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19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1
3. 연구의 내용 및 구성도 22
II. 이론적 고찰 25
1.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25
가. 도시문화 25
나. 관광기념품 35
다. 도시문화 및 관광기념품의 관계 44
2. 디자인평가 모델 46
가. 디자인 평가의 개념 46
나. 디자인 평가의 과정 49
다. 디자인 평가의 특징 50
라. 디자인 평가의 의미 51
마.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 평가 기준 개발 원칙 52
3.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의 수요 54
가. 도시문화 관광기념품에 대한 개별 수요 54
나. 도시문화 관광기념품에 대한 집단 수요 57
다. 도시문화 관광기념품에 대한 도시의 수요 59
라. 도시문화 관광기념품에 대한 국가의 수요 60
4. 소결 62
III. AHP 분석을 통한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 평가요소 분석 64
1. AHP 평가모델의 고찰 64
가. 평가의 종류와 방법 65
나. AHP 평가 70
2. 도시문화 관광기념품의 디자인 평가요소의 선정 77
가. 제품디자인 평가요소 77
나. 관광기념품 평가요소 81
다. 도시문화 관광기념품의 디자인 평가요소 86
3.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 평가요소 체계 구축 95
가. 추출된 평가요소 분류 95
나. 평가요인 및 요소의 선정 109
다. 도시문화 관광기념품의 디자인 평가요소 종합 분석 122
라.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 평가요소 가중치 결정 125
마. 도시문화 관광 상품 디자인 평가 모델 구축 140
4. 소결 141
IV.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통한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 평가요소 분석 144
1. 빅데이터의 개요 144
가. 빅데이터의 정의 및 특성 144
나. 빅데이터 분석방법 146
다. 디자인에 대한 빅데이터의 활용 149
2.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분석을 통한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에 대한 인식조사 150
가. 데이터 수집 도구 151
나. 데이터 분석 방법 151
다. 텍스트 마이닝 분석 152
3.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 평가요소 도출 183
가. 디자인 평가요소 관련 어휘 분석 183
나. 예비선정 디자인 평가요인 관련 어휘 분석 184
다. 도시문화 관광기념품의 디자인 평가요인별 분석 186
라. 디자인 평가요인 및 요소 분석의 결과 209
마. 최종 확정된 평가요인 및 요소 213
4. 소결 214
V. AHP 및 빅데이터 분석 결과의 비교 218
1. 평가요소 및 요인 도출 218
2. AHP 분석 과 빅데이터 분석의 결과 비교 219
VI. 결론 225
1. 연구의 결과 225
2. 연구결과의 시사점 231
3. 연구의 한계와 기대효과 233
참고문헌 234
부록 247
〈부록 1〉 동명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전문가 의견수렴표(제1차) 247
〈부록 2〉 동명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전문가 의견수렴표(제2-3차) 250
〈부록 3〉 동명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전문가 대상으로 한 설문 253
Abstract 262
〈표 2-1〉 문화 개념 정리 26
〈표 2-2〉 서방 국가 도시발전과 문화정책의 '문화' 에 대한 정의의 변천 29
〈표 2-3〉 문화의 분류 31
〈표 2-4〉 각 도시들의 도시 이미지 33
〈표 2-5〉 도시문화의 특징 34
〈표 2-6〉 도시문화의 유형 34
〈표 2-7〉 관광기념품의 유형 36
〈표 2-8〉 관광기념품 개념의 다양성 38
〈표 2-9〉 관광기념품의 요건 41
〈표 2-10〉 Gordon의 관광기념품의 분류 42
〈표 2-11〉 허갑중의 기념품의 분류 43
〈표 2-12〉 관광기념품의 개념 43
〈표 2-13〉 관광기념품의 정의 44
〈표 2-14〉 도시문화 관광기념품에 대한 도시의 수요 동기 60
〈표 2-15〉 문화관광 상품에 대한 국가의 수요 종합 62
〈표 3-1〉 AHP 평가척도의 내용 73
〈표 3-2〉 AHP 판단 행렬 73
〈표 3-3〉 평균 무작위 지표 75
〈표 3-4〉 C층의 최종우선순위 배열 76
〈표 3-5〉 선행연구의 디자인 평가요소 80
〈표 3-6〉 관광기념품 디자인 평가요소 85
〈표 3-7〉 일반 상품 요소와 관광기념품 요소 대비 87
〈표 3-8〉 대면 전문가 인터뷰 대상자 특성 89
〈표 3-9〉 전문가 인터뷰의 결과 91
〈표 3-10〉 수정항목 93
〈표 3-11〉 도시문화 관광기념품의 디자인 평가요소 94
〈표 3-12〉 도시문화 관관기념품의 요인 예비도출 95
〈표 3-13〉 도시문화 여행기념품에서 고려해야 할 친환경성 내용 103
〈표 3-14〉 전문가 성별과 연령 구조 115
〈표 3-15〉 대면 설문조사 전문가 선별 기준 115
〈표 3-16〉 제1차 의견수렴 설문지 정리내용 116
〈표 3-17〉 평가요소 선정결과 및 요소해석 117
〈표 3-18〉 제2차 설문조사 통계 결과 119
〈표 3-19〉 제3차 설문조사 통계 결과 121
〈표 3-20〉 최종 확정한 평가요소 122
〈표 3-21〉 조사 대상자의 성별 및 나이 구조 125
〈표 3-22〉 조사대상 전문가 선별 기준 126
〈표 3-23〉 요인층 A의 총 기준층 판단행렬 127
〈표 3-24〉 총 기준층 B1 평가지표층의 판단행렬 129
〈표 3-25〉 총 기준층 B2 평가지표층의 판단행렬 130
〈표 3-26〉 총 기준층 B3 평가지표층의 판단행렬 131
〈표 3-27〉 총 기준층 B4 평가지표층의 판단행렬 132
〈표 3-28〉 총 기준층 B5 평가지표층의 판단행렬 133
〈표 3-29〉 총 기준층 B6 평가지표층의 판단행렬 134
〈표 3-30〉 총 기준층 B7 평가지표층의 판단행렬 135
〈표 3-31〉 총 기준층 B8 평가지표층의 판단행렬 136
〈표 3-32〉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 평가지표의 가중치 137
〈표 3-33〉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 평가지표 최종 가중치 138
〈표 4-1〉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 데이터 수집 정보 153
〈표 4-2〉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 데이터 소스 153
〈표 4-3〉 데이터 정제표 154
〈표 4-4〉 주요 키워드의 빈도수(Frequency) 및 네트워크 연결정도 중심성 값(Degree Centrality) 155
〈표 4-5〉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 N-GRAM 네트워크 분석 결과 158
〈표 4-6〉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에 대한 소셜미디어 네트워크 분석 내용 182
〈표 4-7〉 상위 키워드의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 평가요소의 예비선정 184
〈표 4-8〉 대응 요인 유추와 개념 186
〈표 4-9〉 빅데이터 어휘의 대응 평가요소 및 요인 도출 187
〈표 4-10〉 2-mode 설계를 위한 변수 선정 188
〈표 4-11〉 문화성 요인의 수정 194
〈표 4-12〉 상품성 요인의 수정 197
〈표 4-13〉 공예성 요인의 수정 199
〈표 4-14〉 정책성 요인의 수정 200
〈표 4-15〉 디자인성 요인의 수정 202
〈표 4-16〉 친환경성 요인의 수정 205
〈표 4-17〉 기능성 요인의 수정 207
〈표 4-18〉 트렌드성 요인의 수정 208
〈표 4-19〉 각 요인별 관련 어휘 (가중치 20 이상) 210
〈표 4-20〉 각 요인별 대응 요소의 연결관계 (가중치 20 이상) 211
〈표 4-21〉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의 요인과 요소의 최종 확정 213
〈그림 1-1〉 연구의 구성 24
〈그림 2-1〉 문화의 분류 30
〈그림 2-2〉 관광기념품의 본질 40
〈그림 2-3〉 디자인 평가의 과정 49
〈그림 2-4〉 디자인 평가의 특징 50
〈그림 2-5〉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 평가 기준 개발 원칙 53
〈그림 2-6〉 매슬로의 욕구 단계 이론(Maslow's hierarchy of needs) 55
〈그림 2-7〉 삶의 질에 대한 이중 요인 모형(Double factors model of the quality of life) 56
〈그림 2-8〉 조직문화 형성 구성도(System of organization's demands for culture) 58
〈그림 2-9〉 문화관광 상품에 대한 집단의 심미적 관념 종합(Organizations' aesthetical points on cultural tourism products) 58
〈그림 3-1〉 일반적인 프로그램 평가방법 69
〈그림 3-2〉 AHP 코스 71
〈그림 3-3〉 구조모형의 계층 72
〈그림 3-4〉 전문가 인터뷰 현장 (연구자 촬영) 96
〈그림 3-5〉 관광의 심미 의식 흐름도 98
〈그림 3-6〉 중국 윈난 염색 천 99
〈그림 3-7〉 문화를 관광기념품으로 바꾸는 과정 100
〈그림 3-8〉 소림사 인형 시리즈 101
〈그림 3-9〉 티베트 탕카 101
〈그림 3-10〉 대나무조각 관광기념품 104
〈그림 3-11〉 기념품 개발 디자인 과정 105
〈그림 3-12〉 경극 페이스북 열쇠고리 106
〈그림 3-13〉 캐나다 시크릿우드의 반지 108
〈그림 3-14〉 황학루의 책갈피 109
〈그림 3-15〉 퍼지 델파이 방법 112
〈그림 3-16〉 전문가 인터뷰 현장 (연구자 촬영) 115
〈그림 3-17〉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의 계층적 구조모형(연구자 작성) 124
〈그림 3-18〉 전문가 인터뷰 현장(연구자 촬영) 126
〈그림 3-19〉 각 요인의 차지하는 비례 128
〈그림 3-20〉 기능성 요인의 각 요소 차지하는 비례 129
〈그림 3-21〉 심미성 요인의 각 요소 차지하는 비례 130
〈그림 3-22〉 문화성 요인의 각 요소 차지하는 비례 131
〈그림 3-23〉 친환경성 요인의 각 요소 차지하는 비례 132
〈그림 3-24〉 계열성 요인의 각 요소 차지하는 비례 133
〈그림 3-25〉 공예성 요인의 각 요소 차지하는 비례 134
〈그림 3-26〉 창의성 요인의 각 요소 차지하는 비례 135
〈그림 3-27〉 상품성 요인의 각 요소 차지하는 비례 136
〈그림 3-28〉 요소별 가중치 139
〈그림 3-29〉 각 요인 차지하는 비례 140
〈그림 4-1〉 데이터 분석 방법 152
〈그림 4-2〉 주요 키워드의 워드 클라우드(word clouding) 156
〈그림 4-3〉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 N-GRAM 네트워크 분석 결과 159
〈그림 4-4〉 주요 키워드의 네트워크 시각화된 연결 관계 160
〈그림 4-5〉 주요 키워드에 대한 CONCOR 분석의 클러스터 다이어그램 (Cluster Diagram) 161
〈그림 4-6〉 주요 키워드에 대한 CONCOR 분석을 시각화한 의미망 (Semantic Network) 162
〈그림 4-7〉 이원모드 네트워크 시각화 191
〈그림 4-8〉 요소 어휘 네트워크를 도출 (가중치 20이상) 191
〈그림 4-9〉 문화성 요인에 대한 2-mode 분석 194
〈그림 4-10〉 상품성 요인에 대한 2-mode 분석 197
〈그림 4-11〉 공예성 요인에 대한 2-mode 분석 199
〈그림 4-12〉 정책성 요인에 대한 2-mode 분석 201
〈그림 4-13〉 디자인성 요인에 대한 2-mode 분석 203
〈그림 4-14〉 친환경성 요인에 대한 2-mode 분석 205
〈그림 4-15〉 기능성 요인에 대한 2-mode 분석 207
〈그림 4-16〉 미래트렌드성 요인에 대한 2-mode 분석 209
〈그림 4-17〉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종 확정된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 평가의 요인과 요소 212
〈그림 5-1〉 AHP 분석와 빅데이터 분석 요소의 비교 218
〈그림 5-2〉 AHP 분석와 빅데이터 분석 요소의 범위 219
〈그림 5-3〉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에 대한 'AHP' 와 '빅데이터분석' 의 연결 관계 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