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시각적 형식을 통해 세상을 탐색할 수 있는 수단과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시각적 이미지를 경험하게 되었다. 그중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의 기호 디자인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며 그 안에 담긴 정보가 매우 풍부하다. UI 디자인 중 은유디자인은 사람들의 사회적 고립감을 줄여 주고, 하나의 제품의 이미지이자 사용방식으로서 제품 내용 외의 것들을 간접적으로 말해 주는 문화적 내포, 이미지, 심리적 감각, 가치관 등 높은 차원의 정보 반응임과 동시에 일종의 인지 도구 및 사고방식이다. 오늘날 은유디자인은 다중모달(Multi-modal) 디자인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표면적으로 봤을 때 현재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창의적은 그래픽과 완벽한 배색이 주를 이루며 사실상 모두 은유디자인이 반영되어 있고, 정보 전달 기능에 있어 대체 불가한 신속성과 정확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을 통한 은유디자인 빅데이터 연구로, 은유디자인의 활용과 인식을 파악하는 데에 연구 목적이 있다. 빅데이터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은유디자인 관련 키워드를 분석하고 키워드를 수집 및 데이터를 정제하였으며 Ucinet을 이용하여 출현빈도가 비교적 높은 주요 키워드를 군집화하고 CONCOR 분석을 실시한 다음 Gephi를 통해 주요 키워드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 및 그룹화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5년 여러 차례에 걸쳐 은유디자인 개념 관련 또는 은유디자인 개념을 포함한 키워드를 수집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은유 디자인', 'UI(User Interface)디자인', '시각디자인', '응용', '추세' 등 누계 27,000건이 넘는 키워드를 수집하였다. 그중 '은유디자인' 관련 키워드는 18,922건으로 은유디자인 관련 키워드 중 출현빈도가 300회 이상인 단어를 추출하여 66개의 주요 키워드를 선정한 다음 연결정도 중심성값을 토대로 네트워크 시각화를 진행하였다. 66개 주요 키워드에 대한 CONCOR 분석 결과, '은유디자인 동인 응용 개념', '은유디자인에 의한 사용자 반응', '은유디자인 발전 동향', '은유디자인의 디자인 서비스' 4개 측면의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향후 디자인 관련 연구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UI(User Interface) 디자인 중 은유디자인 관련 현황 및 향후 발전 방향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본 연구 결과가 은유디자인의 향후 발전 추세 및 응용, 디자인 전략을 위한 제언 및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