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주 문화는 중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지역 문화 중 하나로 현재까지도 중요한 역사, 문화와 상업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 안휘성 휘주지역 문화 연구를 통해 휘주 지역 문화 특성을 가진 특산품 포장디자인 개발을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다. 본 연구 과제는 현대적인 디자인요소와 결합시켜 현재 시장 판매량 상위 10위권의 지역특산품 제품 브랜드를 조사 및 분석한 결과 휘주 지역 특산품 포장디자인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발견하였다. 1)휘주 지역 특산품 브랜드 구축의 체계성이 부족하다. 2)휘주 지역 특산품 포장디자인에서 나타나는 지역 문화의 특성이 부족하다. 3)휘주 지역 특산품 포장디자인 서체와 지역 문화 요소 간의 관련성이 부족하다. 4)휘주 지역 특산품 포장디자인 색채에서 드러난 지역적인 특성이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는 휘주 지역의 역사와 문화배경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휘주 지역 특성을 갖춘 문화적 · 예술적 요소를 발굴하며 문헌 연구, 사례 분석 및 설문 조사를 통해 휘주 지역 문화 특성을 가진 통합브랜드 '휘주인상' 1종과 개별브랜드 '휘식' '휘차' '휘주' 3종을 구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예술적 · 실용적 가치를 지닌 휘주 특산품 포장디자인 시안 12종을 개발하였다. 휘주의 문화적 요소를 담은 특산품 포장디자인 완성 후, 설문조사, SPSS 비교 분석 등 다양한 연구방법을 통해 본 연구 성과의 타당성 및 적절성을 검토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문헌 자료의 정리 및 분석을 통해 휘주 지역의 역사를 바라보고 휘주 문화의 기원과 발전 과정을 연구하며 휘주 지역의 문화적 · 예술적 디자인 요소를 발굴하는데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다음으로, 특산품 포장디자인의 기본요소 및 기본원칙에 대해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휘주 지역의 문화 요소와 포장디자인 간의 관계를 분석한다.
두 번째, 휘주 지역 문화 요소의 시각적 특성에 기반을 두고 주로 시각적인 디자인 요소와 시각적인 디자인 원칙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 및 연구한다. 시각적인 디자인 요소에 있어 주로 이미지 디자인, 색채 디자인, 서체 디자인 레이아웃 디자인 4가지에 대해 분석한다. 시각적인 디자인 원칙에 있어 상징화, 추상화 및 간결화 3가 원칙을 제시한다. 본 연구를 통해 휘주 지역 문화 특성을 가진 특산품 포장디자인 개발을 위해 이론적 기반을 제공한다.
세 번째, 휘주 지역 문화 요소를 가진 특산품 포장디자인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포장디자인의 사례 분석과 시장 조사를 통해 휘주 지역 특산품 포장디자인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발굴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다.
네 번째, 휘주 지역 문화의 디자인 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통해 선호도가 가장 높은 시각적인 디자인 요소를 선발하여 포장다자인 개발에 운용한다.
다섯 번째, 휘주 지역 문화 요소를 가진 특산품 포장디자인 방안의 실행 가능성과 적합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식품류, 차류 및 주류 등 특산품의 포장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여 소비자에게 휘주 지역 문화요소를 가진 특산품 포장디자인 방안에 대해 인지도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또한, SPSS분석 등 연구를 통해 디자인 방안의 실행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검토한다.
여섯 번째, 본 연구의 가치, 의미, 문제점 및 향후 전망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