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저탄소 녹색성장이 새로운 발전 방향의 화두로 제시되면서 친환경적 교통수단의 역할을 자전거로 대체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자전거도로 이용활성화를 위한 여러 정책이 꾸준히 제시되고 있으며, 자전거도로에 대한 중요성과 이용가치는 계속 증대되고 있다. 자전거도로 이용활성화를 위해 도로의 양적 공급도 중요하지만, 자전거도로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 만족을 위하여 실용적이고 지속적인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의 질이 요구된다. 이에 자전거도로 이용자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와 실질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이들의 중요도 대비 만족도가 극대화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으로 행정안전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위한 개선정책 요소인 안전성, 편의성, 연계성, 환경 조화성, 동선 효율성에 관한 연구 결과와 그간의 정부 정책 및 지역자치단체의 노력을 비교 분석하여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향후 자전거도로 영역에서의 교통정책 방향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의 자전거법·제도 및 자전거 관련 정책 현황을 검토하여 자전거 이용 활성화의 한계를 파악하고, 자전거도로 이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IPA 분석결과, 중요도와 만족도가 둘 다 높은 I영역은 우위유지영역으로 5개의 구성개념 중 어느 것에도 해당 요인이 없었다. II영역인 중점개선영역은 중요도가 높으나 만족도가 낮은 영역으로 안전성에서는 자전거 폭, 자전거도로의 포장 상태, 보행도로와의 분리, 자전거끼리의 충돌, 안전시설과 안내시설로 나타났다. 편의성에서는 편의시설 디자인과, 보유 수, 자전거 대여시설, 자전거 보관시설이 해당되었으며, 연계성에서는 자전거도로의 연계성이, 동선 효율성에서는 터널 내 자전거도로의 동선에 시급한 개선이 필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III영역은 현상유지영역으로 중요도가 낮지만, 만족도가 높은 곳을 말하며 5개의 구성개념 중 역시 해당 요인이 없었다. IV영역은 중요도와 만족도가 둘 다 낮은 개선대상영역으로 안전성에서는 자전거도로 포장색상, 자전거도로 경사를 개선해야 하며, 편의성에서는 휴게시설 디자인 포장색상, 보유 수이며, 연계성은 자전거도로 접근성, 자전거도로까지의 교통수단, 주변 관광자원과의 연계성이 개선대상이다. 환경 조화성에서는 가로식재녹음 및 주변환경과의 조화 모두 개선요인이다. 동선 효율성에서는 폐철도/폐철교의 자전거도로 동선이 해당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현행 자전거도로는 중요도 대비 만족도가 현저히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지속 사용과 재사용 의도가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에 자전거도로 이용 대중화 확산에 따른 개선요인을 정책적으로 실행해야 하며, 자전거도로가 단순 속도전이나 완주에만 사용되는 단일 기능 도로가 아니라 자연환경과의 조화, 주변 관광자원과의 연계, 대중교통수단과의 연결성을 통한, 개인형 이동수단의 진보와 교통수단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가교로서의 자전거도로가 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