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4
2.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 18
3. 연구흐름도 20
II. 이론적 배경 21
1. 중국 전통문양 21
가. 중국 전통문양의 개요 21
나. 중국 전통문양의 종류 25
2. 중국 스포츠 시장현황 및 스포츠 제품 디자인 분석 55
가. 중국 스포츠 시장현황 55
나. 중국 전통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 디자인 분석 57
3. 소비자 선호도 82
III. 중국 전통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 디자인 개발 86
1. 전통문양의 디자인 표현 방법과 활용 분석 86
가. 문양의 종류 87
나. 전통문양의 디자인 방법 92
다. 문양의 조합방법 96
라. 문양의 구성 형식 100
마. 문양의 응용법칙 103
2. 중국 전통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 개발 106
가. 전통 동물 문양 디자인과 패션제품 개발 106
나. 전통 식물 문양 디자인과 패션제품 개발 120
다. 전통 인물 문양 디자인과 패션제품 개발 132
라. 전통 자연 문양 디자인과 패션제품 개발 144
IV. 중국 전통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셔츠 디자인 선호도 분석 157
1. 중국 전통문양 종류에 대한 선호도 분석 157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157
나. 중국 전통문양 종류의 선호도 분석 158
2. 전통문양을 활용한 셔츠 디자인에 선호도 분석 160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160
나. 봉황 문양에 대한 선호도 분석 161
다. 모란꽃 문양에 대한 선호도 분석 162
라. 비천 문양에 대한 선호도 분석 163
마. 산 문양에 대한 선호도 분석 164
바. 성별에 따라 문양 스타일에 대한 선호도 분석 166
사. 학년에 따라 문양의 스타일에 대한 선호도 분석 167
V. 결론 169
1. 연구요약 및 결론 169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75
참고문헌 177
부록: 설문지 187
Abstract 212
〈표 2-1〉 중국 전통문양 분류 24
〈표 2-2〉 대표적인 동물 문양의 종류와 상징 25
〈표 2-3〉 대표적인 환상적 동물 문양 27
〈표 2-4〉 대표적인 현실적 동물 문양 31
〈표 2-5〉 대표적인 식물 문양의 종류와 상징 34
〈표 2-6〉 대표적인 꽃 문양 36
〈표 2-7〉 대표적인 줄기 문양 38
〈표 2-8〉 대표적인 조합 문양 40
〈표 2-9〉 대표적인 인물 문양의 종류와 상징 41
〈표 2-10〉 대표적인 기물 문양 42
〈표 2-11〉 대표적인 신선 문양 44
〈표 2-12〉 대표적인 연화 문양 45
〈표 2-13〉 대표적인 자연 문양의 종류와 상징 45
〈표 2-14〉 대표적인 자연 문양 48
〈표 2-15〉 대표적인 조합 문양 49
〈표 2-16〉 대표적인 기하학적 문양의 종류와 상징 51
〈표 2-17〉 대표적인 기하학적 문양 53
〈표 2-18〉 대표적인 문자 문양 54
〈표 2-19〉 리닝 스포츠 제품의 주요 브랜드 58
〈표 2-20〉 중국 전통문양을 적용한 리닝 브랜드 라인 60
〈표 2-21〉 중국 전통문양을 적용한 안타 브랜드 라인 73
〈표 3-1〉 문양의 조합방법 97
〈표 3-2〉 문양의 구성 형식 101
〈표 3-3〉 문양 응용한 법칙 105
〈표 3-4〉 전통적 봉황 문양에 대한 이미지 디자인 108
〈표 3-5〉 전통적 봉황 문양에 대한 컬러 매치 110
〈표 3-6〉 전통적 봉황 문양을 스포츠 셔츠에 활용 111
〈표 3-7〉 현대적 봉황 문양에 대한 이미지 디자인 112
〈표 3-8〉 현대적 봉황 문양에 대한 컬러 매치 114
〈표 3-9〉 현대적 봉황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셔츠) 115
〈표 3-10〉 현대적 봉황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가방) 116
〈표 3-11〉 현대적 봉황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모자) 117
〈표 3-12〉 현대적 봉황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신발) 118
〈표 3-13〉 현대적 봉황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바지) 119
〈표 3-14〉 전통적 모란꽃 문양에 대한 이미지 디자인 121
〈표 3-15〉 전통적 모란꽃 문양에 대한 컬러 매치 122
〈표 3-16〉 전통적 모란꽃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셔츠) 123
〈표 3-17〉 현대적 모란꽃 문양에 적용된 이미지 디자인 124
〈표 3-18〉 현대적 모란꽃 문양에 대한 컬러 매치 126
〈표 3-19〉 현대적 모란꽃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셔츠) 127
〈표 3-20〉 현대적 모란꽃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가방) 128
〈표 3-21〉 현대적 모란꽃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모자) 129
〈표 3-22〉 현대적 모란꽃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신발) 130
〈표 3-23〉 현대적 모란꽃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바지) 131
〈표 3-24〉 전통적 비천 문양에 대한 이미지 디자인 133
〈표 3-25〉 전통적 비천 문양에 대한 컬러 매치 134
〈표 3-26〉 전통적 비천 문양을 스포츠 셔츠에 활용 135
〈표 3-27〉 현대적 비천 문양에 대한 이미지 디자인 136
〈표 3-28〉 현대적 비천 문양에 대한 컬러 매치 138
〈표 3-29〉 현대적 비천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셔츠) 139
〈표 3-30〉 현대적 비천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가방) 140
〈표 3-31〉 현대적 비천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모자) 141
〈표 3-32〉 현대적 비천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신발) 142
〈표 3-33〉 현대적 비천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바지) 143
〈표 3-34〉 전통적 산 문양에 대한 이미지 디자인 146
〈표 3-35〉 전통적 산 문양에 대한 컬러 매치 147
〈표 3-36〉 전통적 산 문양을 스포츠 셔츠에 활용 148
〈표 3-37〉 현대적 산 문양에 대한 이미지 디자인 149
〈표 3-38〉 현대적 산 문양에 대한 컬러 매치 150
〈표 3-39〉 현대적 산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셔츠) 152
〈표 3-40〉 현대적 산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가방) 153
〈표 3-41〉 현대적 산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모자) 154
〈표 3-42〉 현대적 산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신발) 155
〈표 3-43〉 현대적 산 문양을 활용한 스포츠 패션제품(바지) 156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1차 조사) 157
〈표 4-2〉 중국 전통문양 종류의 선호도(1차 조사) 158
〈표 4-3〉 인구통계학적 특성(2차 조사) 160
〈표 4-4〉 봉황 문양에 대한 선호도(2차 조사) 161
〈표 4-5〉 모란꽃 문양에 대한 선호도(2차 조사) 163
〈표 4-6〉 비천 문양에 대한 선호도(2차 조사) 164
〈표 4-7〉 산 문양에 대한 선호도(2차 조사) 165
〈표 4-8〉 성별에 따른 문양 스타일에 대한 선호도(2차 조사) 166
〈표 4-9〉 학년에 따른 문양의 스타일에 대한 선호도(2차 조사) 168
〈그림 1-1〉 연구 흐름도 20
〈그림 2-1〉 중국 전통문양을 적용한 리닝 브랜드 제품 62
〈그림 2-2〉 중국 전통문양을 적용한 리닝 브랜드 제품 65
〈그림 2-3〉 안타 & Klay Thompson 고산유수(高山流水) 시리즈 74
〈그림 2-4〉 중국 전통문양을 적용한 안타 브랜드 제품 75
〈그림 2-5〉 중국 전통문양을 적용한 안타 브랜드 제품 77
〈그림 2-6〉 안타 이백 시리즈 79
〈그림 2-7〉 안타 & 고궁(故宮) 시리즈 80
〈그림 2-8〉 소비자 선호도의 개념 83
〈그림 3-1〉 동물 띠 문양 88
〈그림 3-2〉 고사성어 문양 89
〈그림 3-3〉 서화 작품 문양 90
〈그림 3-4〉 지역적 요소 문양 91
〈그림 3-5〉 문양의 형태 간략화 93
〈그림 3-6〉 문양의 강화 변형 94
〈그림 3-7〉 문양의 해체와 재구성 95
〈그림 3-8〉 문양의 요소 융합 96
〈그림 3-9〉 연구자의 봉황 문양에 대한 디자인과 활용한 모델 107
〈그림 3-10〉 연구자의 모란꽃 문양에 대한 디자인과 활용한 모델 120
〈그림 3-11〉 연구자의 비천 문양에 대한 디자인과 활용한 모델 132
〈그림 3-12〉 연구자의 산 문양에 대한 디자인과 활용한 모델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