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21
1. 연구의 배경 21
2. 연구의 목적 32
3. 연구의 과정 및 방법 33
1) 연구과정 33
2) 연구방법 34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6
1. 영화제에 대한 개괄 36
1) 선행연구 36
2) 영화제의 개념 39
3) 영화제의 가치 39
4) 영화제의 분류 42
2. 영화제 브랜드 개괄 47
1) 브랜드 47
2) 영화제 브랜드가 갖는 의미와 가치 49
3. 영화제 브랜드 이미지 50
1) 브랜드 이미지 50
2) 브랜드 이미지 CI 시스템 디자인 51
3) 영화제 브랜드 이미지의 'CI 전략' 모델 52
4. 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 53
1) 영화제 브랜드의 기초 아이덴티티 디자인 54
2) 영화제 브랜드 응용 아이덴티티 디자인 55
5. 도시문화와 도시문화 자원 56
1) 도시 56
2) 도시문화 56
3) 도시문화 자원 58
6. 도시문화와 영화제 브랜드 68
1) 기원 68
2) 역할 68
3) 도시문화에 기반을 둔 영화제 69
4) 도시문화 자원 및 영화제 브랜드 70
III. 중국 및 해외 영화제 브랜드 시각디자인 사례 연구 72
1. 영화제 브랜드 사례 수집 72
1) 해외 영화제 브랜드 72
2) 중국 영화제 브랜드 73
3) 분석 모형 73
2. 해외 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 사례 분석 75
1) 베니스 국제영화제 75
2) 칸느 국제영화제 80
3) 베를린 국제영화제 86
4) 산세바스티안 국제영화제 92
5) 도쿄 국제영화제 98
3. 중국 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 사례 분석 103
1) 상하이 국제영화제 103
2) 베이징 국제영화제 109
3) FIRST 청년영화전 115
4) 핑야오(平遙) 국제영화전 121
5) 하이난(海南) 국제영화제 127
4. 중국 및 해외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 비교분석 132
1) 영화제 브랜드 로고 132
2) 영화제 트로피 135
3) 영화제 포스터 136
4) 영화제 브랜드 응용상품 138
5. 영화제 브랜드 시각 요소 구성 분석 141
IV. 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 프로세스 143
1. 브랜드 조사연구 144
1) 브랜드 자체 현황 144
2) 브랜드 수용자 집단 144
3) 경쟁상대 144
2. 브랜드 포지셔닝 145
1) 개요 145
2) 역할 145
3) 브랜드 SWOT 분석 146
3. 개념디자인 147
1) 브랜드 명칭 147
2) 브랜드 슬로건 148
3) 영화제 브랜드 시각이미지 기획 149
4. 영화제 브랜드 시각요소 추출 149
1) 도시문화 요소 149
2) 영화제 브랜드 주제특징 요소 151
3) 영화문화 요소 152
4) 영화제 브랜드 시각요소 추출 모형 디자인 154
5. 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 156
1) VI 기초디자인 156
2) VI 응용디자인 156
6. 디자인 방안 검증 156
7. 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 157
V.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 159
1.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조사연구 159
1) 중국창춘영화제 역사 및 현황 159
2) 조사대상자 집단 분석 165
3) 중국 영화제의 현황 분석 172
2. 중국창춘영화제의 브랜드 포지셔닝 174
1)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의 SWOT 분석 174
2) 포지셔닝 분석 178
3. 컨셉트디자인 179
1) 영화제 브랜드 명칭 179
2) 영화제 브랜드 슬로건 180
3) 중국장춘영화제 브랜드 시각이미지 계획 180
4. 중국창춘영화제의 시각요소 추출 181
1) 창춘의 도시문화 요소 181
2)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의 추상적 주제의 상징 요소 189
3) 영화문화 요소 190
5.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191
1)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1 191
2)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2 192
3)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3 194
4)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4 196
5)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5 198
6)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6 200
7)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7 203
8)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8 205
9)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9 206
10)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10 208
6. 디자인 방안에 대한 검증 210
1) 전문가 평가 211
2) 일반인 평가 216
3) 최종 디자인 방안 확정 220
7.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VI 기초 디자인 221
1) 브랜드 로고 221
2) 브랜드 표준서체 222
3) 브랜드 표준색 222
4) 보조 이미지 223
8. 영화제 브랜드 VI 응용디자인 225
1) 미디어 광고 디자인 225
2) 안내시스템 디자인 227
3) 응용상품 디자인 228
4) 트로피 디자인 233
VI. 결론 234
1. 연구결과 234
2. 한계와 후속 연구의 필요성 237
1) 이론적 한계 237
2) 샘플의 한계 237
3) 연구범위의 한계 238
3. 성과 및 시사점 238
참고문헌 240
부록 249
부록 : 설문지(국문) 249
부록 : 설문지(중국어) 256
Abstract 263
〈표 1-1〉 영화제 브랜드학, 디자인 예술학 관련 문헌의 주요 연구 내용 23
〈표 1-2〉 중국창춘영화제 관련 문헌 자료 주요 연구 내용 30
〈표 2-1〉 영화제 개념에 관한 선행연구 38
〈표 2-2〉 국제 A형 영화제(경쟁형 종합영화제) 43
〈표 2-3〉 국제 B형 영화제(경쟁형 전문영화제) 44
〈표 2-4〉 국제 C형 영화제(비경쟁 영화제) 45
〈표 2-5〉 국제 D형 영화제(다큐멘터리 및 단편 영화제) 45
〈표 2-6〉 브랜드 개념에 관한 선행연구 49
〈표 2-7〉 도시문화 자원에 관한 선행연구 60
〈표 2-8〉 도시 문화자원의 분류 61
〈표 2-9〉 도시문화 요소의 추출 흐름 70
〈표 3-1〉 해외 영화제 브랜드 목록 72
〈표 3-2〉 중국 영화제 브랜드 목록 73
〈표 3-3〉 사례분석 모형 74
〈표 3-4〉 베니스 국제영화제 시각디자인 분석 79
〈표 3-5〉 칸느 국제영화제 시각디자인 분석 85
〈표 3-6〉 베를린 국제영화제 시각디자인 분석 91
〈표 3-7〉 산세바스티안 국제영화제 시각디자인 분석 97
〈표 3-8〉 도쿄 국제영화제 시각디자인 분석 102
〈표 3-9〉 상하이 국제영화제 시각디자인 분석 108
〈표 3-10〉 베이징 국제영화제 시각디자인 분석 114
〈표 3-11〉 FIRST 청년영화전 시각디자인 분석 120
〈표 3-12〉 핑야오 국제영화제 시각디자인 분석 126
〈표 3-13〉 하이난 국제영화제 시각디자인 분석 131
〈표 3-14〉 해외 및 중국 영화제 브랜드 로고 디자인 비교분석 134
〈표 3-15〉 해외 및 중국 영화제 트로피 디자인 비교분석 136
〈표 3-16〉 해외 및 중국 영화제 포스터 디자인 비교분석 138
〈표 3-17〉 해외 및 중국 영화제 브랜드 응용상품 디자인 비교분석 140
〈표 3-18〉 해외 및 중국 영화제 브랜드 사례분석 통계 141
〈표 4-1〉 영화제 브랜드 포지셔닝 기능 모형 146
〈표 4-2〉 브랜드 SWOT 분석 모형 147
〈표 4-3〉 도시문화요소 추출 모형 150
〈표 4-4〉 영화제 브랜드 주제 특징 요소 추출 모형 152
〈표 4-5〉 영화문화요소 추출 모형 154
〈표 4-6〉 영화제 브랜드 시각요소 추출 모형 155
〈표 5-1〉 중국창춘영화제의 연혁 160
〈표 5-2〉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인지도 및 만족도에 관한 설문조사 166
〈표 5-3〉 인지도 및 만족도 조사대상자 기본 현황 168
〈표 5-4〉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만족도 조사 결과 데이터 170
〈표 5-5〉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에 대한 인지도와 만족도 조사 결과 데이터 171
〈표 5-6〉 중국 국내 개최 영화제 목록(부분) 173
〈표 5-7〉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SWOT분석 178
〈표 5-8〉 창춘시의 대표적인 문화자원에 대한 시각이미지 VRIG 분석 187
〈표 5-9〉 제안 1 - 시각 전달 과정 모형 191
〈표 5-10〉 제안 2 - 시각 전달 과정 모형 193
〈표 5-11〉 제안 3 - 시각 전달 과정 모형 195
〈표 5-12〉 제안 4- 시각 전달 과정 모형 197
〈표 5-13〉 제안 5 - 시각 전달 과정 모형 199
〈표 5-14〉 제안 6 - 시각 전달 과정 모형 201
〈표 5-15〉 제안 7 - 시각 전달 과정 모형 203
〈표 5-16〉 제안 8 - 시각 전달 과정 모형 205
〈표 5-17〉 제안 9 - 시각 전달 과정 모형 207
〈표 5-18〉 제안 10 - 시각 전달 과정 모형 209
〈표 5-19〉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로고 디자인 방안 제작 및 설문조사 과정 211
〈표 5-20〉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로고 디자인 제안에 대한 설문조사 212
〈표 5-21〉 전문가 조사대상자의 기본 현황 213
〈표 5-22〉 전문가 평가 데이터 분석 215
〈표 5-23〉 전문가 평가 결과 216
〈표 5-24〉 중국창춘영화제 로고디자인 제안 만족도 설문조사 217
〈표 5-25〉 일반인 조사대상자의 기본 정보 218
〈표 5-26〉 일반인 평가 데이터 분석 219
〈표 5-27〉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VI 기초디자인 224
〈그림 1-1〉 중국학술논문사이트 CNKI에서의 '중국창춘영화제' 키워드 검색 결과 29
〈그림 1-2〉 연구의 흐름 35
〈그림 2-1〉 CI 전략 52
〈그림 2-2〉 영화제 브랜드 이미지 'CI전략' 모델 52
〈그림 2-3〉 카이로 국제영화제 브랜드 로고 62
〈그림 2-4〉 이집트의 피라미드 63
〈그림 2-5〉 콜카타 국제영화제 브랜드 로고 63
〈그림 2-6〉 빅토리아 메모리얼 홀 64
〈그림 2-7〉 산세바스티안 국제영화제 브랜드 로고 64
〈그림 2-8〉 조개만 65
〈그림 2-9〉 모스크바 국제영화제의 브랜드 로고 66
〈그림 2-10〉 귀스타브 모로, 《성 조지와 용》(1889~1890) 런던 영국 내셔널 갤러리 66
〈그림 2-11〉 카를로비 바리 국제영화제 로고 및 크리스탈 트로피 67
〈그림 3-1〉 베니스 국제영화제 로고 75
〈그림 3-2〉 황금사자 트로피 76
〈그림 3-3〉 베니스 국제영화제 포스터 76
〈그림 3-4〉 베니스 국제영화제 응용상품 77
〈그림 3-5〉 산마르코의 사자 78
〈그림 3-6〉 칸느 국제영화제 브랜드 로고 80
〈그림 3-7〉 황금종려상 81
〈그림 3-8〉 칸느 국제영화제 포스터 82
〈그림 3-9〉 칸느 국제영화제 브랜드 기념상품 83
〈그림 3-10〉 종려나무 뒤로 보이는 영화제 포스터 84
〈그림 3-11〉 베를린 국제영화제 브랜드 로고 86
〈그림 3-12〉 베를린 국제영화제 황금곰상 87
〈그림 3-13〉 베를린 국제영화제 포스터 88
〈그림 3-14〉 베를린 국제영화제 응용상품 89
〈그림 3-15〉 18세기 초 베를린 시의 휘장 90
〈그림 3-16〉 구 산세바스티안 국제영화제 로고 92
〈그림 3-17〉 신 산세바스티안 국제영화제 로고 92
〈그림 3-18〉 구 황금조개상 트로피 93
〈그림 3-19〉 신 황금조개상 트로피 93
〈그림 3-20〉 산세바스티안 국제영화제 포스터 94
〈그림 3-21〉 산세바스티안 국제영화제 응용상품 95
〈그림 3-22〉 라 콘차 베이(조개만) 96
〈그림 3-23〉 도쿄 국제영화제 브랜드 로고 98
〈그림 3-24〉 도쿄 대상 99
〈그림 3-25〉 도쿄 국제영화제 포스터 100
〈그림 3-26〉 도쿄 국제영화제 응용상품 101
〈그림 3-27〉 도쿄 국제영화제 브랜드의 시각요소 101
〈그림 3-28〉 상하이 국제영화제 브랜드 로고 103
〈그림 3-29〉 금작 트로피 104
〈그림 3-30〉 상하이 국제영화제 포스터 105
〈그림 3-31〉 상하이 국제영화제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 효과도 106
〈그림 3-32〉 작(爵) 107
〈그림 3-33〉 베이징 국제영화제 브랜드 로고 110
〈그림 3-34〉 천단상(天壇獎) 110
〈그림 3-35〉 베이징 국제영화제 포스터 111
〈그림 3-36〉 베이징 국제영화제 응용상품 112
〈그림 3-37〉 베이징 바람개비 장난감 113
〈그림 3-38〉 FIRST 청년영화전 브랜드 로고 115
〈그림 3-39〉 '브릭 어워드' 트로피 116
〈그림 3-40〉 FIRST 청년영화전 포스터 117
〈그림 3-41〉 FIRST 청년영화전 응용상품 118
〈그림 3-42〉 벽돌 119
〈그림 3-43〉 핑야오 국제영화제 브랜드 로고 121
〈그림 3-44〉 핑야오 국제영화제 트로피 122
〈그림 3-45〉 핑야오 국제영화제 포스터 123
〈그림 3-46〉 핑야오 국제영화전 응용상품 124
〈그림 3-47〉 핑야오 고성 125
〈그림 3-48〉 하이난 국제영화제 브랜드 로고 127
〈그림 3-49〉 황금야자상 128
〈그림 3-50〉 하이난 국제영화제 포스터 129
〈그림 3-51〉 하이난 국제영화제 브랜드 응용상품 129
〈그림 3-52〉 하이난 경치 130
〈그림 4-1〉 VRIG시각 분석모형 151
〈그림 4-3〉 쿠르마외르 누아르 인 국제영화제 로고 152
〈그림 4-3〉 시체스 국제영화제 브랜드 로고 153
〈그림 4-4〉 영화 《킹콩》, 1933년 153
〈그림 4-5〉 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 158
〈그림 5-1〉 제1회 중국창춘영화제 159
〈그림 5-2〉 중국창춘영화제 신·구 로고 163
〈그림 5-3〉 중국창춘영화제 웹사이트 디자인 164
〈그림 5-4〉 2021년 전국 영화 박스오피스 472.58억 위안 달성, 한 해 총 박스오피스 실적 및 상영 영화 수 전 세계 1위 유지 176
〈그림 5-5〉 국가방송영화TV부에서 공시한'92년 창춘영화제 개최에 관한 회답' 179
〈그림 5-6〉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1 192
〈그림 5-7〉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2 194
〈그림 5-8〉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3 196
〈그림 5-9〉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4 198
〈그림 5-10〉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5 200
〈그림 5-11〉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6 202
〈그림 5-12〉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7 204
〈그림 5-13〉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8 206
〈그림 5-14〉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9 208
〈그림 5-15〉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로고디자인 제안 10 210
〈그림 5-16〉 중국창춘영화제 브랜드 로고 디자인 220
〈그림 5-17〉 브랜드 로고 221
〈그림 5-18〉 로고 표준서체 222
〈그림 5-19〉 브랜드 표준색 222
〈그림 5-20〉 보조 이미지 223
〈그림 5-21〉 웹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예시 226
〈그림 5-22〉 옥외광고디자인 예시 227
〈그림 5-23〉 안내시스템 디자인 예시 228
〈그림 5-24〉 응용상품 디자인 예시 - 1 230
〈그림 5-24〉 응용상품 디자인 예시 - 2 231
〈그림 5-24〉 응용상품 디자인 예시 - 3 232
〈그림 5-25〉 트로피 디자인도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