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음식을 먹고 본 적이 있는 중국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식 이미지를 결정하는 요인으로서 만족도, 한식 애호도, 재이용의도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과학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현시점에서의 음식문화는 단순히 음식의 혁신에만 머무르지 않으며, 음식 문화는 문화, 트렌드, 건강 등의 다양한 분야로 침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식 이미지 연구를 통해 중국 관광객들의 한식 만족도, 한식 선호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핵심 요소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하여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연구모형을 설계한 후 본 연구의 핵심 개념들인 옴니채널 서비스 사용의도에 대한 개념적 고찰을 하였다. 특히 본 연구의 내용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선행연구들에 대한 개념적 고찰을 통해 검증된 설문문항들의 검토를 통해 본 연구에 적합한 설문지를 개발하여 에비조사 및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대상은 한국음식을 먹어본 적이 있는 중국 관광객들로 선정하였으며, 코로나19로 인하여 설문지의 배포방식은 정확하고 신속한 온라인 설문조사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600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최종 556부의 설문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식 이미지로서 건강증진성, 위생성, 음식매력성, 영양균형성, 편리성, 가족지향성 등은 모두 만족도와 한식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기존의 선행연구의 결과와도 일치하는 것이다. 재이용의도의 경우 한식 이미지 중 음식매력성, 영향균형성, 편리성 등은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반면, 건강증진성과 위생성은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음이 확인되었다.
둘째, 한식 이미지에 대한 만족도는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도 검증된 영향관계와 일치하는 연구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