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5
1.1. 연구 배경 15
1.2. 연구 목적 19
1.3. 연구 내용 20
1.4. 연구 방법 22
1.5. 연구 체계도 23
II. 이론적 배경 25
2.1. 애니메이션 기본적 이론 25
2.1.1. 애니메이션의 개념 25
2.1.2. 캐릭터의 의인화 26
2.1.3. 캐릭터의 행동과 기능 28
2.2. 서사와 기호학의 의미론 32
2.2.1. 서사의 기본 개념 32
2.2.2. 서사의 구조 33
2.2.3. 플롯과 갈등 35
2.2.4. 의미론의 시련 37
2.3. 인성적 성장 43
2.3.1. 인성적 성장 43
2.3.2. 메타 인지의 모니터링과 컨트롤 46
2.3.3. 공감 50
2.3.4. 반성과 자기성찰 52
III.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인성적 성장을 위한 방법론 58
3.1. 인성적 성장 과정에 대한 제안 58
3.2. 캐릭터의 인성적 성장 방법 64
3.2.1. 캐릭터의 자기성찰의 유형 64
3.2.2. 캐릭터의 메타 인지적 자아 관찰 방식 65
3.2.3. 캐릭터는 공감의 타자 관찰 방식 67
3.3. 캐릭터 관찰의 내용 및 결과 69
3.4. 캐릭터의 인성적 성장 변화와 행동 분석 72
IV. 실험과 분석 78
4.1. 사례분석 78
4.1.1. 목적 78
4.1.2. 대상 78
4.1.3. 방법과 내용 80
4.1.4. 사례 분석의 결과 136
4.2. 결과 분석 144
V. 결론 146
참고문헌 151
Abstract 160
〈표 2-1〉 인물과 기능의 관계 31
〈표 2-2〉 3단의 서사구조의 내용 34
〈표 2-3〉 최초 상황에서 최후 상황까지 서사의 주요 내용 39
〈표 2-4〉 시련의 세 가지 단계 39
〈표 2-5〉 애니메이션에서 주인공의 시련 단계와 내용 40
〈표 2-6〉 영웅의 모험내용 42
〈표 2-7〉 성장의 내용 43
〈표 2-8〉 인간의 발달에 대한 학자의 해석 45
〈표 2-9〉 모니터링 대상과 구체적 내용 49
〈표 2-10〉 로저스와 코헛의 공감 개념 50
〈표 2-11〉 인간 교제에서 공감은 4가지 요소 52
〈표 2-12〉 반성과 자기성찰의 구별 57
〈표 3-1〉 캐릭터가 시련의 극복할 때 사용한 관찰과 행동 65
〈표 3-2〉 관찰된 타자 행동을 생성 67
〈표 3-3〉 캐릭터의 관찰 방식 74
〈표 3-4〉 주인공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75
〈표 3-5〉 캐릭터의 관찰-행동 결과 76
〈표 3-6〉 시련 단계 및 성장 77
〈표 4-1〉 애니메이션 기본 정보 79
〈표 4-2〉 미라벨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81
〈표 4-3〉 미라벨의 관찰-행동 결과 83
〈표 4-4〉 미라벨의 시련 단계 및 성장 83
〈표 4-5〉 메이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84
〈표 4-6〉 메이의 관찰-행동 결과 86
〈표 4-7〉 메이의 시련 단계 및 성장 86
〈표 4-8〉 우디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87
〈표 4-9〉 우디의 관찰-행동 결과 89
〈표 4-10〉 우디의 시련 단계 및 성장 89
〈표 4-11〉 나타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90
〈표 4-12〉 나타의 관찰-행동 결과 92
〈표 4-13〉 나타의 시련 단계 및 성장 92
〈표 4-14〉 미겔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93
〈표 4-15〉 미겔의 관찰-행동 결과 95
〈표 4-16〉 미겔의 시련 단계 및 성장 95
〈표 4-17〉 주디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96
〈표 4-18〉 주디의 관찰-행동 결과 98
〈표 4-19〉 주디의 시련 단계 및 성장 98
〈표 4-20〉 도리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99
〈표 4-21〉 도리의 관찰-행동 결과 101
〈표 4-22〉 도리의 시련 단계 및 성장 101
〈표 4-23〉 모아나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102
〈표 4-24〉 모아나의 관찰-행동 결과 104
〈표 4-25〉 모아나의 시련 단계 및 성장 104
〈표 4-26〉 버스터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105
〈표 4-27〉 버스터의 관찰-행동 결과 107
〈표 4-28〉 버스터의 시련 단계 및 성장 107
〈표 4-29〉 라일리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108
〈표 4-30〉 라일리의 관찰-행동 결과 110
〈표 4-31〉 라일리의 시련 단계 및 성장 110
〈표 4-32〉 엘사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111
〈표 4-33〉 엘사의 관찰-행동 결과 113
〈표 4-34〉 엘사의 시련 단계 및 성장 113
〈표 4-35〉 마이크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114
〈표 4-36〉 마이크의 관찰-행동 결과 116
〈표 4-37〉 마이크의 시련 단계 및 성장 116
〈표 4-38〉 슈렉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117
〈표 4-39〉 슈렉의 관찰-행동 결과 119
〈표 4-40〉 슈렉의 시련 단계 및 성장 119
〈표 4-41〉 그루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120
〈표 4-42〉 그루의 관찰-행동 결과 121
〈표 4-43〉 그루의 시련 단계 및 성장 122
〈표 4-44〉 매니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123
〈표 4-45〉 매니의 관찰-행동 결과 124
〈표 4-46〉 매니의 시련 단계 및 성장 124
〈표 4-47〉 칼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125
〈표 4-48〉 칼의 관찰-행동 결과 126
〈표 4-49〉 칼의 시련 단계 및 성장 127
〈표 4-50〉 포-1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128
〈표 4-51〉 포-1의 관찰-행동 결과 129
〈표 4-52〉 포-1의 시련 단계 및 성장 129
〈표 4-53〉 포-2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130
〈표 4-54〉 포-2의 관찰-행동 결과 131
〈표 4-55〉 포-2의 시련 단계 및 성장 131
〈표 4-56〉 포-3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132
〈표 4-57〉 포-3의 관찰-행동 결과 133
〈표 4-58〉 포-3의 시련 단계 및 성장 133
〈표 4-59〉 밥의 관찰-행동 방식과 내용 134
〈표 4-60〉 밥의 관찰-행동 결과 136
〈표 4-61〉 밥의 시련 단계 및 성장 136
〈표 4-62〉 주인공 캐릭터의 관찰 내용 분석표 137
〈표 4-63〉 주인공 캐릭터의 관찰-행동 결과 분석표 140
〈그림 1-1〉 연구의 구성 체계도 24
〈그림 2-1〉 작가, 관객과 캐릭터의 삼각형 25
〈그림 2-2〉 야콥슨의 커뮤니케이션 이론 26
〈그림 2-3〉 캐릭터와 관객과 작가의 소통 관계 26
〈그림 2-4〉 생각, 감각, 행동의 구성 28
〈그림 2-5〉 캐릭터의 형태와 의미 29
〈그림 2-6〉 영웅 모험의 표준 궤도 30
〈그림 2-7〉 토도로프의 상태 변화 33
〈그림 2-8〉 스토리의 구성 35
〈그림 2-9〉 사건 시간과 플롯의 시간 사이의 관계 36
〈그림 2-10〉 갈등의 세 가지 차원 37
〈그림 2-11〉 시련 서사 도식 38
〈그림 2-12〉 영웅의 여정 41
〈그림 2-13〉 영웅의 17단계 41
〈그림 2-14〉 인성 성장의 구성 44
〈그림 2-15〉 모니터링과 컨트롤 상태가 체계를 구성 49
〈그림 2-16〉 메타인지의 관계와 역할 54
〈그림 3-1〉 서사 상태 변화 과정에서 캐릭터의 변화 58
〈그림 3-2〉 캐릭터 행동의 결과의 변화 59
〈그림 3-3〉 모니터링-컨트롤 대응의 관찰-행동 60
〈그림 3-4〉 캐릭터의 인성적 성장 체계 제안 62
〈그림 3-5〉 관찰에서 행동으로 성장 방식 63
〈그림 3-6〉 시련을 극복하는 과정 66
〈그림 3-7〉 공감(타자 관찰)의 행동 변화 68
〈그림 3-8〉 주인공 메이의 타자 관찰의 상황 69
〈그림 3-9〉 주인공 엘사의 행동표현 70
〈그림 3-10〉 캐릭터 관찰의 행동 및 내용 71
〈그림 3-11〉 캐릭터 관찰 내용 및 결과 72
〈그림 3-12〉 캐릭터의 인성적 성장 과정 73
〈그림 3-13〉 캐릭터의 관찰과 행동 74
〈그림 3-14〉 캐릭터의 행동과 관찰의 관계 75
〈그림 4-1〉 주인공 미라벨 81
〈그림 4-2〉 주인공 메이 84
〈그림 4-3〉 주인공 우디 87
〈그림 4-4〉 주인공 나타 90
〈그림 4-5〉 주인공 미겔 93
〈그림 4-6〉 주인공 주디 96
〈그림 4-7〉 주인공 도리 99
〈그림 4-8〉 주인공 모아나 102
〈그림 4-9〉 주인공 버스터 105
〈그림 4-10〉 주인공 라일리 108
〈그림 4-11〉 주인공 엘사 111
〈그림 4-12〉 주인공 마이크 114
〈그림 4-13〉 주인공 슈렉 117
〈그림 4-14〉 주인공 그루 120
〈그림 4-15〉 주인공 매니 122
〈그림 4-16〉 주인공 칼 125
〈그림 4-17〉 주인공 포 127
〈그림 4-18〉 주인공 밥 134
〈그림 4-19〉 캐릭터의 성장 방식의 도식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