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슬로싱 하중을 받는 압력용기형 액체수소 탱크 배플의 강도 평가를 하기 위해 유체 구조 연성 해석을 통해 수치해석 기법을 제시하였다. 액체수소 탱크 및 배플에 작용하는 유체 하중은 공진 주기를 갖는 슬로싱 하중과 선체 종 방향 충돌에 의한 가속도 하중으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 슬로싱 공진 주기를 얻기 위해 자유진동 해석을 수행하여 탱크 내부 유동의 주기를 수치적으로 얻어 적용하였으며 충돌에 의한 가속도는 IGC code의 규정에 따라 적용하였고 선행연구의 조사를 통해 2초의 충돌시간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압력용기형 액체수소 탱크와 배플의 거동을 해석하기 위해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BQUS를 사용하였고 CEL 기법을 이용하여 유체 구조 연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CEL 기법은 유동장은 오일러리안 접근법을, 배플의 변형은 라그랑지안 접근법을 사용하며 두 영역의 접촉을 구현하며 이를 통해 충돌 및 슬로싱의 변형이 큰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해석 모델을 충돌 및 슬로싱 해석에 사용하기 전 다른 연구자들의 수치해석 및 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유효성 검증을 하였으며 방대한 해석 시간을 줄이기 위해 격자 유효성 검증을 통해 적장한 크기의 격자를 선택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최종적으로 슬로싱 및 충돌 하중이 가해졌을 때 탱크 내 액체의 적재율에 따른 배플에 발생하는 응력을 계산하여 배플의 강도평가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