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클럽 활성화가 되고있는 아마추어 야구의 시대적 변화에 맞춰 초등학교와 스포츠클럽 야구선수들의 선수정체성과 선수생활, 학교생활만족간의 비교를 통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며, 소속에 따라 선수정체성과 선수생활 및 학교생활만족의 상호관계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에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연구대상은 수도권에 소속된 학교 운동부 161명과 스포츠클럽 야구선수 86명으로 총 247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 목적에 따라 조사도구의 신뢰도 분석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위한 빈도분석, 소속별 각 요인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기술통계, 이원분산분석, 상관분석을 적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학교 운동부가 스포츠클럽 야구선수들보다 선수정체성이 더 높다. 하지만 선수 및 학교생활만족에서는 학교 운동부의 만족도가 더 낮으며, 학교 운동부 선수들은 '선수'로서의 역할에 대해 더욱 높은 정체성을 소유하고 있는 반면 스포츠클럽 선수들은 선수와 학생으로서의 역할에 대한 균형을 이루었다. 둘째, 스포츠클럽 야구선수는 학업성적이 높을수록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학교 운동부보다 더 높아 학교생활에 적응과 원만한 교우관계를 지니며, 운동부임에도 학업에 대한 중요성을 지각하고 있다. 셋째, 초등학교 학교 운동부 야구선수는 선수정체성과 선수 및 학교생활만족에 관련성이 높아 유소년 시기임에도 학생보다 운동부 생활방식이 삶의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하지만 스포츠클럽 야구선수는 선수정체성과 학교생활만족에 관련성이 없어 학업과 운동을 병행하고 역할을 구분할 수 있는 환경적 특수성을 갖고 있다. 결론적으로 두 소속 모두 전문 야구선수 양성이라는 공통된 목표는 같지만 서로 다른 운영시스템을 통해 차이를 입증하였으며, 스포츠클럽 운영시스템이 '학생'과 '선수'의 역할 구분 및 정체성 균등과 기존 엘리트스포츠 문화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