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제는 도시의 이미지를 널리 확산하는 중요한 창구로, 도시의 특색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이자 콘텐츠이다. 영화제는 도시의 인지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도시 이미지를 만들 뿐만 아니라, 도시의 발전에 더 많은 물질적, 경제적 자원을 제공한다. 반면 도시는 영화제의 개최지로서 영화제를 위해 풍부하고 다양한 문화적 자원과 공공자원, 풍부한 시장과 인적자원, 넓은 수용자층을 제공한다. 이렇듯 영화제와 도시는 상호의존적 관계로 건전한 발전과 선순환으로 물질적, 문화적 시너지 효과를 이루고 있다. 현재 도시의 이름을 따서 개최되는 수많은 영화제들이 있으며, 이들 영화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분명하고 명료하며 개성있는 브랜드 시각이미지를 만들어야 전 세계의 관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 만약 영화가 개최지의 도시 문화와 결합하여 브랜드 시각이미지를 공동으로 만들 수 있다면 서로에게 도움이 되고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은 영화제 브랜드 가치를 외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영화제 브랜드 자체의 주제 상징이나 영화문화적 특징 이외에도 영화제가 개최되는 곳의 도시문화 자원을 깊이 발굴하고, 개최지의 도시문화적 특징을 결합하여 만들어진다. 전체적인 VI 디자인 시스템은 특히 강렬한 임팩트를 지닌 시각 요소를 통해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시각 이미지와 내재된 추상적 개념이 한데 어우러져 영화제 브랜드의 콘텐츠를 전달하고, 대중과의 효율적인 소통을 이루어 영화제 브랜드의 홍보와 확산을 촉진시키고 영화제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영화제의 브랜드 가치를 창조한다.
중국 최초로 도시 이름으로 명명된 영화제인 중국창춘영화제는 1992년에 창립되어 이미 3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중국창춘영화제는 중국 북방의 지역적 특성을 지닌 창춘의 도시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영화제 개최 도시로서 창춘은 중국창춘영화제의 운영에 다양하고 풍부한 도시문화 자원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논문은 중국장춘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영화제 브랜드 시각 이미지에 관한 연구영역을 확장하고, 도시문화의 범주에 기초하여 거시적으로 영화제 브랜드 이미지 전략을 이론적으로 탐구하는 연구이자 영화제 브랜드 시각 요소 추출에서 브랜드 이미지의 전파, 효과적인 예술 교류의 실현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이다. 또한 영화제 브랜드 시각이미지 디자인을 위한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을 제시함과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 전략의 실행가능성을 탐색함으로써 현재 준비중이거나 앞으로 신설될 영화제를 위한 브랜드 VI 디자인 연구 및 실행에 대한 과정 및 방법을 모색해 보았고, 더 나아가 중국 영화제 전체의 브랜드 파워를 높이는 데 유익한 아이디어와 참고가 될 만한 내용들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정을 거쳤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 배경을 설명하고, 영화제 브랜드와 관련된 문헌 연구, 중국 창춘영화제에 대한 연구 현황을 정리·분석하여 본 연구의 전개를 위한 학술적 근거를 마련하였고, 본 논문의 연구 목적과 연구 과정 및 연구 방법을 명확하게 밝혔다.
제2장에서는 영화제와 영화제 브랜드의 개념을 비롯하여, VI 디자인, 도시문화와 도시문화 자원 등 본 논문의 핵심어에 대한 선행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전 세계에서 개최되고 있는 영화제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살펴보았으며, 영화제 브랜드 이미지를 드러내는 VI 디자인 관련 이론을 통해 영화제 브랜드 이미지, 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 패턴을 분석한 후, 도시문화, 도시문화 자원을 분석하여 영화제, 영화제 브랜드와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제3장에서는 앞선 장에서의 연구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해외 및 중국의 대표적인 10개의 영화제를 선정하여 영화제 로고, 트로피, 포스터, 응용상품 등 4가지 측면에서 VI 디자인 사례를 살펴보았으며, 해외영화제와 중국영화제의 사례들을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이어지는 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에서 시각원소의 추출을 위한 실질적인 참고의 근거를 마련하였다.
제4장에서는 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의 프로세스에 대해 살펴보았다. 브랜드 조사연구, 브랜드 포지셔닝, 개념디자인, 영화제 브랜드 시각원소 추출, 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 그리고 이후 디자인 방안에 대한 검증에 이르기까지 VI 디자인의 진행과정을 정리하여 통일된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을 설정함으로써 향후 도시문화에 기반한 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 전략의 형식적 기초를 마련하였다.
제5장에서는 도시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중국 최초의 영화제인 '중국창춘영화제'를 사례로 삼아 앞선 브랜드 VI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하는 실제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였다. 먼저 창춘의 도시문화 자원을 유형문화자원과 무형문화자원으로 구분한 후 다시 유명문화 자원을 인문문화자원과 자연문화자원으로, 무형문화자원을 인적문화자원과 비인적문화자원으로 구분하여 창춘시의 다양한 도시문화를 분석하였고, 영화제 브랜드의 주제상징과 영화문화의 특징들을 결합하여 VI 디자인의 시각원소를 추출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이 시각원소들을 창의적으로 결합하여 총 10개의 디자인 제안을 완성하였으며, 이 결과물들에 대해 전문가와 일반인들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디자인 제안에 대한 검증을 거쳐 최종 디자인 방안을 확정함으로써 도시문화에 기반한 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 전략의 가능성을 탐색해 보았다.
본 논문은 중국창춘영화제의 브랜드 VI 디자인에 관한 연구로 거시적인 측면에서 영화제 브랜드 이미지 전략에 관해 이론적으로 탐구하는 동시에 브랜드 이미지를 널리 전파할 수 있는 유효한 방법들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에 기초하여 영화제 브랜드 시각이미지 디자인을 위한 효율적인 전략가능성을 모색함으로써 향후 다른 영화제 브랜드 VI 디자인의 연구와 실행에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더 나아가 본 연구의 결과물이 중국 영화제의 전체 브랜드 영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참고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