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27
1. 연구 배경 및 목적 27
1.1. 연구 배경 27
1.2. 연구 목적 31
2. 연구 범위 및 방법 32
2.1. 연구 범위 32
2.2. 연구 방법 33
3. 연구흐름도 35
4. 주요 문헌 데이터 설명 36
4.1. 도가 철학사상 및 미학 관련 문헌 현황 36
4.2. 도가 철학사상 및 디자인 관련 문헌 현황 38
4.3. 칸타이킁 디자인 관련 문헌 현황 40
4.4. 스기우라 고헤이 디자인 관련 문헌 현황 42
5. 주요 용어의 의미 및 설명 45
5.1. 도(道) 45
5.2. 유(有)와 무(無) 45
5.3. 자연무위(自然無爲) 45
II. 이론적 배경 46
1. 도가 철학사상 46
1.1. 도(道)의 의미 47
1.2. 도(道)의 특성 49
1.3. 도의 형이상학적 성격 57
1.4. 도(道)의 내재적 정신 62
1.5. 도(道)의 발현 방식 66
2. 관련 연구 고찰 69
2.1. 도가(道家) 노자(老子) 철학사상 관련 연구 69
2.2. 디자인 및 디자이너 철학과 양식 표현 관련 연구 71
3. 중국 서화의 미학 사상 및 예술 표현 72
3.1. 서예의 창작 사유 72
3.2. 중국 회화예술의 미학적 논점 84
4. 일본의 미학관 109
4.1. 와비사비(Wabi-Sabi, 侘寂) 110
4.2. 마(間, Ma) 114
4.3. 이키(Iki, 粹) 118
4.4. 와(Wa, 和) 121
5. 도상과 평면 시각 심리 123
5.1. 도상 연구 123
5.2. 조형(造形)과 평면 시각 심리 127
6. 소결 131
III. 칸타이킁의 디자인 철학과 표현 발전 135
1. 생애와 경력 135
2. 디자인과 예술 사승(師承) 137
3. 예술과 디자인 창작 과정 140
3.1. 회화 양식 표현의 변천 141
3.2. 디자인 창작 발전 과정 146
4. 포스터 디자인 창작 과정 149
4.1. 디자인 계몽과 기초 다지기 (1967~1976년) 149
4.2. 문화로의 회귀와 근원 찾기 (1977~1984년) 150
4.3. 창작 탐색기 (1985~1990년) 152
4.4. 이미지 표현 및 양식 성숙기 (1991년~현재) 153
5. 개인의 디자인 철학 수립 164
5.1. 천원지방(天圓地方) 164
5.2. 음양(陰陽) 166
5.3. 일획생중법(一畫生衆法) 167
5.4. 천인합일(天人合一) 169
5.5. 혼돈(混沌) 171
5.6. 여백(餘白) 172
5.7. 자연무위(自然無爲) 174
6. 소결 175
IV. 스기우라 고헤이의 디자인 경력 및 창작 표현 177
1. 생애와 경력 177
2. 디자인 과정과 창작 이로(理路) 179
2.1. 디자인 창작의 발전 이로 179
2.2. 잡지 디자인 창작 과정 199
3. 도가 철학사상에 대응하는 디자인 관점 216
3.1. 천원지방(天圓地方) 216
3.2. 음양(陰陽) 217
3.3. 도생만물(道生萬物) 219
3.4. 천인합일(天人合一) 220
3.5. 혼돈(混沌) 222
3.6. 여백(餘白) 224
3.7. 반자도지동(反者道之動) 225
4. 소결 228
V. 작품 비교 및 분석 230
1. 대표 작품 설명 230
1.1. 칸타이킁의 대표 작품 231
1.2. 스기우라 고헤이의 대표작품들 236
2. 대표 작품들의 디자인 컨셉 대조 분석 241
2.1. 천원지방(天圓地方) 241
2.2. 음양(陰陽) 244
2.3. 도생만물(道生萬物) 248
2.4. 천인합일(天人合一) 251
2.5. 혼돈(混沌) 254
2.6. 여백(余白) 258
2.7. 자연(自然) 262
3. 관용 기호와 표현 기법 비교 266
3.1. 천원지방(天圓地方) 266
3.2. 음양(陰陽) 273
3.3. 도생만물(道生万物) 280
3.4. 천인합일(天人合一) 285
3.5. 혼돈(混沌) 291
3.6. 여백(余白) 299
3.7. 자연(自然) 305
4. 종합 결론 및 발견 314
4.1. 도생만물(道生万物) 314
4.2. 유무의 대립과 상호전환 315
4.3. 반자도지동(反者道之動) 316
4.4. 근원으로 돌아가 뜻을 받든다 317
VI. 도가 철학사상의 그래픽디자인에서의 활용 연구 설문조사 데이터 분석 321
1. 선행연구 정리 321
2. 설문조사 데이터 분석 322
2.1. 설문조사 연구 및 데이터 분석 323
2.2. 기술적 통계 분석 323
2.3. 도가 철학사상 관련 데이터 분석 324
2.4. 디자이너 및 작품 탐구 분석 327
2.5. 교차분석 338
2.6. 차이성 분석 343
3. 소결 349
VII. 결론 351
1. 결론 351
1.1. 노자의 도, 유, 무 철학사상의 함의 351
1.2. 칸타이킁과 스기우라 고헤이의 디자인 창작과 노자의 도, 유, 무철학사상의 관계 352
1.3. 칸타이킁과 스기우라 우헤이의 디자인에 적용된 노자 철학사상의 평면디자인 이념과 창작표현 353
1.4. 디자인 개념 및 표현 양식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비교 결과 354
1.5. 설문조사 데이터 분석 결론 355
2. 연구의 한계와 기대효과 356
참고문헌 358
부록 I. 설문지 365
Abstract 371
〈표 2-1〉 도가 노자 철학 관련 연구 69
〈표 2-2〉 노자의 미학 관념 및 예술 표현 관련 연구 70
〈표 2-3〉 디자인 및 디자이너 철학과 양식 표현 관련 연구 71
〈표 2-4〉 문자와 서체의 발전 분석표 74
〈표 2-5〉 서예 예술의 기본 구성 분석표 83
〈표 2-6〉 중국 회화 발전 시기 분석표 87
〈표 2-7〉 중국 회화론의 미학적 사고분석 95
〈표 2-8〉 중국 회화론의 미학적 관점과 대응 시기 및 대표 인물 95
〈표 2-9〉 일본 미의식 분석표 110
〈표 2-10〉 와비사비(Wabi-Sabi, 侘寂)의 특성 112
〈표 2-11〉 와비사비(Wabi-Sabi, 侘寂)의 특성분류표 114
〈표 2-12〉 도상의 3단계 이론 분류 126
〈표 5-1〉 칸타이킁의 대표 작품 천원지방(天圓地方) 작품 사례 231
〈표 5-2〉 칸타이킁의 대표 작품음양(陰陽) 작품 사례 231
〈표 5-3〉 칸타이킁의 대표 작품 도생만물(道生万物) 작품 사례 232
〈표 5-4〉 칸타이킁의 대표 작품 천인합일(天人合一) 작품 사례 233
〈표 5-5〉 칸타이킁의 대표 작품 혼돈(混沌) 작품 사례 233
〈표 5-6〉 칸타이킁의 대표 작품 여백(余白) 작품 사례 234
〈표 5-7〉 칸타이킁의 대표 작품 자연(自然) 작품 사례 235
〈표 5-8〉 스기우라 고헤이의 대표 작품 천원지방(天圓地方) 작품 사례 236
〈표 5-9〉 스기우라 고헤이의 대표 작품 음양(陰陽) 사례 236
〈표 5-10〉 스기우라 고헤이의 대표 작품 도생만물(道生万物) 작품 사례 237
〈표 5-11〉 스기우라 고헤이의 대표 작품 천인합일(天人合一) 작품 사례 237
〈표 5-12〉 스기우라 고헤이의 대표 작품 여백(余白) 작품 사례 238
〈표 5-13〉 스기우라 고헤이의 대표 작품 혼돈(混沌) 작품 사례 239
〈표 5-14〉 스기우라 고헤이의 대표 작품 자연(自然) 작품 사례 240
〈표 5-15〉 천원지방 작품 개념 비교표(연구자 정리) 241
〈표 5-16〉 음양 작품 개념 비교표(연구자 정리) 244
〈표 5-17〉 도생만물 작품 개념 비교표(연구자 정리) 248
〈표 5-18〉 천인합일 작품 개념 비교표(연구자 정리) 251
〈표 5-19〉 혼돈 작품 개념 비교표(연구자 정리) 254
〈표 5-20〉 여백 작품 개념 대비표(연구자 정리) 258
〈표 5-21〉 중국과 일본의 "間" 개념 비교(연구자 정리) 260
〈표 5-22〉 자연 작품 개념 비교표(본 연구자 정리) 262
〈표 5-23〉 칸타이킁의 천원지방 작품 개념표(본 연구자 정리) 266
〈표 5-24〉 스기우라 고헤이의 천원지방 작품 개념표(본 연구자 정리) 268
〈표 5-25〉 칸타이킁의 음양 작품 개념표(본 연구자 정리) 273
〈표 5-26〉 스기우라 고헤이의 음양 작품 개념표(본 연구자 정리) 275
〈표 5-27〉 칸타이킁의 도생만물 작품 개념표(본 연구자 정리) 280
〈표 5-28〉 스기우라 고헤이의 도생만물 작품 개념표(본 연구자 정리) 283
〈표 5-29〉 칸타이킁의 천인합일 작품 개념표(본 연구자 정리) 285
〈표 5-30〉 스기우라 고헤이의 천인합일 작품 개념표(본 연구자 정리) 287
〈표 5-31〉 칸타이킁의 혼돈 작품 개념표(본 연구자 정리) 291
〈표 5-32〉 스기우라 고헤이의 혼돈 작품 개념표(본 연구자 정리) 294
〈표 5-33〉 칸타이킁의 여백 작품 개념표(본 연구자 정리) 299
〈표 5-34〉 스기우라 고헤이의 여백 작품 개념표(본 연구자 정리) 303
〈표 5-35〉 칸타이킁의 자연 작품 개념표(본 연구자 정리) 306
〈표 5-36〉 스기우라 고헤이의 자연 포스터와 잡지 작품 개념표(연구자 정리) 309
〈표 5-37〉 스기우라 고헤이의 자연 잡지디자인 작품 개념표(본 연구자 정리) 312
〈표 5-38〉 도생만물 사유의 디자인 개념 및 표현양식 315
〈표 5-39〉 유무의 대립과 상호전환 사유의 디자인 개념 및 표현양식 316
〈표 5-40〉 반자도지동 사유의 디자인 개념 및 표현양식 317
〈표 5-41〉 귀근복명 사유의 디자인 개념 및 표현양식 319
〈표 5-42〉 스기우라 고헤이와 칸타이킁의 디자인 개념 및 표현의 차이점 320
〈표 5-43〉 스기우라 고헤이와 칸타이킁의 디자인 개념 및 표현의 공통점 320
〈표 6-1〉 도가 철학사상과 디자인 미학 관련 선행연구 통계 321
〈표 6-2〉 기초정보 인구통계학적 특성 통계 분석 323
〈표 6-3〉 도가 사상에 대한 인지도통계 분석 324
〈표 6-4〉 칸타이킁의 대한인지도통계 분석 327
〈표 6-5〉 스기우라 고헤이의 대한 인지도통계 분석 329
〈표 6-6〉 디자이너 및 작품 상황 대조 분석 332
〈표 6-7〉 칸타이킁 디자인 작품 분석 333
〈표 6-8〉 스기우라 고헤이 디자인 작품 분석 335
〈표 6-9〉 그래픽디자인 양식에 대한 선호도 조사 분석 337
〈표 6-10〉 나이와 이해도 교차분석 338
〈표 6-11〉 학력수준과 이해도 교차분석 339
〈표 6-12〉 직업과 인지도 교차분석 340
〈표 6-13〉 직업과 작품 이해도 교차분석 342
〈표 6-14〉 그래픽디자인 양식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분석-성별 343
〈표 6-15〉 그래픽디자인 양식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분석-나이 345
〈표 6-16〉 그래픽디자인 양식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분석-학력수준 346
〈표 6-17〉 그래픽디자인 양식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분석-결혼 여부 347
〈표 6-18〉 그래픽디자인 양식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분석-직업 348
〈표 7-1〉 스기우라 고헤이와 칸타이킁의 디자인 철학 및 표현기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표 354
〈그림 1-1〉 철학과 디자인의 관계도 30
〈그림 1-2〉 연구 흐름도 35
〈그림 1-3〉 KNS 중국 CNKI와 WANFANG DATA 36
〈그림 1-4〉 문헌 발표연도 추이 그래프 36
〈그림 1-5〉 관련 학과 분야 분포도 37
〈그림 1-6〉 문헌 출처 분포도 37
〈그림 1-7〉 키워드 공출현 네트워크 빅데이터 분석 38
〈그림 1-8〉 도가 철학사상 및 미학 관련 문헌 현황 38
〈그림 1-9〉 관련 학과 분야 분포도 39
〈그림 1-10〉 문헌 출처 분포도 39
〈그림 1-11〉 키워드 공출현 네트워크 빅데이터 분석 40
〈그림 1-12〉 문헌 발표연도 추이 그래프 40
〈그림 1-13〉 관련 학과 분야 분포도 41
〈그림 1-14〉 문헌 출처 분포도 41
〈그림 1-15〉 키워드 공출현 네트워크 빅데이터 분석 42
〈그림 1-16〉 문헌 발표연도 추이 그래프 42
〈그림 1-17〉 관련 학과 분야 분포도 43
〈그림 1-18〉 문헌 출처 분포도 43
〈그림 1-19〉 키워드 공출현 네트워크 빅데이터 분석 44
〈그림 2-1〉 도가(道家) 창시자 노자(老子)와 그의 저서 도덕경(道德經) 47
〈그림 2-2〉 문자 창시자 창힐(蒼頡)와 팔쾌 창시자 복희(伏羲) 73
〈그림 2-3〉 하도낙서(河圖洛書) 도안 86
〈그림 2-4〉 중국 회화 발전 시기 분석 88
〈그림 2-5〉 일본 게이샤 이미지 119
〈그림 2-6〉 '이키(Iki, 粹)'의 외연성 구조도 120
〈그림 2-7〉 Gamma 운동 도형 131
〈그림 3-1〉 「무제(無題)I」 지본수채 1968 142
〈그림 3-2〉 「조형(造型) A」 지본아크릴채색 1970 142
〈그림 3-3〉 「주(宙)」 지본수묵채색 1970 142
〈그림 3-4〉 〈실험목판 1, 2〉 1972 143
〈그림 3-5〉 〈학(壑)〉 지본수묵채색, 1974 143
〈그림 3-6〉 〈도취(島翠)〉 지본수묵채색, 1976 143
〈그림 3-7〉 〈동천(洞天)〉 지본수묵채색, 1978 143
〈그림 3-8〉 「황산(黃山)풍경 중하나」 지본수묵채색, 1981 144
〈그림 3-9〉 「송월(松月)」 지본수묵채색, 1983 144
〈그림 3-10〉 「채운곡(彩雲谷) 1」 지본수묵채색, 1988 144
〈그림 3-11〉 「산월(山月)2」 ,지본수묵채색, 1990 145
〈그림 3-12〉 「운산(雲山)4」 ,지본수묵채색, 1990 145
〈그림 3-13〉 「(胸中丘壑)」 지본수묵채색 1994 145
〈그림 3-14〉 「심운(心韻)1」 지본수묵채색 1994 145
〈그림 3-15〉 「심운(心韻)3」 지본수묵채색 1994 145
〈그림 3-16〉 「유산비산(似山非山)」 ,지본수묵, 2002 146
〈그림 3-17〉 「일심(一心)」 ,지본수묵, 2003 146
〈그림 3-18〉 「좌망(坐忘)」 ,지본수목, 2006 146
〈그림 3-19〉 「4대 바이올린 협주곡」 CD 커버 디자인 147
〈그림 3-20〉 『패션 홍보』 정기간행물 표지 147
〈그림 3-21〉 Forevercharm 디자인회사 달력 148
〈그림 3-22〉 일본의 민간 예술 무용 1980 148
〈그림 3-23〉 제3회 아시아 예술제 캠페인 포스터 1978 148
〈그림 3-24〉 「동부인」 영화 포스터1970 149
〈그림 3-25〉 74가(家)개인전 디자인1973 149
〈그림 3-26〉 집일(集一)과정 포스터 149
〈그림 3-27〉 제3회 아시아 예술제 150
〈그림 3-28〉 제4회 아시아 예술제 150
〈그림 3-29〉 제5회 아시아 예술제 150
〈그림 3-30〉 제6회 아시아 예술제 150
〈그림 3-31〉 제7회 아시아 예술제 151
〈그림 3-32〉 제9회 아시아 예술제 151
〈그림 3-33〉 제10회 아시아 예술제 151
〈그림 3-34〉 일화회(一畵會)전시 포스터 151
〈그림 3-35〉 일화회(一畵會)전시 포스터제 151
〈그림 3-36〉 수묵의 연대(年代) 153
〈그림 3-37〉 나고야홍콩 유명 화가 13인 153
〈그림 3-38〉 홍콩 불교주(佛敎周) 153
〈그림 3-39〉 나는대지지모(大地之母) 155
〈그림 3-40〉 자연에 대한 사랑과 보호[원문불량;p.129] 155
〈그림 3-41〉 활(活)의 문화 155
〈그림 3-42〉 문자의 감정-산(山) 156
〈그림 3-43〉 문자의 감정-수(水) 156
〈그림 3-44〉 문자의 감정-풍(風) 156
〈그림 3-45〉 문자의 감정-운(雲) 156
〈그림 3-46〉 먹는 것의 자유로움 156
〈그림 3-47〉 행하는 것의 자유로움 156
〈그림 3-48〉 앉는 것의 자유로움 156
〈그림 3-49〉 노는 것의 자유로움 156
〈그림 3-50〉 자는 것의 자유로움 156
〈그림 3-51〉 한국 포스터 국제초대전 156
〈그림 3-52〉 다나카 잇코(田中一光)를 추모하다 156
〈그림 3-53〉 산외유산(山外有山) 156
〈그림 3-54〉 툴루즈를 추모하다 157
〈그림 3-55〉 초록과 생명 157
〈그림 3-56〉 북경 올림픽 157
〈그림 3-57〉 북경 올림픽 157
〈그림 3-58〉 『아이디어』 잡지 칸타이킁 특집포스터 1993 159
〈그림 3-59〉 대여인사성기(四城記)中 활경(活京) 159
〈그림 3-60〉 「그래픽디자인 in 중국」 축하 기념 출판 159
〈그림 3-61〉 21세기 서체 디자인의 새로운 전망 1996 159
〈그림 3-62〉 칸타이킁상업문화 디자인 전시 및 강좌 1999 159
〈그림 3-63〉 대명당 가구성(大明堂家具城)-식(息) 2003 159
〈그림 3-64〉 대명당 가구성(大明堂家具城)-작(作) 2003 159
〈그림 3-65〉 대명당 가구성(大明堂家具城)-문(聞) 2003 159
〈그림 3-66〉 대명당 가구성(大明堂家具城)-정(靜) 159
〈그림 3-67〉 칸타이킁 수묵화전 2005 159
〈그림 3-68〉 요산(樂山) 2001 159
〈그림 3-69〉 요수(樂水) 2001 159
〈그림 3-70〉 용파성규(勇破成規) 1992 161
〈그림 3-71〉 아시아·태평양 포스터전1997 161
〈그림 3-72〉 TAKEO 제지회사 100주년 161
〈그림 3-73〉 세한삼우(歲寒三友)의 대나무 161
〈그림 3-74〉 홍콩 예술가의 해 포스터 1991 162
〈그림 3-75〉 칸타이킁마카오 강좌 1993 162
〈그림 3-76〉 중국·대만·홍콩마카오디자이너 '소통' 포스터 초대전 1996 162
〈그림 3-77〉 중국·대만·홍콩마카오디자이너'소통' 포스터 초대전 1996 162
〈그림 3-78〉 중국·대만·홍콩마카오디자이너'소통' 포스터 초대전 1996 162
〈그림 3-79〉 탄생 1999 162
〈그림 3-80〉 홍콩의 것 -홍콩 디자이너런던해외전시회 1996 163
〈그림 3-81〉 미래를생각하다 1997 163
〈그림 3-82〉 세계 33인 포스터초대전 작품 1997 163
〈그림 3-83〉 세계 33인 포스터초대전 작품 1997 163
〈그림 3-84〉 어린애 장난이이 아닌 어린 시절, 1998 164
〈그림 3-85〉 대만포스터협회 15주년 전시회 작품 1997 164
〈그림 3-86〉 홍콩 정형(正形)디자인스쿨 시각예술 전시회 포스터[원문불량;p.139] 165
〈그림 3-87〉 수묵의 연대(年代) 165
〈그림 3-88〉 「일본디자인 가족 대담록」 165
〈그림 3-89〉 홍콩수묵화가 오사카 연합 전시회 포스터 165
〈그림 3-90〉 미국 로스엔젤레스 홍콩 예술전 포스터 1994 165
〈그림 3-91〉 상업과 문화 KL&K Design 전시회 1996 165
〈그림 3-92〉 일본 종교 단체 잡지 표지 1997 165
〈그림 3-93〉 Children Heritage Discovery Centre 포스터,2000 165
〈그림 3-94〉 홍콩 예술가 작품 독일 전시회 포스터 167
〈그림 3-95〉 홍콩예술가의 해 포스터 167
〈그림 3-96〉 대만 인상포스터 초대전-백(白) 167
〈그림 3-97〉 대만 인상포스터 초대전-흑(黑) 167
〈그림 3-98〉 묵(墨)과 의(倚)-KL&K Design오사카 DDD미술관 167
〈그림 3-99〉 「중국과 서양을 넘나들다 칸타이킁과 呂格特納」 포스터 167
〈그림 3-100〉 도시재생 시리즈 포스터 167
〈그림 3-101〉 도시재생 시리즈 포스터 167
〈그림 3-102〉 일화회(一畵會) 전시 포스터 연합 169
〈그림 3-103〉 국제조형예술가협회 홍콩분회대전시회 169
〈그림 3-104〉 나는대지지모(大地之母)를사랑한다 169
〈그림 3-105〉 「그래픽디자이너 in 중국」 축하 기념 포스터 디자인[원문불량;p.143] 169
〈그림 3-106〉 홍콩그래픽디자이너 8인전시회 포스터 169
〈그림 3-107〉 세계 33인 포스터 초대전 169
〈그림 3-108〉 세계 33인 포스터 초대전 169
〈그림 3-109〉 산수(山水) 10칙(則)-일획(一劃) 169
〈그림 3-110〉 아름다움의 메아리 세계 환경의날 전시회 포스터 170
〈그림 3-111〉 국제무용스쿨 무용제 포스터 170
〈그림 3-112〉 유행통신-칸타이킁 특집 인터뷰 포스터 170
〈그림 3-113〉 한국 포스터국제 초대전 포스터 170
〈그림 3-114〉 인터랙션 171
〈그림 3-115〉 장수Jan Rajlich 80살 생일 기념 171
〈그림 3-116〉 축제의 여자아이 171
〈그림 3-117〉 축제의 남자아이 171
〈그림 3-118〉 원소 크로노미터-일(日) 172
〈그림 3-119〉 원소 크로노미터-월(月) 172
〈그림 3-120〉 원소 크로노미터-풍(風) 172
〈그림 3-121〉 원소 크로노미터-수(水) 172
〈그림 3-122〉 원소 크로노미터-화(火) 172
〈그림 3-123〉 원소 크로노미터-목(木) 172
〈그림 3-124〉 자연에 3대한 사랑과 보호 시리즈 포스터 172
〈그림 3-125〉 도시 발견 172
〈그림 3-126〉 나고야 홍콩 유명 화가 13인 전시회 173
〈그림 3-127〉 문자의 감정-산(山) 173
〈그림 3-128〉 문자의 감정-수(水) 173
〈그림 3-129〉 문자의 감정-풍(風) 173
〈그림 3-130〉 문자의 감정-운(雲) 173
〈그림 3-131〉 영자팔법(永字八法) 1 173
〈그림 3-132〉 영자팔법(永字八法) 8 173
〈그림 3-133〉 묘법자연(妙法自然)-기운(氣韻) 173
〈그림 3-134〉 칸타이킁심천대학교(Shenzhen University) 디자인강좌 175
〈그림 3-135〉 자유로움 시리즈의 행하는 것의 자유로움 175
〈그림 3-136〉 자유로움 시리즈의 노는 것의 자유로움 175
〈그림 3-137〉 칸 씨형제 작품전 175
〈그림 3-138〉 칸타이킁개인전 포스터 1 175
〈그림 3-139〉 칸타이킁개인전 포스터 2 175
〈그림 3-140〉 자연 산(山) 175
〈그림 3-141〉 초록과 생명 175
〈그림 4-1〉 〈LPJACKET〉 CD커버 디자인 그림곡 180
〈그림 4-2〉 마유즈미 토시로(黛敏郎)의콘크레노타메의 작품 xyz앨범 표지 디자인 180
〈그림 4-3〉 '피아니스트를 위한 코로나' 1962 181
〈그림 4-4〉 그래픽 악보 181
〈그림 4-5〉 스이라빈스키포스터 특별 연주회 1959 181
〈그림 4-6〉 'Tokyo World Design Conference'포스터 182
〈그림 4-7〉 메이신 고속도로도로표지판 디자인 182
〈그림 4-8〉 히로시마 나가사키 문서 1961 183
〈그림 4-9〉 '음악과 세계' 184
〈그림 4-10〉 '나카이마사카즈의 전집' 184
〈그림 4-11〉 '일본 전자음악' 184
〈그림 4-12〉 호소카와 히데오 「장미형(薔薇形)」, 집영사(集英社), 1963 (금, 은 편지 봉투) 184
〈그림 4-13〉 카와다 키쿠지의 '지도', 미술출판사 187
〈그림 4-14〉 Nahara Ryoichitaka 'EuropeStill Time' 가시마연구소 기자회견, 1967 187
〈그림 4-15〉 타무라 타카이치, 『타무라 타카이치 시집』, 사조사(思潮社), 1966 187
〈그림 4-16〉 요시오카 미노루, 『요시오카 미노루 시집』, 사조사(思潮社), 1967 187
〈그림 4-17〉 키우치 이시테이 『운근지(雲根志)』 축지서관, 1969 188
〈그림 4-18〉 미즈노 토시히코『연못의 생태학』 축지서관, 1971 188
〈그림 4-19〉 시간축 변형 지도, 1969 190
〈그림 4-20〉 견(犬) 지도, 1973 190
〈그림 4-21〉 시간축 변형 지구본, 1971 190
〈그림 4-22〉 형태를 만들 수 있는 지구본, 1971 190
〈그림 4-23〉 시바야 유카 『어둠 속 검은 말』 , 하출서방신사 1970 191
〈그림 4-24〉 타카호 와토미 『나의 해체』 하출서방신사 1971 191
〈그림 4-25〉 칸다키오 『피안과 주체』 하출서방신사 1972 191
〈그림 4-26〉 제8회 국제 판화 비엔날레 포스터 1972 193
〈그림 4-27〉 제8회 국제 판화 비엔날레 포스터 1972 193
〈그림 4-28〉 타키 코지 등 「타키 코지와 4명의 디자인의 대화」 , 1975 195
〈그림 4-29〉 『칼을 든 용기의 세계』 196
〈그림 4-30〉 로주 카이요와와 + 모리타코 하루 『印』 , 1979 196
〈그림 4-31〉 『전진언원(傳眞言院) 두 세계 만다라』 1977 197
〈그림 4-32〉 『티베트만다라 집성』 1983 197
〈그림 4-33〉 『만다라〈출현과 소멸〉 티베트 벽화의 우주관』 197
〈그림 4-34〉 『천상의 비너스와 지상의 비너스』 1982 197
〈그림 4-36〉 『만다라 군무』 1984 197
〈그림 4-37〉 『만다라 연화(蓮華)』 1985 197
〈그림 4-38〉 오가키 아다치 '인간인형시대(人間人形時代)', 1975 198
〈그림 4-39〉 마츠지마 쇼쿠 編 '전우주지(全宇宙志)', 1979 199
〈그림 4-40〉 부탄 우표 디자인, 1983 199
〈그림 4-41〉 『음악예술』 1960 201
〈그림 4-42〉 자기 증식의 구성방식 201
〈그림 4-43〉 『음악예술』 1962 201
〈그림 4-44〉 『광고』 202
〈그림 4-45〉 자기 증식 조합 202
〈그림 4-46〉 『수학연구반』 202
〈그림 4-47〉 『수학연구반』 202
〈그림 4-48〉 『디자인』 1964 203
〈그림 4-49〉 『디자인』 1964 203
〈그림 4-50〉 『음악예술』 1963 203
〈그림 4-51〉 『신일본문학』 1964 203
〈그림 4-52〉 『SD』 1966 204
〈그림 4-53〉 『SD』 1966 204
〈그림 4-54〉 『SD』 2 1968 204
〈그림 4-55〉 『도시 주택』 1969 205
〈그림 4-56〉 『도시 주택』 1969 205
〈그림 4-57〉 『a+u』 1971 205
〈그림 4-58〉 『교육 문화·수양』 1969/겨울 206
〈그림 4-59〉 빨간 잉크로 인쇄한 패턴 206
〈그림 4-60〉 타자기기호로 구성된 포칼 초상 206
〈그림 4-61〉 시간호(試刊號),1975 207
〈그림 4-62〉 『진지(眞知)』 제1기 207
〈그림 4-63〉 『진지(眞知)』 제2기 207
〈그림 4-64〉 책배 디자인 207
〈그림 4-65〉 『유(遊)』 제5호, 1973/겨울 208
〈그림 4-66〉 『유(遊)』 제8호, 1975 208
〈그림 4-67〉 『유(遊)』 제9호, 1976 208
〈그림 4-68〉 『유(遊)』 제10호, 1977 208
〈그림 4-69〉 『유(遊)』 제9호, 제10호 책등 208
〈그림 4-70〉 계간(季刊) 『은화(銀花)』 제1호, 1970/봄 210
〈그림 4-71〉 양면 커버(제55호), 1983/가을 210
〈그림 4-72〉 계간(季刊) 『은화(銀花)』 제77호, 1989/봄 210
〈그림 4-73〉 계간(季刊) 『은화(銀花)』 내지 210
〈그림 4-74〉 계간(季刊) 『은화(銀花)』 내지 210
〈그림 4-75〉 『소문과 진상』, 1980 211
〈그림 4-76〉 『소문과 진상』, 1982 211
〈그림 4-77〉 『소문과 진상』, 2000 211
〈그림 4-78〉 『ASIAN CULTURE』, 1973 212
〈그림 4-79〉 『ASIAN CULTURE』 내지 디자인 212
〈그림 4-80〉 『APC』 1988 212
〈그림 4-81〉 『자연과 문화』 1985 봄 특집 213
〈그림 4-82〉 『자연과 문화』 1989 213
〈그림 4-83〉 『문(文)』 제18호 1990 213
〈그림 4-84〉 『DOLMEN』 제1호 1989 214
〈그림 4-85〉 『묵보(墨寶)』 1989 214
〈그림 4-86〉 『일본어』 1988 214
〈그림 4-87〉 『일본의 미학』 제15호 1990 215
〈그림 4-88〉 『고중광장(高中廣場)』 1991 215
〈그림 4-89〉 『인(人)』 제6호 2000 215
〈그림 4-90〉 타카나시유타카 『타카나시유타카직품집도시로』 이사라책방 1974 217
〈그림 4-91〉 『만다라출현과 소멸 티베트 불교벽화의 우주』 마이니치신문사 1980 217
〈그림 4-92〉 이와타 쇼지감수 『아시아의 우주와 만다라』 강담사(講談社) 1982 217
〈그림 4-93〉 Domen 1989 217
〈그림 4-94〉 타나카 키미아키 『만다라 도상학』 평하(平河)출판사 1992 217
〈그림 4-95〉 스기우리고헤이 『조형의 탄생과 도상 우주론』 일본방송출판협회 1997 217
〈그림 4-96〉 『도시주택』 1969 218
〈그림 4-97〉 시바야유카 『어둠 속 검은 말』 1970 218
〈그림 4-98〉 김양기 『한국 탈춤 전람』 1987 218
〈그림 4-99〉 『전진언원(傳眞言院) 만다라』 1977 218
〈그림 4-100〉 『천상의 연비너스와 지상의 비너스』 1982 218
〈그림 4-101〉 한국전통예술일본 방문 공연포스터 1983 218
〈그림 4-102〉 『자연과 문화』 1984 218
〈그림 4-103〉 『자연과 문화』 2004 218
〈그림 4-104〉 음악예술 1963 220
〈그림 4-105〉 '디자인' 1964 220
〈그림 4-106〉 '신일본문학' 1965 220
〈그림 4-107〉 '수학연구반' 1966 220
〈그림 4-108〉 '수학연구반' 1968 220
〈그림 4-109〉 '음악과세계' 국제음악평의회 220
〈그림 4-110〉 사이토마이치'팽이녀 - 게이샤 할머니와 어머니의 생명' 1985 220
〈그림 4-111〉 요시모토 타카아키 '기호린린의 전설 노래' 1986 220
〈그림 4-112〉 고다히코 '칼을 든 용기의 세계' 1975 221
〈그림 4-113〉 『진지(眞知) I』 마지막호 1979 221
〈그림 4-114〉 『Asian Culture』 특집 1983 221
〈그림 4-115〉 우스타 히지감수 '만다라의 발광 스기우리 고헤이만다라 우주 창조 2011 221
〈그림 4-116〉 『티베트 '만다라' 집성』 1983 221
〈그림 4-117〉 전통과 현대기술그래픽디자이너 12인 작품전 1984 221
〈그림 4-118〉 천수운집글쓰기연구소창립 70주년 기념포스터 221
〈그림 4-119〉 아마리슌이치 등 著둥근 모양의 예술 공학 1995 221
〈그림 4-120〉 『티베트 '만다라' 집성』 1983 221
〈그림 4-121〉 전통과 현대기술그래픽디자이너 12인 작품전 221
〈그림 4-122〉 천수운집글쓰기연구소창립 70주년 기념포스터 221
〈그림 4-123〉 아마리슌이치 등 著둥근 모양의 예술 공학 1995 221
〈그림 4-124〉 'SD' 1986 223
〈그림 4-125〉 제8회 도쿄 국제 판화 비엔날레 포스터 1972 223
〈그림 4-126〉 오가키 아시호 '타르호·클래식스 1975 223
〈그림 4-127〉 오가키 아시호 '인간지(人間志)' 1979 223
〈그림 4-128〉 『유(遊)』 1978 223
〈그림 4-129〉 마츠지마 쇼쿠 編 '전우주인형시대(全宇宙志人形時代)' 1975 223
〈그림 4-130〉 『유(遊)』 223
〈그림 4-131〉 『진지(眞知) II』 제1기 1985 223
〈그림 4-132〉 『진지(眞知) I근경(根莖)』 증간호 1977 223
〈그림 4-133〉 JocelynGodwin「도상교향곡」 1987 225
〈그림 4-134〉 카호카인도무용 음악회포스터 1987 225
〈그림 4-135〉 『APC』 41기 1988 225
〈그림 4-136〉 『자연과 문화』 1990 225
〈그림 4-137〉 『문(文)』 28기 1992/여름 225
〈그림 4-138〉 일본의 미학 1992 225
〈그림 4-139〉 '눈물이진주라면가야.고' 이케 나리코타카다 콘서트 포스터 1993 225
〈그림 4-140〉 '인(人)' 1999 225
〈그림 4-141〉 『유(遊)』 창간호 1971 227
〈그림 4-142〉 Domen 1989 227
〈그림 4-143〉 키타자와 마사쿠니일본 신화 속 우주 1991 227
〈그림 4-144〉 『소문과 진상』 2004 227
〈그림 4-145〉 계간『은화(銀花)』 1989/봄 227
〈그림 4-146〉 계간『은화(銀花)』 1989/여름 227
〈그림 4-147〉 계간『은화(銀花)』 1989/가을 227
〈그림 4-148〉 계간『은화(銀花)』 1989/겨울 227
〈그림 4-149〉 화(花)우주생명수(樹) 아시아의염(染), 직(織), 식(飾)전시회 포스터 1992 227
〈그림 4-150〉 호흡과문자 - 기(氣) 포스터 2001 227
〈그림 4-151〉 나선의생명원리 음악회 포스터 2009 227
〈그림 4-152〉 맥동의조본(造本) 스기우라 고헤이의 디자인기법과 철학전시회강좌 포스터 2011 227
〈그림 5-1〉 7종 도가철학이념 클라우드(word cloud) 230
〈그림 5-2〉 수묵의 시대 1985 231
〈그림 5-3〉 홍콩수묵화가 오사카 연합전 포스터 1987 231
〈그림 5-4〉 상업과 문화-칸앤리우 디자인전 1996 231
〈그림 5-5〉 일본 종교단체 잡지 표지디자인 1997 231
〈그림 5-6〉 미국 LA 주최 홍콩예술전 포스터 1994 231
〈그림 5-7〉 홍콩예술가작품 독일전 포스터 1988 231
〈그림 5-8〉 대만 인상 포스터전 초청출품작-백, 1996 231
〈그림 5-9〉 대만 인상 포스터전 초청출품작-흑, 1996 231
〈그림 5-10〉 홍콩예술가 연말시상식 포스터 1991 231
〈그림 5-11〉 《중국과 서양의 경계를 넘어》 표지디자인 2008 231
〈그림 5-12〉 홍콩예술가 연말시상식 포스터 1991 232
〈그림 5-13〉 《평면디자인 in 중국》출판 1992 232
〈그림 5-14〉 홍콩평면디자인 8인전 포스터 1993 232
〈그림 5-15〉 나는 대지의 어머니를 사랑한다 1998 232
〈그림 5-16〉 일화회 회전 1983 232
〈그림 5-17〉 산수10칙-一 일(一) 2008 232
〈그림 5-18〉 산수10칙-二 종(宗) 2008 232
〈그림 5-19〉 산수10칙-三 품(品) 2008 232
〈그림 5-20〉 산수10칙-四 기(岐) 2008 232
〈그림 5-21〉 산수10칙-五 채(彩) 2008 232
〈그림 5-22〉 산수10칙-六 법(法) 2008 232
〈그림 5-23〉 산수10칙-七 정(情) 2008 232
〈그림 5-24〉 산수10칙-八 유(维) 2008 232
〈그림 5-25〉 산수10칙-九 세(势) 2008 232
〈그림 5-26〉 산수10칙-十 덕(德) 2008 232
〈그림 5-27〉 미의 회향-세계 환경의 날 포스터, 1989 233
〈그림 5-28〉 미의 회향-세계 환경의 날 포스터, 1989 233
〈그림 5-29〉 홍콩불교주 233
〈그림 5-30〉 활(活)의 문화 233
〈그림 5-31〉 구구귀일(九九歸一) 233
〈그림 5-32〉 자연보호 시리즈 포스터, 1994 233
〈그림 5-33〉 자연보호 시리즈 포스터, 1994 233
〈그림 5-34〉 자연보호 시리즈 포스터, 1994 233
〈그림 5-35〉 중국·대만·홍콩·마카오디자이너'소통'포스터초청전, 1996 233
〈그림 5-36〉 원소시계-日 1994 233
〈그림 5-37〉 원소시계-月 1994 233
〈그림 5-38〉 원소시계-風 1994 233
〈그림 5-39〉 원소시계-水 1994 233
〈그림 5-40〉 원소시계-火 1994 233
〈그림 5-41〉 원소시계-生 1994 233
〈그림 5-42〉 나고야 홍콩화가 13인전 1989 234
〈그림 5-43〉 문자의 감정-山 1995 234
〈그림 5-44〉 문자의 감정-水 1995 234
〈그림 5-45〉 문자의 감정-風 1995 234
〈그림 5-46〉 문자의 감정-雲 1995 234
〈그림 5-47〉 북경올림픽 포스터 234
〈그림 5-48〉 북경올림픽 포스터 234
〈그림 5-49〉 영자팔법1 1998 234
〈그림 5-50〉 영자팔법2 1998 234
〈그림 5-51〉 영자팔법3 1998 234
〈그림 5-52〉 영자팔법4 1998 234
〈그림 5-53〉 영자팔법5 1998 234
〈그림 5-54〉 영자팔법6 1998 234
〈그림 5-55〉 영자팔법7 1998 234
〈그림 5-56〉 영자팔법8 1998 234
〈그림 5-57〉 먹는 것도 자재(自在) 1996 235
〈그림 5-58〉 가는 것도 자재(自在) 199 235
〈그림 5-59〉 앉는 것도 자재(自在) 1996 235
〈그림 5-60〉 노는 것도 자재(自在) 1996 235
〈그림 5-61〉 자는 것도 자재(自在) 1996 235
〈그림 5-62〉 세한삼우 (竹) 2005 235
〈그림 5-63〉 관심 미래, 1997 235
〈그림 5-64〉 탄생, 1999 235
〈그림 5-65〉 지본선(紙本善) 2000 235
〈그림 5-66〉 녹색과 생명 2004 235
〈그림 5-67〉 이와타 게이지(岩田慶治) 감수 《아시아의 우주와 만다라》 1982 236
〈그림 5-68〉 《Domen》 1989 236
〈그림 5-69〉 《Domen》 1989 236
〈그림 5-70〉 다나카 다다아키라(田中公明)《만다라 도상학》 1992 236
〈그림 5-71〉 스기우라 고헤이《조형의 탄생-도상우주론》 1997 236
〈그림 5-72〉 김양기《한국 가면극의 전람》 1987 236
〈그림 5-73〉 《진언을 전하는 양계 만다라》 1977 236
〈그림 5-74〉 한국전통예술단 방일공연 포스 1983 236
〈그림 5-75〉 《자연과 문화》 1984/3 236
〈그림 5-76〉 《자연과 문화》 2004/3 236
〈그림 5-77〉 《음악예술》 1963/7 237
〈그림 5-78〉 《신일본문학》 1965/3 237
〈그림 5-79〉 사이토 신이치(齊藤眞一) 《팽이녀(陀螺女)》 1985 237
〈그림 5-80〉 요시모토 다카아키(吉本隆明) 《기호삼림의 전설가》 1986 237
〈그림 5-81〉 《유(游)》창간호 1971/1 237
〈그림 5-82〉 《유(游)》제5호, 1973/겨울 237
〈그림 5-83〉 《ASIAN CULTURE》 1973/11 237
〈그림 5-84〉 《만다라의 발광-스기우라 고헤이의 만다라 조본우주》 237
〈그림 5-85〉 천수운집사연 창립70년 기념포스터 1995 237
〈그림 5-86〉 전통과 현대기술-12인의 평면디자이너 작품전 1984 237
〈그림 5-87〉 《전지(眞知) I》종 간호-블랙홀 1979/7 238
〈그림 5-88〉 《계간 은화(銀花)》 1980/봄 238
〈그림 5-89〉 《계간 은화(銀花)》 1980/여름 238
〈그림 5-90〉 《계간 은화(銀花)》 1980/가을 238
〈그림 5-91〉 《계간 은화(銀花)》 1980/겨울 238
〈그림 5-92〉 만약 눈물이 진주라면 포스터 1993 238
〈그림 5-93〉 《일본의 미학》 1992 238
〈그림 5-94〉 《일본의 미학》 1992 238
〈그림 5-95〉 《人》 1999/9-10 238
〈그림 5-96〉 《APC》 , 41기 1988 238
〈그림 5-97〉 《Asian Culture》특집 1983 239
〈그림 5-98〉 《원상(圓相)의 예술공학》 1995 239
〈그림 5-99〉 전우주지 1979 239
〈그림 5-100〉 《인간인형시대》 1975 239
〈그림 5-101〉 도형악보 239
〈그림 5-102〉 《유(游)》 239
〈그림 5-103〉 《유(游)》 1978/12 239
〈그림 5-104〉 《전지(眞知) I》임 시증간호 1977/10 239
〈그림 5-105〉 《SD》 1968/1 239
〈그림 5-106〉 《전지(眞知) II》 1985 239
〈그림 5-107〉 유럽-정지된 시간 240
〈그림 5-108〉 아시아의 염색, 직물, 장식전 포스터 1992 240
〈그림 5-109〉 맥동의 조본 전 포스터 2011 240
〈그림 5-110〉 호흡의 문자-기(气) 포스터 2001 240
〈그림 5-111〉 《고중광장(高中广場)》 1991 240
〈그림 5-112〉 《계간 은화(銀花)》 1989/여름 240
〈그림 5-113〉 《계간 은화(銀花)》 1989/가을 240
〈그림 5-114〉 《계간 은화(銀花)》 1989/겨울 240
〈그림 5-115〉 《계간 은화(銀花)》 1989/봄 240
〈그림 5-116〉 《소문의 진상》 2004/1 240
〈그림 5-117〉 《소문의 진상》 2004/2 240
〈그림 5-118〉 《소문의 진상》 2004/3 240
〈그림 5-119〉 《소문의 진상》 2004/4 240
〈그림 5-120〉 계간 은화(銀花)》 제1호 1970/봄 240
〈그림 5-121〉 타카다 토오리(高田綠)의 콘서트 포스터 1993 240
〈그림 5-122〉 책의 우주 법칙(스기우라 고헤이 수기) 245
〈그림 5-123〉 일본과 서구문화 차이도(스기우라 고헤이 스케치) 255
〈그림 5-124〉 [제목없음] 266
〈그림 5-125〉 [제목없음] 266
〈그림 5-126〉 [제목없음] 268
〈그림 5-127〉 [제목없음] 268
〈그림 5-128〉 수미산우주도 도해(연구자 제작) 271
〈그림 5-129〉 후지산 참배 만다라도 272
〈그림 5-130〉 각종 파문들 272
〈그림 5-131〉 《한국 가면극의 세계》 표지(좌) 277
〈그림 5-132〉 《한국 가면극의 세계》 내지(우) 277
〈그림 5-133〉 《진언을 전하는 양계 만다라》 내부 구성 278
〈그림 5-134〉 《진언을 전하는 양계 만다라》 내부 279
〈그림 5-135〉 《진언을 전하는 양계 만다라》 외부 279
〈그림 5-136〉 《진언을 전하는 양계 만다라》 세트 279
〈그림 5-137〉 《진언을 전하는 양계 만다라》 접지 도판 279
〈그림 5-138〉 《진언을 전하는 양계 만다라》 족자 279
〈그림 5-139〉 《진언을 전하는 양계 만다라》 측면 투시도 279
〈그림 5-140〉 기하 증식 변화 284
〈그림 5-141〉 《신일본문학》 잡지 표지 284
〈그림 5-142〉 사이토 신이치 《팽이녀》 표지, 내지, 책입 285
〈그림 5-143〉 자연보호 시리즈 포스터의 삽화 292
〈그림 5-144〉 《SD》1968/1 내지 디자인 295
〈그림 5-145〉 《인간인형시대》 내지 296
〈그림 5-146〉 인체우주선 296
〈그림 5-147〉 《전우주지》 좌측 날개와 우측 날개 및 책등 도안 297
〈그림 6-1〉 도가 철학사상에 대한 인지도 데이터 325
〈그림 6-2〉 도가 철학사상에 대한 이해도 데이터 325
〈그림 6-3〉 『도덕경(道德經)』 에 대한 이해도 데이터 326
〈그림 6-4〉 도가 철학사상과 디자인 326
〈그림 6-5〉 칸타이킁에 대한 인지도 327
〈그림 6-6〉 칸타이킁 디자인 작품에 대한 인지도 328
〈그림 6-7〉 칸타이킁의 디자인 작품의 특징 328
〈그림 6-8〉 도가 사상 구현함 328
〈그림 6-9〉 칸타이킁의 디자인 작품 양식 329
〈그림 6-10〉 스기우라 고헤이에 대한 인지도 329
〈그림 6-11〉 스기우라 고헤이 디자인 작품에 대한 인지도 330
〈그림 6-12〉 스기우라 고헤이의 디자인 작품의 특징 330
〈그림 6-13〉 도가 사상 구현함 330
〈그림 6-14〉 스기우라 고헤이의 디자인 작품의 양식 331
〈그림 6-15〉 디자이너 및 작품 상황 대조 분석 332
〈그림 6-16〉 칸타이킁 디자인 작품 데이터 분석 334
〈그림 6-17〉 스기우라 고헤이 디자인 작품 데이터 분석 336
〈그림 6-18〉 나이와 이해도 교차분석 338
〈그림 6-19〉 학력수준과 이해도 교차분석 340
〈그림 6-20〉 직업과 이해도 교차분석 341
〈그림 6-21〉 두 디자이너 교차 분석 341
〈그림 6-22〉 그래픽디자인 양식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분석-성별 344
〈그림 6-23〉 그래픽디자인 양식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나이 345
〈그림 6-24〉 그래픽디자인 양식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학력수준 346
〈그림 6-25〉 그래픽디자인 양식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결혼 여부 347
〈그림 6-26〉 그래픽디자인 양식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직업 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