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9
가. 연구의 배경 19
나. 연구의 목적 22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3
3. 연구의 구성도 25
II. 휘주지역 역사적 고찰 27
1. 휘주 지역의 역사 고찰 27
가. 휘주 지역 개황 27
나. 휘주의 자연환경 30
2. 휘주 문화의 기원 33
3. 휘주 문화의 발전 35
4. 휘주 문화의 함의 및 정신적 의미 41
가. 휘주문화의 함의 41
나. 휘주 문화의 분류 41
다. 휘주 문화의 정신적 함의 49
라. 물질문화 중의 예술 요소 51
마. 정신문화 중의 예술 요소 60
III. 휘주 특산품 포장디자인 71
1. 특산품의 개괄 71
2. 포장디자인의 개괄 72
가. 포장디자인의 개념 72
나. 포장디자인의 의의 72
다. 포장디자인의 원칙 73
라. 포장디자인의 의미 75
마. 기타 학문 영역과 관계 76
3. 특산품 포장의 분류 79
가. 특산품의 종류에 따른 분류 79
나. 원산지에 따른 분류 80
다. 재료에 따른 분류 81
4. 특산품 포장디자인의 특징 82
가. 특산품 품질의 독창성 82
나. 특산품 내재적인 문화성 82
5. 특산품 포장디자인의 가치 83
가. 사회경제적 가치 85
나. 특산품의 문화적 가치 86
6. 특산품 포장디자인의 원칙 87
가. 휘주 민속예술 형식 참고 87
나. 자연 재료 활용 89
다. 지역의 형상 활용 91
IV. 휘주 특산품 포장디자인의 현황 93
1. 특산품 포장디자인 사례 분석 93
가. 식품류 포장디자인 93
나. 차류 포장디자인 96
다. 주류 포장디자인 100
2. 시장 조사 103
가. 판매자의 인터뷰 조사 103
나. 오프라인 조사 105
3. 문제점과 개선방안 110
V. 휘주 포장디자인 시각적 요소 추출 113
1. 이미지 디자인 113
가. 전통 길상 문양 113
나. 건축 조형 문양 114
다. 조각 문양 116
라. 창문 조각 문양 118
마. 휘주 산수 문양 120
바. 휘극 문양 120
2. 서체 디자인 121
3. 색채 디자인 122
가. 무채색 계열의 활용 123
나. 저순도 색채의 활용 123
다. 전통 오행색의 활용 124
4. 레이아웃 디자인 126
가. 중심초점형 126
나. 색채조각형 127
다. 투조형 127
라. 여백형 128
5. 선호도 조사 128
가. 설문조사 대상 및 방법 128
나. 설문조사 과정 132
다. 조사 결과분석 143
6. 디자인 원칙 144
VI. 휘주 특산품 포장디자인 개발 145
1. 브랜드 로고 디자인 145
2. 통합브랜드 로고타입 146
3. '휘주인상' 통합브랜드 로고타입(중국어, 영어) 150
4. 3종 개별 브랜드 로고타입 153
5. 3종 개별 특산품별 선화 그림 개발 155
6. 3종 개별 특산품별 색채와 레이아웃 디자인 156
7. 3종 개별 특산품포장디자인별 개발 156
가. 디자인 시안 ① 156
나. 디자인 시안 ② 165
다. 디자인 시안 ③ 173
8. 시안의 만족도 조사 178
가. 조사 배경 및 목적 178
나. 조사 결과 분석 182
9. 혁신점 183
VII. 휘주 특산품 포장디자인 속의 문화적 특징과 가치분석 184
1. 휘주 특산품 포장디자인 속의 문화적 특징 184
가. 지역적 문화의 기호에 의한 재창조 184
나. 지역적 문화와 민족적 문화 결합 185
2. 휘주 특산품 포장디자인의 가치 분석 185
가. 브랜드의 문화적 가치 186
나. 심미적 가치 188
다. 경제적 가치 189
3. 미래 발전의 추세 192
가. 다원화 192
나. 상호화 193
다. 체계화 193
라. 지역화 194
마. 환경보호화와 적정화 194
바. 인간화 195
VIII. 결론 197
1. 연구결과 197
2.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200
참고문헌 201
부록 211
부록 I. 설문지 211
부록 II. 설문지 213
부록 III. 설문지 215
부록 IV. 설문지 218
Abstract 220
〈표 3-1〉 특산품 포장의 분류 내용 82
〈표 4-1〉 2021년 식품류기업 판매량 가치 평가 상위 4위 93
〈표 4-2〉 2021년 차류기업 판매량 가치 평가 상위 3위 96
〈표 4-3〉 2021년 주류기업 판매량 가치 평가 상위 3위 100
〈표 4-4〉 전문점 판매자의 인터뷰 104
〈표 4-5〉 오프라인 구매자의 일반적 특성 106
〈표 4-6〉 오프라인 구매자의 특산품 구매 영향요인을 조사 107
〈표 4-7〉 오프라인 구매자의 특산품 포장디자인의 인지도 조사 108
〈표 4-8〉 오프라인 구매자의 특산품 포장 형식에 대한 인지도 조사 109
〈표 4-9〉 휘주 특산품 포장디자인 문제점과 개선방안 111
〈표 5-1〉 전통 길상 문양의 내용 114
〈표 5-2〉 건축 조형 문양의 내용 115
〈표 5-3〉 조각 문양의 내용 116
〈표 5-4〉 창문 조각 문양의 내용 118
〈표 5-5〉 휘주 산수문양의 내용 120
〈표 5-6〉 휘극 문양의 내용 120
〈표 5-7〉 오행관 개념 125
〈표 5-8〉 포장디자인의 인지도 및 디자인 요소 만족도 조사 130
〈표 5-9〉 온라인 소비자의 기본 상황 132
〈표 5-10〉 온라인 구매자의 특산품 구매 영향요인 조사 133
〈표 5-11〉 온라인 소비자의 특산품 포장디자인에 대한 인지도 조사 134
〈표 5-12〉 온라인 구매자의 특산품 포장디자인의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 조사 138
〈표 5-13〉 온라인 구매자의 특산품 포장디자인의 서체에 대한 선호도 조사 140
〈표 5-14〉 온라인 구매자의 특산품 포장디자인의 색채에 대한 선호도 조사 141
〈표 5-15〉 온라인 구매자의 특산품 포장디자인의 레이아웃에 대한 선호도 조사 143
〈표 6-1〉 '휘주인상' 통합 브랜드 로고타입 시안 146
〈표 6-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조사 149
〈표 6-3〉 16개 통합 브랜드 로고타입 시안 평균값 149
〈표 6-4〉 행서체 필획 154
〈표 6-5〉 개별브랜드 로고타입 디자인 154
〈표 6-6〉 문양 선화 그림 개발 155
〈표 6-7〉 휘주인상(徽州印象)'휘식품 포장디자인 및 구조도 157
〈표 6-8〉 '휘주인상(徽州印象)'휘차 포장디자인 165
〈표 6-9〉 '휘주인상(徽州印象)'휘주 포장디자인 173
〈표 6-10〉 휘주지역의 특산품 포장디자인의 개선 시안'에 대한 인지도 및 만족도 조사 179
〈표 6-1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조사 180
〈표 6-12〉 조사대상자의 인지도 조사 181
〈표 6-13〉 디자인 시안의 만족도 조사 182
〈그림 1-1〉 논문의 구성도 26
〈그림 2-1〉 고대 휘주 위치도 28
〈그림 2-2〉 전국 휘주 위치도 29
〈그림 2-3〉 고대 휘주 지형도 30
〈그림 2-4〉 자연환경도 30
〈그림 2-5〉 수계도 32
〈그림 2-6〉 휘주(일부육계)위치도 35
〈그림 2-7〉 한인(漢人)의 남천도 35
〈그림 2-8〉 주희(朱熹) 37
〈그림 2-9〉 휘상(1) 39
〈그림 2-10〉 휘상(2) 40
〈그림 2-11〉 청요톈(程瑶田) 43
〈그림 2-12〉 휘주산수도·왕원서(汪元瑞) 43
〈그림 2-13〉 휘주 전각도 44
〈그림 2-14〉 십죽재장전보(十竹齋長笺譜) 45
〈그림 2-15〉 화단(花旦) 46
〈그림 2-16〉 4대 휘반(徽班) 46
〈그림 2-17〉 천원발미(天原發微)5권 47
〈그림 2-18〉 휘파 건축 패방 48
〈그림 2-19〉 마두벽(1) 53
〈그림 2-20〉 마두벽(2) 53
〈그림 2-21〉 마두벽 외형 구조도(1) 53
〈그림 2-22〉 마두벽 외형 구조도(2) 54
〈그림 2-23〉 마두벽 외형 구조도(3) 54
〈그림 2-24〉 조홀식(朝笏式) 55
〈그림 2-25〉 금인식(金印式) 55
〈그림 2-26〉 장림소요도 (1)(长林逍遙圖) 56
〈그림 2-27〉 장림소요도 (2)(长林逍遙圖) 56
〈그림 2-28〉 장림소요도 (3)(长林逍遙圖) 56
〈그림 2-29〉 마고자(長袍馬褂) 57
〈그림 2-30〉 저고리(襦衣) 57
〈그림 2-31〉 단오의(端午衣) 57
〈그림 2-32〉 오백리황산도(五百里黄山圖) 58
〈그림 2-33〉 '송석(松石)'과 '죽매(竹梅)' 59
〈그림 2-34〉 들썩한 정월대보름의 아이들(百子鬧元宵) 59
〈그림 2-35〉 돈황문서 62
〈그림 2-36〉 한진간백(漢晋簡帛) 62
〈그림 2-37〉 흡서포저경독서당(歙西鮑宁耕讀書堂) 63
〈그림 2-38〉 죽산서당(竹山書堂) 63
〈그림 3-1〉 라오푸즈(老夫子) 토종 계란 포장 85
〈그림 3-2〉 '진품' 차 포장 88
〈그림 3-3〉 '휘주'주 포장 88
〈그림 3-4〉 대나무 바구니(1) 89
〈그림 3-5〉 등나무 바구니 89
〈그림 3-6〉 대나무 바구니(2) 89
〈그림 3-7〉 목제 포장(1) 90
〈그림 3-8〉 목제 포장(2) 90
〈그림 3-9〉 백년완주(百年皖酒)포장 92
〈그림 3-10〉 휘주 쫑쯔 포장 92
〈그림 4-1〉 구가 황산소병 포장 94
〈그림 4-2〉 십도방 키위 케이크 포장 94
〈그림 4-3〉 황산로 황산소병 포장 95
〈그림 4-4〉 첨씨 산호두 포장 96
〈그림 4-5〉 사유대 황산모봉차 포장 97
〈그림 4-6〉 휘육포장 98
〈그림 4-7〉 일소당 포장 99
〈그림 4-8〉 고로가주포장 101
〈그림 4-9〉 문왕공주포장 101
〈그림 4-10〉 영가공주포장 101
〈그림 4-11〉 2021년 특산품 등록기업 최근 3 년간의 상거래 수량 및 매출액 효과적으로 평가 103
〈그림 4-12〉 휘주 특산품 포장디자인 개발과정 112
〈그림 5-1〉 사슴석조 114
〈그림 5-2〉 (사슴)이미지01 114
〈그림 5-3〉 천록헌서화판석조 114
〈그림 5-4〉 (천록문)이미지02 114
〈그림 5-5〉 마두벽 115
〈그림 5-6〉 (마두벽)이미지03 115
〈그림 5-7〉 패방 115
〈그림 5-8〉 (패방)이미지04 115
〈그림 5-9〉 석조 용문양 116
〈그림 5-10〉 (용문양)이미지05 117
〈그림 5-11〉 석조 상운문양(1) 117
〈그림 5-12〉 석조상운문양(2) 117
〈그림 5-13〉 (상운문)이미지06 117
〈그림 5-14〉 창문 조각사진(1) 118
〈그림 5-15〉 (회자문)이미지07 118
〈그림 5-16〉 창문 조각사진(2) 119
〈그림 5-17〉 (빙열문)이미지08 119
〈그림 5-18〉 창문 조각사진(3) 119
〈그림 5-19〉 (T자문)이미지09 119
〈그림 5-20〉 휘주산수도 120
〈그림 5-21〉 (산수문)이미지10 120
〈그림 5-22〉 (화단)이미지11 120
〈그림 5-23〉 (검보문)이미지12 121
〈그림 6-1〉 '휘주인상' 통합브랜드 로고타입디자인 150
〈그림 6-2〉 '휘주인상' 통합브랜드 로고타입 디자인의미 151
〈그림 6-3〉 '휘주인상' 통합브랜드 로고타입 디자인의미 151
〈그림 6-4〉 '휘주인상(徽州印象)' 브랜드 로고(중국어) 152
〈그림 6-5〉 '휘주인상(徽州印象)' 브랜드 로고(영어) 152
〈그림 6-6〉 '휘주인상(徽州印象)' 로고 적용 사례 152
〈그림 6-7〉 '정제거랑중찰자(呈提举郎中札子)'행서첩 153
〈그림 6-8〉 '휘주인상(徽州印象)' 휘식품 포장디자인 효과도(1) 161
〈그림 6-9〉 '휘주인상(徽州印象)'휘식품 포장디자인 효과도(3) 163
〈그림 6-10〉 '휘주인상(徽州印象)'휘식품 포장디자인 효과도(2) 162
〈그림 6-11〉 '휘주인상(徽州印象)'휘식품 포장디자인 효과도(4) 164
〈그림 6-12〉 '휘주인상(徽州印象)'휘차 포장디자인 효과도(2) 170
〈그림 6-13〉 '휘주인상(徽州印象)'휘차 포장디자인 효과도(1) 169
〈그림 6-14〉 휘주인상(徽州印象)'휘차 포장디자인 효과도(3) 171
〈그림 6-15〉 '휘주인상(徽州印象)'휘차 포장디자인 효과도(4) 172
〈그림 6-16〉 '휘주인상(徽州印象)'휘주 포장디자인 효과도(1) 176
〈그림 6-17〉 '휘주인상(徽州印象)'휘주 포장디자인 효과도(2)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