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1. 문제제기 13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7
가. 연구 방법 17
나. 연구범위 및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1. 관광객 경험 20
가. 관광객 경험의 의의 20
나. 관광객 경험에 대한 선행연구 26
2. 관광객 신뢰 29
가. 관광객 신뢰의 의의 29
나. 관광객 신뢰에 대한 선행연구 31
3. 관광객 만족 35
가. 관광객 만족의 의의 35
나. 관광객 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37
4. 관광객 충성도 40
가. 관광객 충성도의 의의 40
나. 관광객 충성도에 대한 선행연구 43
5. 중국 중저가 호텔의 발전 및 현황 45
가. 중저가 호텔의 개념 45
나. 중국 중저가 호텔의 발전 및 현황 50
제3장 연구모형설계 및 변수설정 53
1. 연구모형 53
2. 가설의 설정 53
가. 관광객 경험과 관광객 만족 53
나. 관광객 경험과 관광객 충성도 54
다. 관광객 경험과 관광객 신뢰 56
라. 관광객 만족과 관광객 신뢰 57
마. 관광객 만족과 관광객 충성도 58
바. 관광객 신뢰와 관광객 충성도 59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60
4. 조사 및 분석방법 62
가. 조사방법 62
나. 설문지 구성 62
다. 분석방법 64
제4장 결과분석과 가설검증 66
1. 조사표본의 특성 66
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8
가. 신뢰성 검증 68
나. 타당성 검증 70
3. 상관관계분석 78
4. 연구모형의 평가 79
5. 가설의 검증 및 결과의 해석 80
가. 가설 1의 검증 80
나. 가설 2의 검증 83
다. 가설 3의 검증 85
라. 가설 4의 검증 87
마. 가설 5의 검증 88
바. 가설 6의 검증 88
사. 연구결과의 요약 89
제5장 결론 90
1. 연구결과의 요약 90
2. 시사점 92
3. 연구의 한계점과 연구방향 93
참고문헌 95
부록 117
설문지 117
問卷調查 121
Abstract 125
〈표 1-1〉 연구의 흐름 19
〈표 3-1〉 구성개념의 조작적 정의 61
〈표 3-2〉 설문지 측정항목 63
〈표 4-1〉 조사표본의 특성 67
〈표 4-2〉 신뢰성 검증 69
〈표 4-3〉 관광객 경험에 대한 타당성 분석 72
〈표 4-4〉 관광객 만족에 대한 타당성 분석 73
〈표 4-5〉 관광객 신뢰에 대한 타당성 분석 74
〈표 4-6〉 관광객 충성도에 대한 타당성 분석 74
〈표 4-7〉 1차적 확인요인분석 75
〈표 4-8〉 2차적 확인요인분석 77
〈표 4-9〉 구성개념간의 상관관계분석 78
〈표 4-10〉 연구모형의 적합도 평가 79
〈표 4-11〉 호텔 관광객 경험중 감각적 경험은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81
〈표 4-12〉 호텔 관광객 경험중 감성적 경험은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81
〈표 4-13〉 호텔 관광객 경험중 인지적 경험은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82
〈표 4-14〉 호텔 관광객 경험중 행동적 경험은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82
〈표 4-15〉 호텔 관광객 경험중 감각적 경험은 관광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3
〈표 4-16〉 호텔 관광객 경험중 감성적 경험은 관광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4
〈표 4-17〉 호텔 관광객 경험중 인지적 경험은 관광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4
〈표 4-18〉 호텔 관광객 경험중 행동적 경험은 관광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5
〈표 4-19〉 호텔 관광객 경험중 감각적 경험은 관광객 신뢰에 미치는 영향 85
〈표 4-20〉 호텔 관광객 경험중 감성적 경험은 관광객 신뢰에 미치는 영향 86
〈표 4-21〉 호텔 관광객 경험중 인지적 경험은 관광객 신뢰에 미치는 영향 87
〈표 4-22〉 호텔 관광객 경험중 행동적 경험은 관광객 신뢰에 미치는 영향 87
〈표 4-23〉 호텔 관광객 만족은 관광객 신뢰에 미치는 영향 88
〈표 4-24〉 호텔 관광객 만족은 관광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8
〈표 4-25〉 호텔 관광객 신뢰는 관광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9
〈표 4-26〉 가설 채택 여부 89
〈그림 3-1〉 연구 모형 53
〈그림 4-1〉 연구모형검증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