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문제 제기 11
2. 연구 목적 13
3. 연구범위 및 방법 14
가. 연구방법 14
나. 연구범위 15
II. 이론적 배경 17
1. 한식 이미지 17
가. 한식의 개념 및 특성 17
나. 한식 이미지의 개념 23
다. 한식 이미지 관련 선행연구 25
2. 만족도 28
가. 만족도 개념 28
나. 만족도 관련 선행연구 30
3. 한식 애호도 32
가. 한식 애호도 개념 32
나. 한식 애호도 관련 선행연구 33
4. 재이용의도 37
가. 재이용의도 개념 37
나. 재이용의도 관련 선행연구 38
III. 연구모형 설계 및 분석방법 41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1
가. 연구모형의 설정 41
나. 연구가설의 설정 42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5
3. 표본설계 및 분석방법 47
가. 표본설계 47
나. 설문지 구성 47
다. 분석 방법 49
IV. 실증분석 50
1. 표본의 특성 50
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2
가. 신뢰성 검증 52
나. 타당성 검증 54
3. 가설검증 58
가. 가설 1의 검증 58
나. 가설 2의 검증 59
다. 가설 3의 검증 60
라. 가설 4의 검증 61
마. 가설 5의 검증 61
바.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63
V. 결론 64
1. 연구결과 요약 64
2. 시사점 66
3.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68
참고문헌 69
부록(설문지) 84
Abstract 92
〈표 2-1〉 한식의 특징 19
〈표 2-2〉 한식의 대표적 특색 구분 21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6
〈표 3-2〉 설문지의 구성 48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표 4-2〉 신뢰성 분석 53
〈표 4-3〉 한식 이미지에 대한 타당성 분석 55
〈표 4-4〉 만족도에 대한 타당성 분석 56
〈표 4-5〉 한식 애호도에 대한 타당성 분석 56
〈표 4-6〉 재이용의도에 대한 타당성 분석 57
〈표 4-7〉 한식 이미지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8
〈표 4-8〉 한식 이미지가 한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59
〈표 4-9〉 한식 이미지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60
〈표 4-10〉 만족도가 한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 4-11〉 만족도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62
〈표 4-12〉 연구가설 검증결과 63
〈그림 1-1〉 연구흐름도 16
〈그림 3-1〉 연구모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