈표 28〉 직업별 주관적 학업성적 χ² 검증 122
〈표 29〉 직업별 학업성취도 일원변량분석 123
〈표 30〉 가정경제수준별 객관적 학업성적 χ² 검증 124
〈표 31〉 가정경제수준별 주관적 학업성적 χ² 검증 126
〈표 32〉 가정경제수준별 학업성취도 일원변량분석 127
〈표 33〉 사회계층별 객관적 학업성적 χ² 검증 129
〈표 34〉 사회계층별 주관적 학업성적 χ² 검증 130
〈표 35〉 사회계층별 학업성취도 일원변량분석 132
〈표 36〉 부모의 사회적 지원과 학업성취의 상관관계 138
〈표 37〉 부모의 사회적 지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139
〈표 38〉 부모관계와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139
〈표 39〉 부모관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140
〈표 40〉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 141
〈표 41〉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142
〈표 42〉 부모관계와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142
〈표 43〉 행복과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 143
〈표 44〉 생활만족도와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 144
〈표 45〉 학업성취가 행복과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145
〈표 46〉 만학도의 배경정보, 부모관계, 자기효능감, 행복과 학업성취 요인분석 147
〈표 47〉 만학도의 배경정보, 부모관계, 자기효능감, 행복과 학업성취 요인분석: 중학생 집단 150
〈표 48〉 만학도의 배경정보, 부모관계, 자기효능감, 행복과 학업성취 요인분석: 고등학생 집단 153
〈표 49〉 만학도의 배경정보, 부모관계, 자기효능감, 행복과 학업성취 요인분석: 대학생 집단 155
[그림 1] 한국인의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잠정적 개념모형: 효도심리적 과정과 영향 41
[그림 2] 만학도의 배경정보, 부모관계, 자기효능감, 행복 및 학업성취의 요인구조 148
[그림 3] 만학도의 배경정보, 부모관계, 자기효능감, 행복 및 학업성취의 요인구조: 중학생 집단 151
[그림 4] 만학도의 배경정보, 부모관계, 자기효능감, 행복 및 학업성취의 요인구조: 고등학생 집단 154
[그림 5] 만학도의 배경정보, 부모관계, 자기효능감, 행복 및 학업성취의 요인구조: 대학생 집단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