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9
1.1. 연구의 목적 9
1.2. 연구 범위와 내용 10
II. 양명학에 대한 율곡의 대응 15
2.1. 격물치지 17
2.1.1. 호굉의 격물치지 17
2.1.2. 주희의 격물치지 19
2.2. 주자학의 격물 우선 주지주의와 양명의 비판 20
2.2.1. 주자학의 격물 우선 주지주의 20
2.2.2. 양명의 비판 24
2.3. 율곡의 응전 28
2.3.1. 수렴의 지위: 『소학』의 보강 31
2.3.2. 거경과 궁리의 관계 34
2.3.3. 인심과 도심의 관계 37
2.4. 심시기론의 맥락과 이유 40
2.4.1. 주희와 진순의 지각론 41
2.4.2. 심시기론의 의의 46
III. 율곡 리기관 이해의 단초로서 호연지기장 해석 - 주자학의 리기론 해석의 방향을 결정함 49
3.1. 호연지기에 대한 주희와 여조검의 논쟁 50
3.1.1. 여조검의 사상사적 특색 50
3.1.2. 주희와 여조검의 호연지기장 해석의 차이 53
3.2. 주희의 호연지기 해석 61
3.3. 율곡의 호연지기론 분석 64
3.4. 율곡의 리기관 69
IV. 율곡의 心性情觀 - 마음의 구조 해명에서 실천적 수행의 문제로 전환 79
4.1. 기질과 사단의 문제 80
4.1.1. 同體異用 81
4.1.2. 기질의 문제 86
4.2. 사단의 위상 92
4.3. 율곡의 기질관 97
4.4. 四端七情論에서 人心道心論으로 100
V. 율곡의 人心道心觀 -주자학의 인심도심설 해석에 방향을 확정함 102
5.1. 율곡의 人心道心說 102
5.2. 인심 도심 대대설 103
5.2.1. 주희의 인심도심 상대설 103
5.2.2. 리기용의 인심도심대대설(人心道心待對說) 107
5.3. 율곡 리기관 변화 여부 고찰 111
5.3.1. 1572년 「答成浩原」 이전 시기 111
5.3.2. 1572년 「答成浩原」 시기 113
5.3.3. 1575년 『성학집요(聖學輯要)』 시기 114
5.3.4. 1582년 「人心道心圖說」 시기 114
5.4. 인심도심상대설 비판과 율곡의 人心聽命於道心說 116
5.4.1. 인심도심상대설 비판 116
5.4.2. 율곡의 인심청명어도심론 119
5.5. 율곡의 人心聽命於道心說의 의의 121
VI. 결론 123
ABSTRACT 127
참고문헌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