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범위 및 방법 20
3. 연구흐름도 24
II. 이론적 배경 25
1. 문화상품의 이해 25
가. 문화산업의 개념 및 특성 25
나. 문화상품의 개념 27
다. 문화상품의 특징 및 분류 31
라. 문화산업에서의 문화상품 38
마. 문화상품 디자인 41
2. 박물관 문화상품의 특징 및 분류 42
III. 북경 고궁박물관 문화상품 디자인 47
1. 북경 고궁박물관 47
2. 북경 고궁박물관 문화상품의 현황 52
3. 북경 고궁박물관 소장품을 활용한 문화상품 56
가. 북경 고궁박물관의 문화상품 유형 56
나. 북경 고궁박물관 문화상품 디자인 분석 63
IV. 문화상품 디자인 선호도 조사 74
1. 연구방법 및 절차 74
가. 연구문제 74
나. 조사도구 74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76
3. 자료분석방법 76
4. 박물관 문화상품 디자인 요소 선호도 77
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7
나. 기술통계분석 79
다.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86
라. 한국과 중국의 차이분석 89
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91
바. 문화상품 구매여부에 따른 차이 102
V. 박물관 문화상품 디자인 104
1. 박물관 문화상품 디자인 사례 연구 104
가. 한국 국립중앙박물관 104
나. 중국 국가박물관 105
다. 대영박물관 107
라. 프랑스 루브르박물관 109
마. 일본 도쿄 국립박물관 110
바. 미국 메트로폴리탄 미술 박물관 112
2. 사례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한 디자인 요소 113
가. 사례분석을 통해 도출한 디자인 요소 113
나.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한 문화상품 디자인 요소 115
다.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한 문화상품 디자인 요소 122
3. 고궁박물관 소장품을 응용한 문화상품디자인 개선방안 127
가. 다양한 연령층 대상의 디자인 127
나. 상징성의 강조 129
다. 해외시장을 겨냥한 디자인 개발 131
VI. 고궁박물관 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134
1. 문화상품 디자인을 위한 이론적 배경 134
가. 이형사신(以形寫神) 134
나. 상외지의(象外之意) 137
다. 도법자연(道法自然) 139
라. 외사조화, 중득심원(外師造化, 中得心源) 141
마. 수류부채(隨類賦彩) 143
바. 기우(寄寓) 145
2. 고궁박물관 소장품을 응용한 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시안 147
가. 문화상품 디자인 주제 147
나. 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152
다. 디자인 비교분석 181
VII. 결론 183
1. 연구결과 183
2. 연구의 시사점 189
3.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90
참고문헌 192
부록 197
부록 : 설문지(국문) 197
부록 : 설문지(중국어) 206
Abstract 214
〈표 2-1〉 문화상품의 개념 30
〈표 2-2〉 일반상품과 문화상품의 차이점 31
〈표 2-3〉 문화상품의 특징 35
〈표 2-4〉 문화상품의 일반적 분류 36
〈표 2-5〉 박물관 문화상품 분류 46
〈표 3-1〉 북경 고궁박물관의 문화상품점 57
〈표 3-2〉 북경 고궁박물관 문화상품 분류 60
〈표 3-3〉 북경 고궁박물관 달력(2022년) 66
〈표 3-4〉 북경 고궁박물관 화장품 67
〈표 3-5〉 북경 고궁박물관 인형 69
〈표 3-6〉 북경 고궁박물관 캔들 세트 70
〈표 3-7〉 북경 고궁박물관 피규어 72
〈표 4-1〉 설문지 구성 75
〈표 4-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8
〈표 4-3〉 문화상품 구매 시 고려요소 79
〈표 4-4〉 북경 고궁박물관 문화상품의 디자인 요소 80
〈표 4-5〉 박물관 소장품 응용 문화상품 디자인 만족도 82
〈표 4-6〉 문화상품 구매 관련 항목(구매경험이 있는 제품) 84
〈표 4-7〉 구매할 계획이 있는 문화상품 85
〈표 4-8〉 문화상품 구매 시 고려요소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87
〈표 4-9〉 문화상품 디자인 요소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88
〈표 4-10〉 한국과 중국의 문화상품 구매요소의 차이 89
〈표 4-11〉 한국과 중국의 문화상품 디자인 요소의 차이 90
〈표 4-12〉 성별에 따른 문화상품 구매 시 고려요소, 디자인 요소 차이 92
〈표 4-13〉 연령에 따른 문화상품 구매 시 고려요소, 디자인 요소 차이 94
〈표 4-14〉 학력에 따른 문화상품 구매 시 고려요소, 디자인 요소 차이 96
〈표 4-15〉 결혼여부에 따른 문화상품 구매 시 고려요소, 디자인 요소 차이 98
〈표 4-16〉 직업에 따른 문화상품 구매 시 고려요소, 디자인 요소 차이 99
〈표 4-17〉 소득에 따른 문화상품 구매 시 고려요소, 디자인 요소 차이 101
〈표 4-18〉 문화상품 구매여부에 따른 문화상품 구매 시 고려요소, 디자인 요소 차이 103
〈표 5-1〉 북경 고궁박물관 문화상품 색상 변화 114
〈표 5-2〉 문화상품 디자인 요소(색상, 전체적인 디자인, 소장품 이미지) 118
〈표 5-3〉 문화상품 제품 선호도 119
〈표 5-4〉 문화상품 제품 선호도를 통한 디자인 요소 120
〈표 5-5〉 한국, 중국 소비자의 문화상품 선호도 의견 121
〈표 5-6〉 국적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를 반영한 디자인 요소 도출 124
〈표 5-7〉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디자인 요소 만족도 차이 125
〈표 5-8〉 소비자 특성에 따른 디자인 요소 도출 126
〈표 6-1〉 이형사신(以形寫神)의 응용 설명 136
〈표 6-2〉 상외지의(象外之意)의 응용 설명 138
〈표 6-3〉 도법자연(道法自然)의 응용 설명 140
〈표 6-4〉 외사조화, 중득심원(外師造化, 中得心源)의 응용 설명 143
〈표 6-5〉 수류부채(隨類賦彩)의 응용 설명 145
〈표 6-6〉 기우(寄寓)의 응용 설명 147
〈표 6-7〉 북경 고궁박물관 소장품 1 148
〈표 6-8〉 북경 고궁박물관 소장품 2 149
〈표 6-9〉 북경 고궁박물관 소장품 3 150
〈표 6-10〉 북경 고궁박물관 소장품 4 151
〈표 6-11〉 천리강산도(千里江山图)를 문화상품 디자인 설명 154
〈표 6-12〉 백옥십이지신백옥쥐(白玉十二生肖之玉鼠)를 모티브로 문화상품 디자인 설명 161
〈표 6-13〉 구름용수문비단여자용포(云龍夀字妝花緞女夾龍袍)를 활용한 문화상품 디자인 설명 168
〈표 6-14〉 매화·까치 그림의 붉은색 사각 접시(剔紅梅花喜鵲圖方盤)를 활용한 문화상품 디자인 설명 175
〈표 6-15〉 문화상품 디자인 비교 181
〈표 7-1〉 사례분석 및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한 디자인 요소 187
〈그림 1-1〉 연구흐름도 24
〈그림 2-1〉 문화상품의 분류 37
〈그림 3-1〉 북경 고궁박물관 전경 48
〈그림 3-2〉 북경 고궁박물관 전시실 및 소장품 49
〈그림 3-3〉 2010년-2019년 중국의 박물관 수 51
〈그림 3-4〉 고궁 플래그십 스토어 카테고리별 상품수 55
〈그림 5-1〉 한국 국립중앙박물관 전경 104
〈그림 5-2〉 한국 국립중앙박물관 대표 문화상품 105
〈그림 5-3〉 중국 국가박물관 전경 106
〈그림 5-4〉 중국 국가박물관 대표 문화상품 107
〈그림 5-5〉 대영박물관 전경 108
〈그림 5-6〉 대영박물관 대표 문화상품 108
〈그림 5-7〉 프랑스 루브르박물관 전경 109
〈그림 5-8〉 프랑스 루브르박물관 대표 문화상품 110
〈그림 5-9〉 일본 도쿄 국립박물관 본관 111
〈그림 5-10〉 일본 도쿄 국립박물관 대표 문화상품 111
〈그림 5-11〉 미국 메트로폴리탄 미술박물관 외관 112
〈그림 5-12〉 미국 메트로폴리탄 미술박물관 대표 문화상품 113
〈그림 5-13〉 한국과 중국의 박물관 문화상품 127
〈그림 5-14〉 '의궤도'를 모티브로 만든 연필 129
〈그림 5-15〉 한희재의 '밤 연회도'를 모티브로 만든 자 130
〈그림 5-16〉 한국 문화재청이 제작한 사각 유리등 132
〈그림 6-1〉 천리강산도(千里江山圖)를 모티브로 한 문화상품 디자인 159
〈그림 6-2〉 백옥십이지신백옥쥐(白玉十二生肖之玉鼠)를 모티브로 한 문화상품 디자인 166
〈그림 6-3〉 구름용수문비단여자용포(云龍夀字妝花緞女夾龍袍)를 모티브로 한 문화상품 디자인 173
〈그림 6-4〉 매화·까치 그림의 붉은색 사각 접시(剔紅梅花喜鵲圖方盤)를 모티브로 한 문화상품 디자인 180