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자와 백자는 중국 도자기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 도자기 발전사의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용천(龍泉) 청자는 저장(浙江)성 용천 지역에서 생산된 청자를 일컫는다. 용천 청자는 1700여년 전에 처음 등장하여 송대에 절정을 이루었다. 중국에서 시작하여 더 나아가 세계 도자기 역사상 가장 오래전부터 생산을 하였고, 가마터가 가장 넓게 분포되어 있으며, 제품의 품질도 높고, 생산 규모와 수출 범위도 크다. 덕화 백자는 푸젠(福建)성 더화(德化)현에서 생산된 백자를 가리킨다. 역사 자료에 따르면, 덕화 백자는 송·원 시대를 거치며 꾸준히 발전하였고, 덕화 자기는 백도(白度)가 좋고 광택도가 높은 특징과 유약의 순수하고 온화한 특징 등이 있다.
본 논문은 현장 조사와 문헌 연구의 방법 및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에 대한 발전적 연구를 바탕으로 중국 유명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를 비교 분석하였다.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종류, 색채, 문양, 형태, 장식 기법을 심층 분석하고 비교한 데이터 정보를 수집하여,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예술적 특징을 정리하였다.
본 논문은 문헌 연구, 현장 답사, 내용 분석, 설문 조사, Spss 통계 분석 등의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첫째,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공통점이다. 그릇, 병, 접시, 주전자와 같은 생활 용품과 장식품들이 있고, 문양이 다양하며 대표적으로 물고기, 새, 연꽃, 국화, 구름문 등이 있으며 모두 길하다는 좋은 뜻을 가지고 있다. 장식기법이 비슷하고 각화·획화·투조·단색 유약·인화·입체 조각 등이 있다. 상당히 높은 수준에 도달해 주제의 필요에 따라 적합한 장식 기법을 채택하였다. 모두 옥과 같은 질감을 지녔으며 모두 반투명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둘째,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차이점으로, 용천 청자는 종교 문물이 적었다. 반면 덕화 백자는 종교 문물이 많았으며, 정신적 감수성을 추구하는 경우가 많았다. 용천 청자는 다수의 조형물이 병이고 실용성과 장식성을 갖추고 있다. 덕화 백자의 조형물은 조각상이 더 많았고 주로 관음·나한 등이 있었다. 용천 청자는 대부분 식물 문양의 표현 방식이지만 덕화 백자는 주로 종교 문양의 표현 방식이어서 당시 사람들의 다양한 심미적 취향을 알 수 있다. 용천 청자는 각화 장식 기법을 사용하였는데, 패턴이 선명하고 생동감 있었다. 덕화 백자는 그 자체의 재질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제조 과정에는 채색 장식을 비교적 적게 사용하였다. 용천 청자는 주로 청색을 위주로 하는 반면 덕화 백자는 백색을 위주로 한다. 지역에 따라 원재료, 유약의 조제, 소성 분위기 등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도자기 제품들이 생겨났다.
셋째,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평가요소 분석으로 선행 연구를 통해 25개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평가 기준을 정하고 설문 조사 분석 결과를 토대로 5개 그룹의 평가요소로 정리된 결과에 따르면 용천 청자는 문화성(3.49), 심미성(3.27), 혁신성(3.11), 공예성(3.08), 실용성(2.31)이었다. 덕화 백자는 문화성(3.73), 심미성(3.46), 혁신성(3.39), 공예성(3.21), 실용성(3.20)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가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발전과 전승에 대한 학자들의 연구를 뒷받침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의 조형성, 장식성, 사회성, 문화성 등을 조사 연구하였지만 연구 데이터의 수집과 연구 범위 등 한계가 있었다. 앞으로 연구의 대상과 범위를 더욱 넓혀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내용들이 향후 용천 청자와 덕화 백자 산업 발전을 위한 이론적 지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