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5
II. 이론적 배경 18
1. 한푸(漢服) 제품속성 18
1) 한푸의 개념 18
2) 한푸의 역사적 변천 24
3) 한푸의 유형 및 특징 28
4) 한푸의 소비현황 31
5) 선행연구에서의 한푸제품 속성 도출 35
2. 중국 여성 소비자 특징 39
1) 중국 여성 소비자의 특징 39
2) 90후 세대 여성 41
3) 00후 세대 여성 43
3. 소비자 태도 46
1) 소비자 태도의 개념 46
2) 소비자 태도에 대한 선행연구 49
4. 구매의도 51
1) 구매의도의 개념 51
2) 구매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55
III. 연구설계 57
1. 연구 모형 57
2. 연구가설 58
1) 한푸제품 속성과 소비자 태도의 관계 58
2) 한푸제품 속성과 구매의도의 관계 59
3) 한푸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의 관계 59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구성 60
1) 한푸제품 속성 61
2) 소비자 태도 62
3) 구매의도 63
4) 인구통계학적 특성 63
4. 조사 설계 및 자료의 분석방법 65
1) 조사 설계 65
2) 자료의 분석방법 65
IV. 연구결과 67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7
2. 측정항목의 기술통계분석 69
3. 측정항목의 타당성분석과 신뢰도분석 71
1) 신뢰성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71
2) 확인적 요인분석 76
4. 상관관계분석 79
5. 가설검증 81
1) 연구모형의 적합도 분석 결과 81
2) 가설검증 결과 82
V. 결론 88
1. 요약 및 결론 88
①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일반적 특성의 분석결과 89
② 한푸제품 속성, 소비자 태도, 구매의도 변인에 대한 타당성 분석결과 90
③ 구조방정식 분석에 의한 한푸제품 속성, 소비자 태도, 구매의도 요인에 대한 가설검증결과 90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4
참고문헌 96
부록 103
Abstract 110
참고문헌 (미주) 113
〈표 2-1〉 한푸제품 속성의 도출 39
〈표 2-2〉 중국 여성 소비자의 특징 40
〈표 2-3〉 90후 세대 소비자 집단별 소비 특성 42
〈표 2-4〉 90후, 00후 세대 소비 특징 45
〈표 2-5〉 소비자 태도의 개념 48
〈표 2-6〉 소비자 태도의 구성 50
〈표 2-7〉 구매의도의 개념 54
〈표 3-1〉 측정변수 60
〈표 3-2〉 설문지의 구성내용 64
〈표 3-3〉 통계분석기법 66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7
〈표 4-2〉 측정항목의 기술통계분석 결과 69
〈표 4-3〉 외생변수의 신뢰도분석 및 탐색적 요인분석 73
〈표 4-4〉 내생변수의 신뢰도분석 및 탐색적 요인분석 75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모형 적합도 검증) 76
〈표 4-6〉 확인적 요인분석(집중타당도 검증) 78
〈표 4-7〉 상관관계 분석 80
〈표 4-8〉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검증결과 81
〈표 4-9〉 가설검증 결과 83
〈표 5-1〉 가설검증 결과 요약 91
〈그림 1-1〉 연구의 흐름 17
〈그림 2-1〉 2003년 왕락천(王樂天)의 한푸 착용 21
〈그림 2-2〉 현대 한푸의 주요 형태 23
〈그림 2-3〉 상(商), 춘추전국(春秋戰國), 한(漢)의 한푸 25
〈그림 2-4〉 위진남북조(魏晉南北朝), 당(唐)의 한푸 26
〈그림 2-5〉 송(宋), 명(明)의 한푸 28
〈그림 2-6〉 한푸의 유형 29
〈그림 2-7〉 한푸의 부위별 명칭 30
〈그림 2-8〉 한푸 시장규모 32
〈그림 2-9〉 한푸 애호자 수 증가 현황 33
〈그림 2-10〉 타오바오 한푸 매장수 증가 현황 34
〈그림 3-1〉 연구모형 57
〈그림 4-1〉 연구모형 검증결과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