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 13
제2절 연구목적 15
제2장 이론적 논의 17
제1절 한국과 중국 화장품 산업의 이해 17
1. 한국 화장품 산업의 발전현황 17
2. 중국 화장품 산업의 발전현황 20
3. 한·중 화장품 산업의 상호관계 22
제2절 소비자들의 화장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의 24
제3절 화장품의 이용동기가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의 36
제4절 기술수용모델 변인이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의 41
제5절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이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의 43
제6절 수용자들의 행동 예측에 있어 IMTBPT의 적용 49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57
제1절 연구문제 57
제2절 연구 진행 절차 58
제3절 예비연구로서의 집단초점인터뷰 61
1. 자료수집 방법 61
2. 예비연구 참여자 선정 64
3. 자료 분석방법 65
4. 예비연구의 결과 66
제4절 연구방법 90
1. 연구대상 91
2. 주요 변인의 측정 92
3. 분석방법 98
제4장 연구결과 100
제1절 연구문제 1의 결과 100
1. 한·중 여대생들의 스킨케어 화장품 구매시 고려한 요인 100
2. 한·중 여대생들의 스킨케어 화장품 구매시 고려한 요인의 차이 102
제2절 연구문제 2의 결과 105
1. 한·중 여대생들의 스킨케어 화장품 구매경로 105
2. 한·중 여대생들의 스킨케어 화장품 구매경로의 차이 106
제3절 연구문제 3의 결과 108
1. 한·중 여대생들의 스킨케어 화장품 선택 기준 108
2. 한·중 여대생들의 스킨케어 화장품 구매시 고려한 요인의 차이성 109
제4절 연구문제 4의 결과 114
1. 한국의 요인분석 114
2. 중국의 요인분석 116
제5절 연구문제 5의 결과 118
1. 연구모델의 검증 118
제6절 연구문제 6의 결과 136
1. 한국 스킨케어 화장품 마케팅 전략 136
2. 중국 스킨케어 화장품 마케팅 전략 141
제5장 결론 및 논의 14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145
제2절 연구의 함의 및 한계점 149
참고문헌 151
설문지 169
調査問卷 175
Abstract 180
〈표 2-1〉 한국 화장품의 수출액, 중국에 대한 수출액 및 차지는 비중 23
〈표 2-2〉 한국의 화장품 구매의도 관련 연구 34
〈표 2-3〉 중국의 화장품 구매의도 관련 연구 35
〈표 3-1〉 인터뷰 진행 개요 62
〈표 3-2〉 화장품 구매에 대한 한·중 대학생 초점집단인터뷰(FGI) 질문 항목 63
〈표 3-3〉 한·중 대학생 집단(A그룹)의 일반적 특성 64
〈표 3-4〉 한·중 대학생 집단(B그룹)의 일반적 특성 65
〈표 3-5〉 화장품 정보 취득경로 70
〈표 3-6〉 한·중 여대생들의 화장품 정보 획득경로의 선택 원인 76
〈표 3-7〉 한·중 여대생들이 화장품 구매시 우선 고려한 개인적 요인 82
〈표 3-8〉 환경적 변인의 요인화 과정 87
〈표 3-9〉 개인적 변인의 요인화 과정 89
〈표 3-10〉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 92
〈표 4-1〉 한국 여대생들의 환경적 변인에 관한 기술통계 101
〈표 4-2〉 중국 여대생들의 환경적 변인에 관한 기술통계 102
〈표 4-3〉 한중 여대생들의 스킨케어 화장품 구매시 고려한 요인의 차이 103
〈표 4-4〉 한국 여대생들의 구매경로에 관한 빈도분석 결과 105
〈표 4-5〉 중국 여대생들의 구매경로에 관한 빈도분석 결과 106
〈표 4-6〉 한·중 여대생들의 구매경로 106
〈표 4-7〉 한국 여대생들의 스킨케어 화장품 선택 기준에 관한 기술통계 109
〈표 4-8〉 중국 여대생들의 스킨케어 화장품 선택 기준에 관한 기술통계 109
〈표 4-9〉 한·중 여대생들의 스킨케어 화장품 구매시 고려한 요인의 차이 110
〈표 4-10〉 한국 여대생들의 스킨케어 화장품 이용동기 115
〈표 4-11〉 중국 여대생들의 스킨케어 화장품 이용동기 117
〈표 4-12〉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한국) 119
〈표 4-13〉 판별 타당성 검증(한국) 120
〈표 4-14〉 한국 여대생들의 스킨게어 화장품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경로 124
〈표 4-15〉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중국) 126
〈표 4-16〉 판별 타당성 검증(중국) 128
〈표 4-17〉 중국 여대생들의 스킨게어 화장품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경로 131
〈표 4-18〉 한·중 여대생들의 스킨케어 화장품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차이 135
〈그림 2-1〉 2019년 세계 화장품 카테고리 구매 비율 25
〈그림 2-2〉 기술수용모델 43
〈그림 2-3〉 계획행동이론 모델 44
〈그림 2-4〉 TAM과 TPB의 통합모델 51
〈그림 2-5〉 IMTBPT 모델 54
〈그림 3-1〉 연구의 진행 절차 60
〈그림 3-2〉 연구모형 99
〈그림 4-1〉 한·중 여대생들의 서비스에 대한 인식 차이 104
〈그림 4-2〉 한·중 여대생들의 화장품 구매경로 선택의 차이 107
〈그림 4-3〉 한·중 여대생들의 스킨케어 화장품 구매시 고려한 요인의 차이 110
〈그림 4-4〉 한국 여대생들의 스킨케어 화장품 구매행동 관련 경로 125
〈그림 4-5〉 중국 여대생들의 스킨케어 화장품 구매행동 관련 경로 132
〈그림 4-6〉 한국 화장품 마케팅 전략 모델 141
〈그림 4-7〉 중국 화장품 마케팅 전략 모델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