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가. 연구 배경 15
나. 연구 목적 16
2. 연구 방법 및 논문 구성 16
가. 연구 방법 16
나. 논문 구성 17
3. 연구의 모형 18
II.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특성 19
1.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이론적 배경 19
가. 용천 청자의 발전 배경 19
나. 덕화 백자의 발전 배경 21
다. 용천 청자의 연구의 이론적 배경 23
라. 덕화 백자의 연구의 이론적 배경 26
2.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연원 27
가. 용천 청자의 기원과 발전 29
나. 덕화 백자의 기원과 발전 39
3.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분류 47
가. 용천 청자의 분류 47
나. 덕화 백자의 분류 52
4. 도자기 제작 기법 57
가. 용천과 덕화의 도자기 공예 공정 57
나. 용천과 덕화의 도자기 성형 공예 59
다. 용천과 덕화의 도자기 장식 기법 63
라. 도자기 제작 도구 68
5. 소결 71
III.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비교 분석 73
1. 용천 청자 73
가. 고궁 박물관 소장 용천 청자 73
나. 저장 박물관 소장 용천 청자 75
다. 유명 박물관 소장 용천 청자 100개 대표 작품 77
2. 덕화 백자 88
가. 고궁 박물관 소장 덕화 백자 88
나. 덕화 도자기 박물관 소장 덕화 백자 89
다. 유명 박물관 소장 덕화 백자 100개 대표 작품 90
3.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 특성 비교 분석 101
가.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유형 비교 102
나.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조형 비교 104
다.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문양 비교 108
라.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장식 기법 비교 111
마.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재질 비교 113
바.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색채 비교 115
4. 소결 118
IV.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설문지 분석 120
1. 설문지 조사 및 연구의 설계 120
가. 디자인 요소의 구성 120
나. 자료 수집의 내용 122
2. 설문지 데이터 분석 124
가. 설문 연구·통계 분석 124
나. 신뢰도 분석 126
다. 타당성 분석 129
라. 설문지 데이터 분석 결과 130
마. 디자인 요소 분석 결과 160
3. 소결 173
가. 설문지 분석 소결 173
나. 설문지 타당성 분석 데이터 소결 173
V. 결론 175
1. 연구 결과 175
가.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공통점 175
나.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차이점 176
다. 설문지의 타당성 관련 데이터 분석 결과 177
2.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178
1) 전통 조형의 재설계 178
2) 전통 장식 기법의 합리적 활용 178
3) 전통 문양의 재창조 179
4) 디자인 이념의 변화 179
5) 무형 문화재의 중시 179
6) 실용성과 장식성의 결합 180
7) 중국 도자기 문화와 외래 문화의 융합 180
3. 연구의 한계성 및 향후 연구 180
가. 연구의 한계성 180
나. 후속 연구 181
다. 기대 효과 181
부록 182
부록I. 용어 정의 182
부록II. 설문지(한국어) 185
부록III. 설문지(중국어) 190
참고문헌 195
Abstract 198
〈표 2-1〉 용천 청자에 관한 이론적 연구 25
〈표 2-2〉 덕화 백자에 관한 이론적 연구 27
〈표 3-1〉 박물관 소장 용천 청자 100개 대표 작품 78
〈표 3-2〉 박물관 소장 덕화 백자 100개 대표 작품 90
〈표 3-3〉 용천 청자의 발전 현황 101
〈표 3-4〉 덕화 백자의 발전 현황 102
〈표 3-5〉 5대 유형의 빈도 103
〈표 3-6〉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조형성 104
〈표 3-7〉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 조형의 빈도 105
〈표 3-8〉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 문양의 빈도 108
〈표 3-9〉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 장식 기법의 빈도 111
〈표 3-10〉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색채 빈도 116
〈표 4-1〉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 디자인 요소의 선행 연구 120
〈표 4-2〉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 설문 연구·통계 분석 124
〈표 4-3〉 용천 청자 설문지의 신뢰도 검증 127
〈표 4-4〉 덕화 백자 설문지의 신뢰도 검증 128
〈표 4-5〉 KMO와 Bartlett 검정 129
〈표 4-6〉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 설문지 데이터 결과 130
〈표 4-7〉 전통성 인지도 131
〈표 4-8〉 역사성 인지도 132
〈표 4-9〉 차별성 인지도 133
〈표 4-10〉 재질성 인지도 135
〈표 4-11〉 문화성 인지도 136
〈표 4-12〉 독창성 인지도 137
〈표 4-13〉 문양성 인지도 139
〈표 4-14〉 혁신성 인지도 140
〈표 4-15〉 사회성 인지도 141
〈표 4-16〉 조형성 인지도 142
〈표 4-17〉 색채성 인지도 143
〈표 4-18〉 기예성 인지도 144
〈표 4-19〉 가치성 인지도 145
〈표 4-20〉 발전성 인지도 146
〈표 4-21〉 영향성 인지도 147
〈표 4-22〉 변화성 인지도 148
〈표 4-23〉 장식성 인지도 149
〈표 4-24〉 연상성 인지도 151
〈표 4-25〉 목적성 인지도 152
〈표 4-26〉 심미성 인지도 153
〈표 4-27〉 지역성 인지도 154
〈표 4-28〉 공예성 인지도 155
〈표 4-29〉 만족성 인지도 156
〈표 4-30〉 기술성 인지도 157
〈표 4-31〉 응용성 인지도 159
〈표 4-32〉 용천 청자 디자인 요소 신뢰도 검증 161
〈표 4-33〉 덕화 백자 디자인 요소 신뢰도 검증 162
〈표 4-34〉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 디자인 평가요인 163
〈표 4-35〉 용천 청자 KMO와 Bartlett 검정 164
〈표 4-36〉 덕화 백자 KMO와 Bartlett 검정 164
〈표 4-37〉 문화성 데이터 분석 165
〈표 4-38〉 혁신성 데이터 분석 167
〈표 4-39〉 실용성 데이터 분석 168
〈표 4-40〉 공예성 데이터 분석 170
〈표 4-41〉 심미성 데이터 분석 172
〈표 5-1〉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차이점 177
〈그림 1-1〉 연구의 모형 18
〈그림 2-1〉 용천요 유적지 20
〈그림 2-2〉 용천 청자 21
〈그림 2-3〉 덕화요 유적지 22
〈그림 2-4〉 덕화 백자 23
〈그림 2-5〉 청자 연화 존(尊) 28
〈그림 2-6〉 백자 쌍복 용병 전병 29
〈그림 2-7〉 용천요 유적지 30
〈그림 2-8〉 북송 용천요 청자 오관병 32
〈그림 2-9〉 송대 용천요 각화 접시 33
〈그림 2-10〉 남송 용천요 청유 병 33
〈그림 2-11〉 원대 용천요 청유 담식병(膽式瓶) 34
〈그림 2-12〉 원 용천요 청자 각화 항아리 35
〈그림 2-13〉 명대 용천요 청유 획화 모란문 사발 36
〈그림 2-14〉 청대 용천 청자 팔괘문 로 37
〈그림 2-15〉 민국 용천 청자 모란문 항아리 37
〈그림 2-16〉 당대 용천 청자 38
〈그림 2-17〉 사발평륜요 39
〈그림 2-18〉 북송 군지(軍持) 40
〈그림 2-19〉 남송 청백유 병 41
〈그림 2-20〉 원 백유 접이식 그릇 42
〈그림 2-21〉 명대 도양 관음 43
〈그림 2-22〉 청대 덕화요 매란문 잔 44
〈그림 2-23〉 민국 매화수(梅花樹) 조각 45
〈그림 2-24〉 현대 덕화 백자 46
〈그림 2-25〉 원대 용천요 연잎 항아리 48
〈그림 2-26〉 명대 용천요 옥호춘병 49
〈그림 2-27〉 명대 용천요 획화 팔각 다리잔 50
〈그림 2-28〉 송대 용천요 다관병 51
〈그림 2-29〉 명대 덕화요 백유 사발 52
〈그림 2-30〉 덕화요 백유 주전자 53
〈그림 2-31〉 명대 덕화요 필통 54
〈그림 2-32〉 명대 덕화요 삼신 관음 55
〈그림 2-33〉 명대 덕화 인화 모란문 삼족로 56
〈그림 2-34〉 덕화요 현문로 56
〈그림 2-35〉 명대 덕화요 반리문 병 57
〈그림 2-36〉 도자기의 공예 공정도 58
〈그림 2-37〉 진흙을 손으로 쥐는 성형 60
〈그림 2-38〉 진흙을 도는 성형 61
〈그림 2-39〉 진흙을 주입한 성형 62
〈그림 2-40〉 진흙을 찍어낸 성형 63
〈그림 2-41〉 각화 기법 64
〈그림 2-42〉 획화 기법 65
〈그림 2-43〉 인화 기법 66
〈그림 2-44〉 투조 기법 67
〈그림 2-45〉 입체 조각 기법 68
〈그림 2-46〉 조각칼 69
〈그림 2-47〉 석고 몰드 70
〈그림 2-48〉 룰렛 71
〈그림 3-1〉 고궁 박물관 74
〈그림 3-2〉 고궁 박물관 용천 청자 전시 75
〈그림 3-3〉 저장성 박물관 76
〈그림 3-4〉 북송 용천요 청자 연판문 사발 77
〈그림 3-5〉 고궁 박물관 덕화 백자 전시 88
〈그림 3-6〉 덕화 도자기 박물관 89
〈그림 3-7〉 명대 덕화 백자 90
〈그림 3-8〉 5대 유형의 빈도 103
〈그림 3-9〉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 조형의 빈도 107
〈그림 3-10〉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 문양의 빈도 109
〈그림 3-11〉 덕화 백자 보살상 110
〈그림 3-12〉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 장식 기법의 빈도 112
〈그림 3-13〉 용천 청자 청유 병 114
〈그림 3-14〉 덕화 백자 조각상 115
〈그림 3-15〉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색채 빈도 117
〈그림 4-1〉 전통성 인지도 비교 131
〈그림 4-2〉 역사성 인지도 비교 132
〈그림 4-3〉 차별성 인지도 비교 134
〈그림 4-4〉 재질성 인지도 비교 135
〈그림 4-5〉 문화성 인지도 비교 136
〈그림 4-6〉 독창성 인지도 비교 138
〈그림 4-7〉 문양성 인지도 비교 139
〈그림 4-8〉 혁신성 인지도 비교 140
〈그림 4-9〉 사회성 인지도 비교 141
〈그림 4-10〉 조형성 인지도 비교 142
〈그림 4-11〉 색채성 인지도 비교 143
〈그림 4-12〉 기예성 인지도 비교 144
〈그림 4-13〉 가치성 인지도 비교 145
〈그림 4-14〉 발전성 인지도 비교 146
〈그림 4-15〉 영향성 인지도 비교 147
〈그림 4-16〉 변화성 인지도 비교 148
〈그림 4-17〉 장식성 인지도 비교 150
〈그림 4-18〉 연상성 인지도 비교 151
〈그림 4-19〉 목적성 인지도 비교 152
〈그림 4-20〉 심미성 인지도 비교 153
〈그림 4-21〉 지역성 인지도 비교 154
〈그림 4-22〉 공예성 인지도 비교 155
〈그림 4-23〉 만족성 인지도 비교 156
〈그림 4-24〉 기술성 인지도 비교 158
〈그림 4-25〉 응용성 인지도 비교 159
〈그림 4-26〉 문화성 데이터 빈도 분석 166
〈그림 4-27〉 혁신성 데이터 빈도 분석 167
〈그림 4-28〉 실용성 데이터 빈도 분석 169
〈그림 4-29〉 공예성 데이터 빈도 분석 171
〈그림 4-30〉 심미성 데이터 빈도 분석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