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 평가요소를 구축하여 디자이너로 하여금 풍부한 도시문화가 가진 관광기념품을 창조하는 근거를 마련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전문가, 소비자로 집단을 구분하고 집단 간 의견을 효율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연구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전문가가 중심이 되는 시스템 개발의 일반적 연구 방식인 하향식(Top-down) 연구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법을, 반대로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상향식(Bottom-up) 연구는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법을 이용하여 실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AHP분석법을 통한 도시문화 관광기념품의 디자인 평가 요소 구축.
1) 문헌연구를 통해 6명의 전문가의 의견을 거쳐 48개의 도시문화 관광기념품의 디자인 평가 요소를 확정하였다.
2) 다음으로 평가요소를 종합하여 퍼지 델파이법(Fuzzy-Dephi)을 통해서 8개 평가요인과 25개의 하부 평가요소를 확정하였다. 분석 결과, 기능성(편리성, 품질성, 사용성, 감정성), 심미성(상징성, 조형성, 시대성, 장식성), 문화성(사회성, 지역성, 역사성, 브랜드성), 친환경성(운송용이성, 안전성, 지속성), 계열성(다양성, 통일성), 공예성(생산성, 수공성), 창의성(독특성, 유행성, 독창성), 상품성(경제성, 부가가치성, 부가가치성) 등으로 도출되었다.
3)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가중치를 설정하여 주요도를 제시하였다.
각 평가요인의 가중치 평균 점수는 문화성(0.2899), 창의성(0.1696), 심미성(0.1664), 상품성(0.1243), 친환경성(0.0776), 계열성(0.0775), 기능성(0.0550), 공예성(0.0397)으로 나타났다. 각 평가요소의 가중치 평균점수는 순서별로 지역성(0.0834), 역사성(0.0719), 독창성(0.0687), 부가가치성(0.0597), 독특성(0.0585), 시대성(0.0569), 다양성(0.0455), 브랜드성(0.0447), 시장성(0.0445), 장식성(0.0428), 상징성(0.0398), 감정성(0.0362), 경제성(0.0362), 통일성(0.0325), 사용성(0.0322), 생산성(0.0295), 수공성(0.0295), 운송용이성(0.0289), 지속성(0.0272), 유행성(0.0261), 사회성(0.0241), 편리성(0.0228), 조형성(0.0223), 안전성(0.0220), 품질성(0.0143)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법을 통한 도시문화 관광기념품의 디자인 평가 요소 구축.
텍스톰을 통해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 을 키워드로 최근 5년간의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수집하여 주요 키워드 79개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Ucinet 프로그램을 이용해 인식조사 및 평가요인을 분석하였다.
1)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에 대한 인식조사
CONCOR 분석을 실시하여 4개의 군집을 도출하였다. 1그룹은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의 종합적 요구' . 2그룹은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의 연구' . 3그룹은 '도시문화 관광기념품에 대한 국가의 요구' 로 명명하였다. 4그룹은 '도시문화관광의 재미성' 으로 각각 명명하여 소비자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2) 도시문화 관광기념품의 디자인 평가요소 및 요인 분석
디자인 평가 요소 관련 어휘를 선정하여 2 mode분석을 통해 디자인 평가 요소를 도출하였다. 문화성(문화성, 지역성, 역사성, 상징성, 체험성, 사회성, 이벤트성, 대표성, 디지털성), 상품성(상품성, 경제성, 시장성, 가치성, 품질성, 매력성, 기념성, 실용성, 통합성, 정보성, 독특성), 디자인성(디자인성, 전문성, 구조성, 전통성), 친환경성(친환경성, 국가대표성, 홍보성, 계획성, 목적성, 공예성(창의성, 다양성, 이미지성), 정책성(정책성, 통일성, 경쟁성), 기능성(기능성, 편리성, 생산성), 트렌드성(트렌드성, 현대성, 브랜드성) 등으로 8개의 요인과 42개의 요소가 도출되었다. 최종 확정된 요인들 간의 주요도를 보면 문화성> 상품성> 디자인성> 친환경성> 공예성> 정책성> 기능성> 트렌드성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의 AHP 분석 및 빅데이터 분석의 비교를 통한 종합적 분석.
1) 디자인 평가요인은 전체적으로 보면, 양자간에 유사한 특성이 나타나며, 구체적으로 보면 공통적 요인, 유사한 요인, 이질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디자인 평가요인의 가중치는 양자 간에 차이가 있으나, 문화성 요인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3) 양자간의 평가요소를 보면, 대체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평가요소가 AHP에 의한 평가요소를 포함하며 평가요소 항목이 다수로 도출되었다.
넷째, '디자인 평가요소 구축을 위한 방법적인 프로세스 모델'을 제시.
1) AHP분석 방법은 5단계의 과정을 통해 구축할 수 있다.
1단계: 선행연구를 통한 평가 요소 조사, 2단계: 전문가를 통한 평가요인 및 요소의 예비선정, 3단계: 1차, 2차, 3차의 전문가 설문조사와 퍼지 델파이법에 의한 분석, 4단계 디자인 평가요소 및 요인의 최종 확정, 5단계: 전문가를 통한 요인별 가중치 선정에 의한 주요도 결정.
2) 빅데이터 분석 방법은 3단계의 과정을 통해 구축할 수 있다.
1단계: 마이닝된 어휘 중에서 디자인 평가요소 관련 어휘 분석, 2단계: 평가 요소 관련 어휘의 분류를 통한 평가요인 결정, 3단계: 2모드 분석 (X변수는 평가 요인, Y변수는 평가 요소 설정)을 통한 평가 요소와 요인 확정,
3) AHP분석 방법에 의한 결과와 빅데이터 분석 방법에 의한 결과를 상호 비교하여 주제와 목적에 부합하도록 조절하여 적용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도시문화 관광기념품의 생산기업, 관련 정부 부문, 같은 영역의 연구자들이 도시문화 관광기념품 디자인 개발의 요소 및 요인들을 파악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참고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