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14
2.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19
2.1. 연구 범위 19
2.2. 연구 방법 20
3. 연구 구조 21
4. 용어 정의 23
4.1. UI(사용자 인터페이스, User Interface) 23
4.2. UI 디자인 기본원칙 25
4.3. 사용자 연구 26
4.4.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27
4.5. 인터페이스 디자인 27
4.6. 은유디자인 28
4.7. 인터페이스의 은유디자인 29
4.8. 시각적 은유 33
4.9. 개념적 은유 34
4.10. 형식적 은유-스큐어모피즘(Skeuomorphism) 35
4.11. 기호 아이콘 은유 35
4.12. 소셜 네트워크 분석 36
II. 이론적 배경 40
1. 선행연구 40
2. UI에서의 은유디자인 65
2.1. UI 디자인에서의 은유디자인 유형 66
2.2. UI에서의 은유디자인 방법 71
III. UI 디자인의 은유디자인 응용 현황 분석 75
1. 자주 쓰이는 인터페이스 아이콘 디자인 속 은유디자인 응용 분석 84
1.1. 아이콘 관련 기초연구 84
1.2. 자주 쓰이는 UI 아이콘의 은유디자인 사례 분석 105
2. iOS 기반 인터페이스의 은유디자인 응용 분석 108
3. 매거진 룩 UI의 은유디자인 응용 분석 114
4. UI 디자인의 은유디자인 키워드 및 추세 분석 122
4.1. 은유디자인 키워드 분석 결과 122
4.2. 은유디자인 추세 분석 129
5. UI 디자인의 은유디자인 응용 현황 분석 소결 136
IV.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146
1. 연구 방법 분석 146
1.1. 데이터 수집기간 157
1.2. 데이터 분석 방법 159
2. 분석 결과 및 연구 163
2.1. 은유디자인 키워드 분석 결과 163
2.2. 은유디자인 N-GRAM 네트워크 분석 결과 165
2.3. 은유디자인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166
2.4. 은유디자인 네트워크 CONCOR 분석 결과 171
3. UI 아이콘 디자인을 사례로 분석한 은유디자인의 응용 가치 173
4. 은유디자인을 응용한 뉴모피즘 스타일 아이콘디자인 사례 177
V. 결론 187
참고문헌 193
Abstract 200
〈표 1-1〉 UI 디자인 원칙 26
〈표 1-2〉 '키워드' 선택 알고리즘 38
〈표 1-3〉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의 주제 행위 참여 분석 방법 38
〈표 1-4〉 네트워크 모델 구축 방법 38
〈표 1-5〉 변별도가 최대인 '키워드' 선택 알고리즘 39
〈표 1-6〉 주제 행위에 대한 사용자 참여 분석 방법 39
〈표 2-1〉 UI 디자인에서의 은유디자인 유형 67
〈표 2-2〉 UI에서의 은유디자인 방법 72
〈표 3-1〉 UI 아이콘 디자인에 쓰인 은유 디자인 사례 분석 76
〈표 3-2〉 UI 아이콘 디자인 84
〈표 3-3〉 UI 속 아이콘 디자인의 장점 85
〈표 3-4〉 아이콘 유형 105
〈표 3-5〉 2021년 9월 기준 자주 쓰이는 아이콘을 주요 검색엔진에서 검색한 결과 및 수량 106
〈표 3-6〉 자주 쓰이는 인터페이스 아이콘 디자인 속 은유디자인 응용 분석 106
〈표 3-7〉 iOS 기반 인터페이스 아이콘의 은유디자인 분석 113
〈표 3-8〉 매거진 룩 양식의 미학적 특징 117
〈표 3-9〉 매거진 룩 은유디자인 응용 분석 121
〈표 3-10〉 분석 결과 122
〈표 3-11〉 한국 최근 3개월 어휘 사례 (총 2,541개, 상위 200개 선별) 124
〈표 3-12〉 은유디자인 뉴모피즘 추세 분석 133
〈표 3-13〉 은유디자인의 추상 도형, 일러스트레이션, 3D 요소 활용 분석 134
〈표 3-14〉 은유디자인의 추상 도형, 일러스트레이션, 3D 요소 추세 분석 135
〈표 3-15〉 분석 결과 136
〈표 3-16〉 은유디자인을 응용한 아이콘 디자인의 유형 분류 138
〈표 3-17〉 반영된 은유를 토대로 분류한 3가지 주요 유형 144
〈표 3-18〉 은유디자인을 통해 효과적인 아이콘을 디자인하기 위한 조건 145
〈표 4-1〉 한국 최근 1년 데이터 (총 4,122개, 상위 200개 선별) 146
〈표 4-2〉 중국 어휘 데이터 (총 1,638개, 상위 200개 선별) 152
〈표 4-3〉 데이터에서 정리한 키워드와 은유디자인 관계 분석 161
〈표 4-4〉 주요 키워드의 빈도(Frequency) 및 네트워크 연결정도 중심성(Degree Centrality) 164
〈표 4-5〉 은유디자인 N-GRAM 네트워크 분석 결과 166
〈표 4-6〉 은유디자인의 네트워크 CONCOR 분석 결과 171
〈표 4-7〉 UI 디자인의 은유디자인 응용 사례 분석 174
〈표 4-8〉 은유디자인 개념을 사용한 아이콘 및 인터페이스 요소 개발 177
〈표 4-9〉 아이콘디자인 분석 180
〈표 4-10〉 아이콘디자인 분석 181
〈표 4-11〉 인터페이스 디자인 분석 182
〈표 4-12〉 인터페이스 디자인 분석 184
〈표 4-13〉 인터페이스 디자인 분석 185
〈표 5-1〉 UI 개발 시 필요한 기술 및 도구 189
〈그림 1-1〉 연구 구조도 23
〈그림 1-2〉 UI 디자인 원칙 마인드맵 25
〈그림 1-3〉 은유의 유형 마인드맵 29
〈그림 2-1〉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 이론 44
〈그림 2-2〉 아지리스(Argyis) 회로도 46
〈그림 2-3〉 교통표지판 속 은유디자인 48
〈그림 2-4〉 은유디자인을 응용한 공익광고 49
〈그림 2-5〉 은유디자인을 응용한 포스터 디자인 50
〈그림 2-6〉 Pinterest 분류 51
〈그림 2-7〉 Facebook 52
〈그림 2-8〉 Facebook UI 52
〈그림 2-9〉 Photoshop UI 53
〈그림 2-10〉 photoshop-shortcut-icons 54
〈그림 2-11〉 호텔 APP UI 56
〈그림 2-12〉 카카오톡 UI 57
〈그림 2-13〉 아이폰(iPhone) 잠금해제 59
〈그림 2-14〉 UI 디자인 60
〈그림 2-15〉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61
〈그림 2-16〉 좋은 디자인의 예 62
〈그림 2-17〉 UI 디자인에서의 은유디자인 유형 마인드맵 66
〈그림 2-18〉 UI에서의 은유디자인 방법 71
〈그림 3-1〉 UI 아이콘 표시 76
〈그림 3-2〉 휴대폰 UI 아이콘 디자인 77
〈그림 3-3〉 은유디자인을 응용한 스큐어모피즘 아이콘 디자인 77
〈그림 3-4〉 은유디자인을 응용한 플랫 디자인 아이콘 디자인 78
〈그림 3-5〉 은유디자인을 응용한 회화 스타일의 아이콘 디자인 79
〈그림 3-6〉 어린이용 APP 80
〈그림 3-7〉 아이콘 디자인의 허화 실을 단순화 처리한 은유디자인 81
〈그림 3-8〉 아이콘 속 은유디자인의 적절성과 합리성 82
〈그림 3-9〉 사용자경험 중심의 은유디자인 83
〈그림 3-10〉 Facebook UI 86
〈그림 3-11〉 app icon 시각 업그레이드 아이콘 최적화 방안 87
〈그림 3-12〉 초기 UI 디자인 88
〈그림 3-13〉 기능 키 'command' 89
〈그림 3-14〉 넥스트스텝(NeXTSTEP) 아이콘 90
〈그림 3-15〉 AMIGA OS 3.5 91
〈그림 3-16〉 Windows 2000 UI 92
〈그림 3-17〉 iPhone과 iOS 운영체제 93
〈그림 3-18〉 iOS UI와 Android UI 94
〈그림 3-19〉 플랫 디자인 스타일 95
〈그림 3-20〉 iOS7과 iOS6 96
〈그림 3-21〉 Big Sur 아이콘 97
〈그림 3-22〉 UI 아이콘 디자인의 은유에 따른 분류 99
〈그림 3-23〉 쿠팡(coupang) UI 100
〈그림 3-24〉 지마켓(gmarket) UI 101
〈그림 3-25〉 상형형 아이콘 102
〈그림 3-26〉 표의형 아이콘 103
〈그림 3-27〉 조합형 아이콘 104
〈그림 3-28〉 시각화 대상 및 조작 모방 108
〈그림 3-29〉 iOS 메모장 스큐어모피즘 은유디자인 111
〈그림 3-30〉 매거진 룩 스타일 UI 114
〈그림 3-31〉 매거진 룩 스타일 UI 115
〈그림 3-32〉 UI 인터페이스 매거진 룩 디자인 116
〈그림 3-33〉 빈도 수집량 123
〈그림 3-34〉 주요 키워드 123
〈그림 3-35〉 은유디자인의 추세 분석틀 130
〈그림 3-36〉 은유디자인을 활용한 아이콘 디자인 137
〈그림 4-1〉 한국과 중국 주요 포털사이트 최근 1년 데이터 수집 158
〈그림 4-2〉 '은유디자인' 관련 키워드 주요 포털사이트 데이터 수집 159
〈그림 4-3〉 주요 키워드의 Word Clouding 160
〈그림 4-4〉 은유디자인 키워드의 Word Clouding 163
〈그림 4-5〉 은유디자인 N-GRAM 네트워크 분석 결과 165
〈그림 4-6〉 주요 키워드 네트워크 시각화 167
〈그림 4-7〉 주요 키워드의 CONCOR 분석 클러스터 다이어그램 168
〈그림 4-8〉 주요 키워드의 CONCOR 분석 후 시각화의 시멘틱 네트워크 - 8개 그룹 169
〈그림 4-9〉 주요 키워드의 CONCOR 분석 후 시각화 시멘틱 네트워크 - 4개 그룹 170
〈그림 4-10〉 UI 아이콘 디자인에 쓰인 은유디자인 사례 분석 마인드맵 173
〈그림 4-11〉 뉴모피즘을 디자인컨셉으로 한 아이콘디자인 개발 예 180
〈그림 4-12〉 뉴모피즘을 디자인컨셉으로 한 아이콘디자인 개발 예 180
〈그림 4-13〉 아이콘디자인 개발 181
〈그림 4-14〉 음악 APP UI 디자인 182
〈그림 4-15〉 UI 디자인 개발 183
〈그림 4-16〉 UI 디자인 개발 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