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 배경 및 의의 16
2. 연구 목적 18
3. 연구 범위 및 방법 19
1) 문헌연구법(Literature Research Method) 21
2) 질적연구법(Qualitative Research Method) 23
3) 학제간 연구법(Interdisciplinary Research Method) 23
4. 연구 추세 및 현황 25
5. 논문 연구 체계 29
II. 이론적 배경 고찰 30
1. 모션그래픽 디자인의 기본이론 및 시지각 원리 30
1) 모션그래픽 디자인의 기원 30
2) Rudolf Arnheim의 시지각 이론 38
3) 심리감지 41
4) 시각 잔류 및 시야 감지 48
2. 모션 비주얼과 내러티브 49
1) 비주얼 내러티브와 지평 융합 49
2) 비주얼 내러티브의 메타포 메커니즘 54
3. 모션그래픽 디자인의 시각형태 형성원인의 객관 분석 57
1) 추상 예술과 미니멀리즘의 영향 57
2) 디지털 기술과 문화 예술의 정식 융합 58
3) 다른 문화 배경 속의 '크로스 컬처' 커뮤니케이션 59
III. 모션그래픽 디자인의 시각 정보 내러티브 구조 및 인지 특성 62
1. 시간적 내러티브: 비주얼 시간적 지각 62
1) 시지각 법칙에 따른 모션그래픽의 시각 인지 과정 64
2) 시지각 법칙에 따른 모션그래픽의 질서성 67
2. 공간적 내러티브: 비주얼 공간적 지각 72
1) 모션그래픽의 공간에서의 몰입식 체험 77
2) 모션그래픽의 논리적 관계 81
3. 인터랙티브 내러티브: 공감각 주관적 상징 효과와 객관적 관련 효과 87
1) 시각적 운동의 감지 89
2) 청각척 리듬의 감지 100
3) 촉각적 체험의 감지 103
4. 모션그래픽 기호 인식 104
1) 모션그래픽의 의식적인 시각 구축 105
2) 모션그래픽 기호의 공감대 구축 106
5. 모션그래픽 감정 인지 107
1) 본능적 차원에서의 감정 인지 107
2) 행위 차원에서의 감정 인지 108
3) 성찰 수준에서의 감정 인지 109
IV. 모션그래픽 디자인의 시각 정보 내러티브 전략 모형 구축 111
1. 모션그래픽 시각 정보 내러티브 전달 패턴 111
1) 선 형식의 내러티브 전달 112
2) 환 형식의 인터랙티브 내러티브 전달 113
2. 모션그래픽 시각 정보 내러티브 영향 요인 114
1) 개체 차이 115
2) 내러티브 퀄리티 116
3) 내러티브 정경 116
3. 모션그래픽 시각 정보 내러티브 전략 모형 118
1) 내러티브 내용 선택 120
2) 내러티브 줄거리 설정 120
3) 내러티브 표현 경로 126
4) 내러티브 시각 디자인 127
4. 실천 사례 분석 134
V. 모션그래픽 디자인의 시각 정보 내러티브 전략 평가지표 211
1. 시각 정보 내러티브 목표 분석 211
1) 내러티브 역할 211
2) 이미지 산출 212
3) 시각적 즐거움 213
4) 인지 태도 213
5) 행위 목표 214
2. 시각 정보 내러티브 지표 분석 216
1) 문화적 인자의 평가지표 217
2) 어의적 인자의 평가지표 218
3) 심미적 인자의 평가지표 219
4) 감정적 인자의 평가지표 220
VI. 결론 222
1. 이론적 맥락의 프레임 구축 223
2. 주요 연구 결론 225
3. 모션그래픽의 미래에 대한 전망과 가치 구현 229
참고문헌 233
Abstract 239
〈표 1-1〉 질적연구법 23
〈표 1-2〉 모션그래픽 디자인의 응용분야 및 형식 특점 비교(2000년대를 분기점으로) 28
〈표 2-1〉 모션그래픽 디자인 특성 32
〈표 2-2〉 동적 지각과 정적 지각 비교 41
〈표 2-3〉 동적 지각 형식 구성 47
〈표 2-4〉 2021-2022년 모션 그래픽 디자인 스타일 트렌드 61
〈표 3-1〉 내러티브 시간 길이의 세 가지 관계 64
〈표 3-2〉 시각 언어 인지 질서의 구축 68
〈표 3-3〉 공간 구분 방식과 제시자 73
〈표 3-4〉 시공간 구축 사례 분석-디지털 체험 전시회-1 75
〈표 3-5〉 시공간 구축 사례 분석-디지털 체험 전시회-2 76
〈표 3-6〉 몰입형 정경 융합 사례 분석-디지털 미디어 작품-1 79
〈표 3-7〉 몰입형 정경 융합 사례 분석-디지털 미디어 작품-2 80
〈표 3-8〉 모션디자인 시각 방식 구성 82
〈표 3-9〉 정보 계층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계층적 구분 및 디자인 표현 형식 83
〈표 3-10〉 정보 구조 및 층급 관계-브랜드 홍보 84
〈표 3-11〉 객관적 상관 효과와 주관적 상징 효과 대비 89
〈표 3-12〉 운동 형태의 표현 유형 91
〈표 3-13〉 모션 디자인 형태 표현 93
〈표 3-14〉 음악 가시화 시각 전환 분석 102
〈표 4-1〉 모션그래픽 디자인 비주얼 내러티브 영향 요인 115
〈표 4-2〉 내러티브 내용 선택 120
〈표 4-3〉 표현 경로에서 내러티브 줄거리의 표현 127
〈표 4-4〉 문자 편성 내러티브 디자인 줄거리 설치전략 129
〈표 4-5〉 그래픽 내러티브 디자인 줄거리 설치 전략 131
〈표 4-6〉 모션 홍보 영상 디자인 분석 135
〈표 4-7〉 모션 홍보 영상 디자인 분석 145
〈표 4-8〉 모션 폰트 디자인 분석 154
〈표 4-9〉 모션 폰트 디자인 분석 162
〈표 4-10〉 모션 홍보 영상 디자인 분석 166
〈표 4-11〉 브랜드 모션 디자인 분석 172
〈표 4-12〉 모션그래픽 디자인 내러티브 역할 분석 177
〈표 4-13〉 모션 로고 디자인 분석 178
〈표 4-14〉 모션 로고 디자인 분석 183
〈표 4-15〉 TeamLab 인터랙티브 몰입 예술 전시회2020 192
〈표 4-16〉 Blackbow 디지털 체험 문화 박물관 194
〈표 4-17〉 모션 포스터 디자인 분석 196
〈표 4-18〉 상업 광고의 모션 디자인 분석 199
〈표 4-19〉 상업 광고의 모션 디자인 분석 208
〈표 4-20〉 모션그래픽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요소 210
〈표 5-1〉 모션그래픽 디자인 내러티브 역할 표 215
〈표 5-2〉 내러티브 문화적 평가 인자 표 217
〈표 5-3〉 내러티브 언어적 평가 인자 표 218
〈표 5-4〉 내러티브 심미적 평가 인자 표 219
〈표 5-5〉 내러티브 감정적 평가 인자 표 221
〈그림 1-1〉 모션그래픽 디자인의 학제간 융합 특성 24
〈그림 1-2〉 논문연구구성도 29
〈그림 2-1〉 모션디자인의 두개 기초 계보 31
〈그림 2-2〉 Edweard Muggeridge 달리는 말. 33
〈그림 2-3〉 Edweard Muggeridge 달리는 사람. 33
〈그림 2-4〉 남아공 블롬보스 동굴 출토 벽화 34
〈그림 2-5〉 스페인 알타미라의 동굴 벽화 34
〈그림 2-6〉 피싱어〈블루 콤퍼지션〉Oskar Fischinger〈Blue composition〉 34
〈그림 2-7〉 피싱어〈블루 콤퍼지션〉Oskar Fischinger〈Blue composition〉 34
〈그림 2-8〉 "애니메이티드 사운드" (Animated Sound) 노먼 맥라렌 (Norman McLaren) 35
〈그림 2-9〉 〈황금팔〉 오프닝 타이틀 디자인에서의 산세리프 서체 37
〈그림 2-10〉 모션 시지각원리의 구성 41
〈그림 2-11〉 Scottsnibbe 〈Impression〉 43
〈그림 2-12〉 '물리적 힘의 장' 과 '심리적 힘의 장' 의 관계도 44
〈그림 2-13〉 정보 조직이 내러티브로 전환되는 3단계 52
〈그림 2-14〉 지평융합 이론이 모션그래픽 디자인 비주얼 내러티브 실천에 주는 계시 54
〈그림 2-15〉 파노프스키의 "도상학 3단계" 56
〈그림 2-16〉 Wassily Kandinsky 〈노랑,빨강,파랑〉 58
〈그림 2-17〉 Piet Cornelies Mondrian 〈빨강,노랑,검정,회색,파랑의 구성〉 58
〈그림 3-1〉 시공간 개념을 도입하여 작품의 시각적 질서화를 위한 표현 방법 구축 63
〈그림 3-2〉 모션그래픽 정보 전달의 상호 작용 피드백 66
〈그림 3-3〉 시각 정보의 인지 과정 66
〈그림 3-4〉 모션그래픽 디자인 시각정보 전달 질서성의 표현 과정 68
〈그림 3-5〉 수동적 주의의 영향 요소 70
〈그림 3-6〉 모션그래픽 디자인 공간구조설명도 74
〈그림 3-7〉 모션그래픽 디자인 내용의 공간 내러티브 방식 74
〈그림 3-8〉 모션그래픽 디자인의 공간 내러티브 프레임 모델 구축 75
〈그림 3-9〉 공감각 정보 인지의 전환 과정 88
〈그림 3-10〉 소리 시각화 그래픽 애니메이션의 매핑 법칙 101
〈그림 3-11〉 기호 언어 표현식 105
〈그림 3-12〉 모션그래픽 디자인의 감정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10
〈그림 4-1〉 "5W" 전파 패턴으로 전환된 선 형식의 내러티브 전달 패턴 113
〈그림 4-2〉 환 형식의 인터랙티브 내러티브 전달 패턴 114
〈그림 4-3〉 모션그래픽 디자인 내러티브 전략 모형 118
〈그림 4-4〉 모션그래픽 디자인 내러티브 전략층 119
〈그림 4-5〉 순서식 줄거리 구조 121
〈그림 4-6〉 전도식 줄거리 구조 122
〈그림 4-7〉 평행병렬식 줄거리 구조 123
〈그림 4-8〉 교차병렬식 줄거리 구조 123
〈그림 4-9〉 역시성 중복적 줄거리 구조 124
〈그림 4-10〉 공시성 중복적 줄거리 구조 124
〈그림 4-11〉 산점병렬식 줄거리 구조 125
〈그림 4-12〉 인터랙티브식 내러티브 줄거리 설정 126
〈그림 4-13〉 문자 내러티브 디자인 구조도 128
〈그림 4-14〉 그래픽 내러티브 디자인 구조도 130
〈그림 4-15〉 컬러 내러티브 디자인 구조도 133
〈그림 5-1〉 순차적으로 나아가는 내러티브 역할 관계도 212
〈그림 5-2〉 전략 평가지표 구조도 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