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5
2.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 19
3. 연구흐름도 21
II. 이론적 배경 22
1. O2O 서비스 특성 22
가. O2O 서비스의 개념과 현황 22
나. O2O 서비스 특성의 구성요소 34
다. O2O 서비스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40
2. 지각가치 53
가. 지각가치의 개념 53
나. 지각가치의 구성요소 58
다. 지각가치에 관한 선행연구 60
3. 신뢰 64
가. 신뢰의 개념 64
나. 신뢰의 구성요소 67
다. 신뢰에 관한 선행연구 69
4.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 71
가.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의 개념 71
나.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79
III. 연구설계 82
1. 연구의 개념적 모형과 연구가설 설정 82
가. 연구의 개념적 모형 82
나. 연구가설 설정 8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구성 92
가.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92
나. 설문의 구성 96
3. 조사 설계 및 자료의 분석방법 97
가. 조사 설계 97
나. 자료의 분석방법 97
IV. 실증분석 99
1. 표본대상의 일반적 특성 99
가. 응답자의 일반특성 99
나. 백화점 O2O 서비스 이용행태 분석 102
2. 측정항목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109
3. 측정항목의 타당성분석과 신뢰도분석 113
가. 신뢰성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113
나. 확인적 요인분석 120
4. 상관관계 분석 128
5. 가설검증 130
가. 연구가설의 검증결과(한국) 130
나. 연구가설의 검증결과(중국) 133
다. 가설검증 결과의 한·중비교 137
V. 결론 141
1. 연구요약 및 연구시사점 141
가. 연구요약 141
나. 연구결과 시사점 143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46
참고문헌 148
1. 국내 문헌 148
2. 해외 문헌 166
3. 인터넷 자료 183
부록: 설문지 184
1. 한국 설문지 184
2. 중국 설문지 190
Abstract 196
〈표 2-1〉 E-Commerce, Social Commerce, O2O의 비교 28
〈표 2-2〉 세계 O2O 서비스 시장규모 및 전망 31
〈표 2-3〉 한국 O2O 서비스 시장규모 및 전망 32
〈표 2-4〉 중국 O2O 서비스 시장규모 33
〈표 2-5〉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37
〈표 2-6〉 O2O 서비스 특성 관련 변수 선행연구 39
〈표 2-7〉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이용의 용이성 구성항목 43
〈표 2-8〉 재이용의도의 정의 79
〈표 3-1〉 설문지 구성 96
〈표 3-2〉 통계분석기법 98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한국) 100
〈표 4-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중국) 101
〈표 4-3〉 주요 이용 백화점(중복응답, 한국) 102
〈표 4-4〉 백화점 O2O 서비스 이용기간(한국) 103
〈표 4-5〉 백화점 O2O 서비스 이용횟수(한국) 104
〈표 4-6〉 백화점 O2O 서비스 1회 접수 시 쇼핑시간(한국) 104
〈표 4-7〉 백화점 O2O 서비스 1회 평균 쇼핑금액(한국) 105
〈표 4-8〉 백화점 O2O 서비스 쇼핑품목(중복응답, 중국) 105
〈표 4-9〉 주요 이용 백화점(중복응답, 중국) 106
〈표 4-10〉 백화점 O2O 서비스 이용기간(중국) 106
〈표 4-11〉 백화점 O2O 서비스 이용횟수(중국) 107
〈표 4-12〉 백화점 O2O 서비스 쇼핑시간(중국) 108
〈표 4-13〉 백화점 O2O 서비스 1회 평균 쇼핑금액(중국) 108
〈표 4-14〉 백화점 O2O 서비스 쇼핑품목(중복응답, 중국) 109
〈표 4-15〉 기술통계분석 결과(한국) 109
〈표 4-16〉 기술통계분석 결과(중국) 111
〈표 4-17〉 외생변수의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한국) 114
〈표 4-18〉 내생변수의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한국) 116
〈표 4-19〉 외생변수의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중국) 118
〈표 4-20〉 내생변수의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중국) 119
〈표 4-21〉 2차 개념(2차 요인) 확인적 요인분석(한국) 122
〈표 4-22〉 2차 개념(2차 요인) 확인적 요인분석(중국) 124
〈표 4-23〉 최종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한국) 126
〈표 4-24〉 모형 적합도 검증결과(한국) 126
〈표 4-25〉 최종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중국) 127
〈표 4-26〉 모형 적합도 검증결과(중국) 128
〈표 4-27〉 상관관계분석 결과(한국) 129
〈표 4-28〉 상관관계분석 결과(중국) 129
〈표 4-29〉 연구가설 검증결과(한국) 131
〈표 4-30〉 모형 적합도 검증결과(한국) 131
〈표 4-31〉 연구가설 검증결과(중국) 134
〈표 4-32〉 모형 적합도 검증결과(한국) 134
〈표 4-33〉 가설검증 결과 요약(한·중 비교) 137
〈표 4-34〉 한국과 중국의 O2O 서비스 특성 차이검증 결과 138
〈그림 1-1〉 연구흐름도 21
〈그림 2-1〉 O2O 개념의 구성도 25
〈그림 2-2〉 기술수용모델 40
〈그림 2-3〉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41
〈그림 3-1〉 연구모형 82
〈그림 4-1〉 구조방정식 모형의 경로계수 결과값(한국) 132
〈그림 4-2〉 구조방정식 모형의 경로계수 결과값(중국) 135
〈그림 4-3〉 가설검증 결과 한·중 비교(경로계수값 기준) 137
〈그림 4-4〉 한국과 중국의 O2O 서비스 특성 평균비교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