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의 철학과 사상은 예술과 디자인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중 노자의 철학사상은 혁신적 의의를 지니고, 그 개념이 수많은 디자인의 창작에 영향을 주었다. 중국의 문화, 예술, 미학에 조예가 깊은 홍콩 디자이너 칸타이킁과 아시아의 도상과 문화를 잘 아는 일본 디자이너 스기우라 고헤이는 모두 도가 철학사상의 영향을 받았으며 두 디자이너의 뛰어난 디자인 창작과 자신만의 독특한 양식은 논의 및 연구할 가치가 충분하다.
먼저, 본 논문은 도가 철학사상의 유무(有無), 자연(自然) 측면에서 홍콩 디자이너 칸타이킁과 일본 디자이너 스기우라 고헤이와 두 디자이너의 디자인 작품을 연구 및 분석하였으며 주요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도가사상의 '유무(有無)' 철학의 의미를 규명한다. 도가의 '자연무위(自然無爲)' 철학사상과 칸타이킁, 스기우라 고헤이의 디자인 창작 간 관계를 논의한다. 칸타이킁과 스기우라 고헤이의 디자인 중 도가 철학사상과 관련되 그래픽디자인 철학 전환 및 창작표현을 분석한다. 칸타이킁과 스기우라 고헤이가 도가 철학사상을 반영하여 창작한 작품의 철학 표현과 시각 기호, 표현기법 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한다. 설문조사 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용자의 도가 철학사상에 대한 이해도와 도가 철학사상의 디자인 작품에 대한 영향 여부를 분석한다. 두 디자이너의 디자인 언어 비교를 통해 디자인 작품 속 민족전통문화의 응용 및 변천을 정리함으로써 민족전통문화에 대한 강화하고, 전통적 요소의 현대 그래픽디자인에서의 중요성과 발전 추세에 관하여 논의하며 나아가 국제화된 시각 언어를 통해 어떻게 하면 민족전통문화를 전 세계적으로 홍보하고 발전시킬 수 있을지에 대하여 이해한다.
둘째, 본 논문은 문헌데이터분석법, 내용분석법, 텍스트분석법, 비교연구법, 설문조사법 등을 통해 두 디자이너의 생애와 경력, 작품 양식, 작품 속 도가 철학사상 반영 여부에 대하여 심도 있게 연구 및 분석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칸타이킁과 스기우라 고헤이의 그래픽디자인 작품의 노자의 도(道), 유무(有無) 사상 활용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1장 서론에서는 주로 연구 프레임 구조를 서술하고, 2장에서는 노자의 도(道), 유무(有無) 철학사상의 의미와 중국 서화(書畵) 미학, 일본 미학 및 도상, 조형심리학 등 관련 이론을 고찰하였다. 3장과 4장에서는 칸타이킁과 스기우라 고헤이의 생애와 배경, 디자인 발전 여정, 노자 철학사상과 상응하는 관점에 대하여 논의하였으며 5장에서는 두 디자이너와 노자 철학사상 관련 작품 비교를 통해 디자인 철학과 활용, 표현기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6장에서는 설문조사 데이터를 통해 도가 철학사상과 디자인 간 관계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넷째, 본 논문은 상술한 내용을 토대로 하여 4가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노자의 도(道), 유무(有無) 철학사상에 담긴 의미를 규명하였다. 둘째, 노자의 도(道), 유무(有無) 철학사상이 칸타이킁과 스기우라 고헤이의 디자인에서 디자인 철학과 창작 표현에서 모두 활용 및 전환되었다.두 디자이너의 디자인과 노자 철학사상 관련 작품을 분석한 결과, 디자인 철학 및 표현에 반영된 도(道), 유무(有無) 철학사상은 천원지방(天圓地方), 음양(陰陽), 도생만물(道生萬物), 천인합일(天人合一), 혼돈(混沌), 여백(餘白), 자연(自然)이다. 셋째, 칸타이킁과 스기우라 고헤이의 디자인 작품 속 도가 철학사상의 시각적 표현 형식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두 디자이너의 디자인 작품 990점 중 앞서 말한 7가지 도가사상 개념이 반영된 서적, 잡지, 포스터 디자인을 위주로 한 작품 59점(스기우라 고헤이 34점, 칸타이킁 25점)을 비교분석하여 개념에서 표현기법의 활용까지 두 디자이너 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도출하였다. 넷째, 도가 철학사상의 그래픽디자인에서의 활용 현황을 연구하기 위하여 총 355명을 대상으로 도가 철학사상에 대한 인지도와 이해도, 두 디자이너의 작품에 대한 인지도, 두 디자이너의 작품의 도가 철학사상 반영 여부, 도가 철학사상의 디자인에서의 지침 역할 가능성, 디자인 작품에 대한 선호도 등 측면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80% 이상이 도가 철학사상이 디자인 창작에 지침이 될 수 있다고 답하였으며 90% 이상이 철학사상이 디자인 작품에 깊이를 더할 수 있다고 답하여 조사를 통해 도출한 결론과 본 연구의 연구 목적이 서로 일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