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1
2. 연구내용 14
II. 이론적 논의 15
1. 소셜미디어 가짜뉴스의 개념 정의 15
가. 중국의 가짜뉴스 개념 정의 16
나. 한국의 가짜뉴스 개념 정의 21
2. 소셜미디어 가짜뉴스의 위험성 25
3. 소셜미디어 가짜뉴스의 처별 규정 30
4. 소셜미디어 가짜뉴스에 대한 판별행위와 판별의도 32
가. 소셜미디어 가짜뉴스에 대한 판별행위 32
나. 소셜미디어 가짜뉴스에 대한 판별의도 34
5. 변수 관련 선행연구 38
가. 이용자 판별태도와 판별의도의 관계에 관한 논의 38
나. 사용자 위험인식와 판별의도의 관계에 관한 논의 40
다. 정보경로와 판별의도의 관계에 관한 논의 44
라. 이용자 보호동기와 판별의도의 관계에 관한 논의 45
마. 이용자 사회자본과 판별의도의 관계에 관한 논의 46
바. 이용자의 처벌억제 인지 및 판별의도의 관계에 관한 논의 48
III.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53
1. 연구문제 53
2. 연구방법 55
3. 연구대상 56
4. 주요 변수의 측정 56
5. 분석방법 62
IV. 실증분석 결과 63
1. 표본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3
2.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65
3. 위계적 회귀분석 68
4. 측정모델의 검증 71
5.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74
6. 가짜뉴스 판별의도 모델의 적합도 검증 및 결과 75
V. 결론 80
1. 연구결과 요약 80
2. 연구한계 및 향후의 연구방향 85
참고문헌 86
부록 96
Abstract 105
〈표 2-1〉 가짜뉴스의 개념 정의 24
〈표 2-2〉 다양한 국가별 가짜뉴스 처벌 사례 28
〈표 2-3〉 억제이론을 사용한 연구 50
〈표 3-1〉 측정 변수 60
〈표 4-1〉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 64
〈표 4-2〉 탐색적 요인분석 67
〈표 4-3〉 소셜미디어 가짜뉴스 판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71
〈표 4-4〉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73
〈표 4-5〉 가짜뉴스 판별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련 변수의 상관분석 및 판별타당성 검증 74
〈표 4-6〉 연구모델의 적합도 76
〈표 4-7〉 가짜뉴스 판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경로 78
〈그림 4-1〉 소셜미디어 가짜뉴스 판별의도의 관련 경로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