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개방 이후 90년대부터 중국 정부는 본격적으로 중국의 경제 환경 개선의 필요성이 크고, 나아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교내 교통환경까지 개선된다면 재학생의 만족은 고취될 것이다.
넷째, 대학명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물리적 환경의 개선이 최우선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이와 더불어 대학의 행정서비스, 교육서비스 등의 개선도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섯째, 재학생들의 대학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중국의 대학은 우수인재 유치, 교수법 개선, 대학의 사회적 활동 등을 통해 대외적으로 대학의 평판을 고취시켜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학교생활의 편의를 위한 행정서비스 개선과 우수한 교수진 확보, 수업법 개선 등의 교육서비스 개선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는 중국 대학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서비스품질, 행정서비스품질, 물리적 환경, 대학명성, 대학만족 및 대학충성도 간의 구조관계 분석을 통하여 요인 간의 영향 관계와 구성요인들의 상대적 중요성을 실증적 방법으로 규명한 점과 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중국의 대학 발전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실질적인 기여도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성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실증적 연구의 한계점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러한 한계점을 토대로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중국의 특정 지역에 국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중국 전 지역의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면 보다 의미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인들은 선진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이나 유럽 등의 대학교를 대상으로 한다면 연구결과는 상이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향후 선진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외국의 대학과 중국 대학 간의 비교 연구를 진행한다면 대학만족 및 충성도를 고취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