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리더선수의 행동을 탐색하여 선수 리더십의 구성요인을 결정하고, 리더선수의 역할과 영향력 그리고 행동에 따른 팀의 기여도와 선수들의 선호도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귀납적 내용분석을 통해 리더선수 행동 탐색에 따른 선수 리더십의 구성요인을 결정하였으며,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활용하여 리더선수의 역할과 영향력 그리고 행동에 따른 팀의 기여도와 선수들의 선호도를 파악하였다. 연구대상은 11개 종목(축구, 농구, 핸드볼, 야구, 럭비, 하키, 육상, 사격, 아이스하키, 볼링, 양궁)의 대학교 운동선수로 선정하였으며, 총 110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리더선수의 주요 행동과 5가지의 역할(주장, 부주장, 팀 내 에이스, 분위기메이커, 고학년 선수)에 대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리더선수의 영향력과 행동에 따른 팀의 기여도와 선수들의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하여 평균을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훈련과 시합상황에서 리더선수의 주요 긍정 행동은 파이팅을 외치며 팀을 격려하는 행동이며, 주요 부정 행동은 팀에게 불만을 표출하며 화를 내는 행동으로 나타났으며, 일상생활에서 리더선수의 주요 긍정 행동은 생활규칙을 엄수하는 행동이며, 주요 부정 행동은 생활규칙 준수에 대해 강압적으로 지시하는 행동으로 나타났다. 둘째, 선수 리더십의 구성요인은 솔선수범, 격려와 분위기 형성, 지도와 조언 제공, 단합과 의사소통, 부정적 영향력의 5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선수들이 인식하고 선호하는 리더선수는 팀의 공식 리더인 주장과 부주장으로 나타났으며, 리더선수의 영향력은 총 12개의 팀 중에서 10개 팀의 리더선수는 긍정적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2개 팀 리더선수의 영향력은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넷째, 훈련상황에선 리더선수가 팀원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는 행동이 가장 높은 팀의 기여도와 선수들의 선호도로 나타났고, 시합상황에선 리더선수가 시합 중 팀원에게 박수를 치거나 엄지를 치켜세우는 행동이 가장 높은 팀의 기여도와 선수들의 선호도로 나타났으며, 일상생활에선 리더선수가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나서서 도와주는 행동이 가장 높은 팀의 기여도를 보였고, 리더선수가 생활규칙을 엄수하는 행동이 가장 높은 선수들의 선호도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스포츠 현장에서 선수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선수의 중요성을 인지시키고, 이러한 리더선수가 팀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하여 궁극적으로 팀 목표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