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8
1.3. 연구의 체계도 19
II. 문헌 연구 22
2.1. 애니메이션의 개요 22
2.1.1. 애니메이션의 개념 22
2.1.2. 애니메이션의 역사 23
2.1.3.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분류 35
2.2. 애니메이션과 기호학 38
2.2.1. 페르디낭 드 소쉬르의 언어학 38
2.2.2. 롤랑 바르트의 문화 기호학 40
2.3. 애니메이션과 분류학 43
2.3.1. 고대 그리스의 분류 체계 43
2.3.2. 린네의 생물학적 분류법 45
2.4. 도자기와 도자기 애니메이션의 개요 47
2.4.1. 도자기의 특성 47
2.4.2. 도자기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역사 49
III. 도자기 애니메이션의 분류 요소와 체계 제안 52
3.1. 애니메이션 제작의 가변적 영향 요소 52
3.2. 도자기 애니메이션의 분류 요소와 체계 57
3.2.1. 재료 요소 57
3.2.2. 기술 요소 59
3.2.3. 형태 요소 63
3.3. 도자기 애니메이션의 구성 체계와 활용 방법 66
IV. 설문조사와 사례분석 69
4.1. 설문조사 69
4.1.1. 설문조사의 목적 69
4.1.2. 설문조사의 대상 69
4.1.3. 설문조사의 내용과 방법 71
4.1.4. 설문조사의 결과 72
4.2. 사례분석 76
4.2.1. 사례분석의 목적 76
4.2.2. 사례분석의 내용과 방법 76
4.2.3. 사례분석의 내용 80
4.3. 결과 분석 111
V. 결론 113
참고문헌 117
부록-1. 설문조사 (전공 전문가) 124
Abstract 127
〈표 2-1〉 애니메이션의 정의 22
〈표 2-2〉 원시 애니메이션 24
〈표 2-3〉 착시 장난감과 예술 26
〈표 2-4〉 영상의 출현 27
〈표 2-5〉 애니메이션 종류와 분류의 연구 35
〈표 2-6〉 도자기의 분류 48
〈표 3-1〉 사원인설과 애니메이션의 관계 53
〈표 3-2〉 전통적 애니메이션과 도자기 애니메이션의 구분표 66
〈표 3-3〉 애니메이션의 분석표 67
〈표 4-1〉 인터뷰에 참여한 전문가 집단 70
〈표 4-2〉 전문가의 인구통계학적 구성 비율 71
〈표 4-3〉 도자기 애니메이션 분류의 심층 인터뷰 분석표-(1) 72
〈표 4-4〉 도자기 애니메이션 분류의 설문조사 분석표-(2) 73
〈표 4-5〉 도자기 애니메이션 분류의 설문조사 분석표-(3) 75
〈표 4-6〉 일반 애니메이션 10편의 정보와 목록 77
〈표 4-7〉 도자기 애니메이션 10편의 정보와 목록 78
〈표 4-8〉 애니메이션의 분석표 79
〈표 4-9〉 조종의 분석표 81
〈표 4-10〉 페이퍼 맨의 분석표 82
〈표 4-11〉 어 게임 위드 스톤스의 분석표 83
〈표 4-12〉 영감의 분석표 85
〈표 4-13〉 하비 크럼펫의 분석표 86
〈표 4-14〉 어글리 인형의 분석표 87
〈표 4-15〉 헤어 러브의 분석표 89
〈표 4-16〉 판타스틱 Mr. 폭스의 분석표 90
〈표 4-17〉 유리병의 분석표 91
〈표 4-18〉 미스터 빈의 분석표 93
〈표 4-19〉 일반 애니메이션 분류의 요소와 체계 분석표 94
〈표 4-20〉 도자기 인형의 분석표 96
〈표 4-21〉 바다 공자의 분석표 97
〈표 4-22〉 분쟁의 분석표 98
〈표 4-23〉 생선 쟁반의 분석표 100
〈표 4-24〉 봄에 데이트의 분석표 101
〈표 4-25〉 오치비상의 일기의 분석표 103
〈표 4-26〉 왈츠 듀오의 분석표 104
〈표 4-27〉 고양이 세 마리의 분석표 106
〈표 4-28〉 스크린 로맨스의 분석표 107
〈표 4-29〉 차 애완동물의 분석표 109
〈표 4-30〉 도자기 애니메이션 분류의 요소와 체계 분석표 110
〈그림 1-1〉 연구 체계도 21
〈그림 2-1〉 유쾌한 얼굴 29
〈그림 2-2〉 공룡 거티 29
〈그림 2-3〉 증기선 윌리 30
〈그림 2-4〉 백설공주와 일곱난쟁이 31
〈그림 2-5〉 벅스 바니 31
〈그림 2-6〉 3D 착용 기기 32
〈그림 2-7〉 VR 착용 기기 32
〈그림 2-8〉 세계 최초 3D 입체 애니메이션 스타체이서의 포스터 32
〈그림 2-9〉 토이 스토리 33
〈그림 2-10〉 가상현실(VR) 애니메이션 체험자가 착용하는 장치 34
〈그림 2-11〉 VR 애니메이션 〈pearl〉 34
〈그림 2-12〉 언어 기호학 체계 39
〈그림 2-13〉 애니메이션의 분류 구성 요소 40
〈그림 2-14〉 신화학적 체계도 41
〈그림 2-15〉 이란의 샤아리 쇼흐타에서 출토된 5000년 전의 다리가 긴 컵 49
〈그림 2-16〉 샤아리 쇼흐타에서 출토된 다리가 긴 컵의 전개도 50
〈그림 2-17〉 시각 잔상을 활용한 도자기 애니메이션 50
〈그림 2-18〉 컴퓨터 이미지의 도자기 51
〈그림 3-1〉 애니메이션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 53
〈그림 3-2〉 재료 요소와 형상 요소의 가시적 명시성, 기술 요소의 비가시적 암시성 관계 55
〈그림 3-3〉 기술 요소의 중첩성 관계 55
〈그림 3-4〉 애니메이션 3요소의 세부 요소 체계 56
〈그림 3-5〉 (좌) 애니메이션 영감(Inspiration), (중앙) 대화의 가능성(Dimensions of Dialogue), (우) 모래 성(The Sand Castle) 57
〈그림 3-6〉 (좌)페이퍼 맨(Paper man), (중앙)빗자루 위의 방(Room on the Broom), (우)코카콜라(Coca cola) 58
〈그림 3-7〉 재료 요소의 원재료와 가공 재료 구분 분석도 59
〈그림 3-8〉 (좌)원재료의 흙 인형, (우)가공 재료의 도자기 인형 59
〈그림 3-9〉 애니메이션 기술 요소의 시간 제어 요소 60
〈그림 3-10〉 애니메이션 제각 요소의 이미지 제작 요소 61
〈그림 3-11〉 (좌) 드로잉, (중앙) 실사, (우) CG 요소의 도자기 애니메이션 이미지 61
〈그림 3-12〉 애니메이션 기록 요소의 카메라와 비카메라 요소 62
〈그림 3-13〉 (A) 3D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3DS 맥스의 카메라 기능으로 카메라 요소, (B) 2D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Clip... 62
〈그림 3-14〉 평면 요소의 예시 63
〈그림 3-15〉 도자기 애니메이션의 도자기 입체 요소 64
〈그림 3-16〉 형태 요소의 평면과 입체 요소 64
〈그림 3-17〉 형태 요소의 실사 요소와 CG 요소로 제작한 입체 요소 65
〈그림 3-18〉 도자기 애니메이션의 형태 요소의 평면과 입체 요소 65
〈그림 3-19〉 도자기 애니메이션의 3요소 66
〈그림 4-1〉 조종의 스틸 사진 80
〈그림 4-2〉 페이퍼 맨의 스틸 사진 81
〈그림 4-3〉 어 게임 위드 스톤스의 스틸 사진 83
〈그림 4-4〉 영감의 스틸 사진 84
〈그림 4-5〉 하비 크럼펫의 스틸 사진 85
〈그림 4-6〉 랑고의 스틸 사진 87
〈그림 4-7〉 헤어 러브의 스틸 사진 88
〈그림 4-8〉 판타스틱 Mr. 폭스의 스틸 사진 89
〈그림 4-9〉 유리병의 스틸 사진 91
〈그림 4-10〉 미스터 빈의 스틸 사진 92
〈그림 4-11〉 도자기 인형의 스틸 사진 95
〈그림 4-12〉 바다 공자의 스틸 사진 96
〈그림 4-13〉 분쟁의 스틸 사진 98
〈그림 4-14〉 생선 쟁반의 스틸 사진 99
〈그림 4-15〉 봄에 데이트의 스틸 사진 100
〈그림 4-16〉 오치비상의 일기의 스틸 사진 102
〈그림 4-17〉 드로인의 2D 형태 102
〈그림 4-18〉 왈츠 듀오의 스틸 사진 103
〈그림 4-19〉 고양이 세 마리의 스틸 사진 105
〈그림 4-20〉 스크린 로맨스의 스틸 사진 106
〈그림 4-21〉 차 애완동물의 스틸 사진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